주식회사 바름의 매거진

회사홈페이지제작비용, 성공적인 홈페이지 제작을 위한 과정

주식회사 바름

2019.06.10 20:26
  • 1596
  • 콘텐츠에 ‘좋아’해줘서 고마워요 -
    1
  • 0

안녕하세요, 구글 공식 파트너사 바름입니다. 지난 포스팅에서는 회사홈페이지제작비용을 문의하기에 앞서 알아두면 도움이 될 TIP 4가지를 소개해드렸습니다. 견적을 통해 홈페이지 제작 의사를 결정하게 되면, 본격적으로 홈페이지 제작에 들어가게 되는데요. 홈페이지를 성공적으로 제작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항목들을 점검해야 합니다. 

 

기획, 디자인, 개발과 같은 기본사항부터 마케팅, SEO, 콘텐츠 등 부수적인 항목들까지 점검해야 보다 완벽한 홈페이지에 가까워질 수 있죠. 물론 웹 관련 업계에 종사하는 분들이라면 워낙 익숙한 과정들이지만, 홈페이지가 어떤 방법으로 만들어지는지 어렵게 생각하는 분들도 있는데요. 홈페이지 제작 과정은 제작 목적과 규모에 따라 약간의 차이가 있을 수 있지만 기본적인 틀을 크게 벗어나지는 않습니다. 홈페이지 제작 과정에 대해 바름과 함께 알아볼까요?


홈페이지 제작은 크게 기획, 디자인, 퍼블리싱, 개발이라는 

4단계를 거쳐서 진행하게 됩니다!

 

 

  

홈페이지 제작의 첫 단계, 기획!

 

*기획

기획 단계에서는 홈페이지 제작의 목적과 방향성을 설정하기 위해 클라이언트의 요구사항을 분석하고, 분석을 통해 클라이언트의 의도를 파악한 후 홈페이지를 어떻게 제작할지 전략을 세우게 됩니다. 기획 단계에서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고 신중하게 작성해야 하는 것이 바로 스토리보드입니다. 스토리보드는 홈페이지 제작에 있어 없어서는 안될 기획 초안입니다.

 

▼ 스토리보드에 대해서 더 자세히 알고싶다면?

https://blog.naver.com/barumit/221500323181

스토리보드를 기반으로 클라이언트와 소통이 이루어지며 디자이너 및 프로그래머가 업무를 진행할 수 있기 때문에 스토리보드는 정확하고 상세해야 하는데요. 스토리보드가 완성되면, 디자이너는 스토리보드에 명시된 내용을 바탕으로 화면 디자인부터 시작하여 각각의 페이지를 만들어나가게 됩니다. 프로그래머 역시 스토리보드를 보고 프로그램 및 DB를 설계하고 각 세부 프로그램을 코딩하게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제대로 된 스토리보드는 성공적인 홈페이지를 제작하기 위한 기본이라고 할 수 있죠!

 

  

바름에서 작업한 M한의원의 디자인 시안 및 퍼블리싱

 

*디자인 & 퍼블리싱

디자인 단계는 홈페이지의 컨셉에 맞게 구체적인 시각화와 사용성을 높이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기획 단계에 디자인 컨셉을 수립하고 다양한 미디어와 시각적인 요소를 활용하여 디자인 시안을 제작하고, 클라이언트와 활발한 소통과 컨펌 과정을 통해 실제 디자인을 진행하게 됩니다.

 

완료된 디자인을 HTML 문서로 만드는 과정을 퍼블리싱이라고 하며, HTML과 CSS를 통해 인터랙션 기능과 움직임 등을 구현할 수 있습니다. 쉽게 말해, 디자인 시안을 이미지 통째로 홈페이지에 올리면 버튼을 클릭하거나 이동할 수가 없으니 각각의 이미지를 잘라 올리고, 텍스트 영역은 텍스트를 직접 입력하여 코딩하는 과정이 말하는데요. 이 과정에서 메뉴 영역에 마우스를 가져가면 서브 메뉴가 나오는 동작이나, 클릭하면 다른 링크를 타고 이동하는 동작 등 많은 동작을 구현할 수 있죠!

 

환경에 따라 웹과 모바일 등의 범위에서 적응형, 반응형 등으로 사용성을 고려하여 제작하게 되는데 이 부분에서 비용의 차이가 발생하게 됩니다.

 

  

홈페이지 제작 개발 단계

 

*개발

개발 단계는 홈페이지를 구축하는 프로그램 개발자가 작업을 진행하며 클라이언트의 요구사항과 현재 서버 환경을 고려하여 PHP, JQuery, Javascript 등 다양한 언어로 제작됩니다. 개발은 기획 단계를 바탕으로 세부적인 기능 모듈 작업 및 프로그램 코딩을 진행하는데, 흔히 우리가 쉽게 보는 회원가입이나 게시판 형식의 기능적인 부분들이 제대로 돌아가도록 작업해주는 과정을 말합니다.

회사 홈페이지 제작, 꼭 필요할까요?


홈페이지를 통해서 얻는 혜택이 없다고 생각하거나, 비용의 문제로 회사 홈페이지를 꼭 제작해야 하나 고민하는 분들이 많을 겁니다. 회사 홈페이지를 제작해야 하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회사의 성장을 위해서 마케팅은 필수가 되었지만, 마케팅 활동에 필요한 서비스 소개나 제품, 회사 연력 등을 매번 고객에게 안내하기 어렵죠. 하지만 회사 홈페이지를 제작하게 된다면 회사에 대한 정보를 24시간 노출할 수 있기 때문에 회사 홈페이지 제작은 매우 효율적인 마케팅 도구가 될 수 있으며, 홈페이지 제작 및 운영 비용의 폭은 상당히 넓기 때문에 오히려 홈페이지 제작을 통해 마케팅 예산을 절감할 수도 있습니다! 

 

▼ 바름의 홈페이지 제작에 대해서 더 자세히 알고싶다면?

http://thebarum.co.kr/page/webcreatives

이상 성공적인 홈페이지 제작을 위한 과정에 대해 바름과 함께 알아보았습니다. 바름에서는 단순한 홈페이지 제작이 아닌 고객사의 마케팅 프로세스, 웹사이트 사용자의 이용 데이터를 파악하여 실제 고객 기반의 홈페이지 기획, 제작이 이루어지며 일반적으로 정해진 기능이 아닌 고객사의 맞춤형 기능이 반영된 홈페이지를 제작하고 있습니다.

 

회사 홈페이지 제작! 어떻게 해야 할지 막막하다면 어떤 홈페이지를 원하시는지, 혹시 홈페이지가 있다면 현재 어떤 문제를 겪고 있는지 간단하게 문의를 남겨주세요. 바름에서 도와드리겠습니다.

  • #바름
  • #홈페이지제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