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스리포트

IPTV VOD 이용 행태 분석

나스미디어

2019.06.21 17:08
  • 1597
  • 콘텐츠에 ‘좋아’해줘서 고마워요 -
    0
  • 0

IPTV VOD 이용 행태 분석

 

 


1. 월별 VOD 이용행태
- 실내 활동이 많은 겨울 시즌(1월, 12월), 여름 시즌(7~8월)에 VOD 이용 활발

2. 카테고리별 VOD 이용행태
- IPTV 업계 키즈 콘텐츠/서비스 강화 전략과 함께, 키즈/애니 장르 높은 VOD 이용률을 높임
- 키즈 및 음악 카테고리, 10분 미만의 짧은 콘텐츠(뮤직비디오, 단편 애니메이션) 구성으로 콘텐츠 반복적으로 시청
- TV다시보기 카테고리 내 드라마 장르 비중 58%로 예능 대비 VOD 이용 활발
- 매년 CJ ENM 카테고리의 VOD 이용 증가하며, TV다시보기 내 22% 비중으로 지상파 카테고리 역전
- 2018년 방영한 젊은 층 타겟의 종편 예능이 인기를 끌며, JTBC 외 종편 콘텐츠의 VOD 이용 비중 소폭 증가

3. 요일별 VOD 이용행태
- 요일별 VOD 이용의 경우, 토요일 VOD 이용률이 가장 높으며, 이후 점차 감소하다 목요일 기점으로 다시 증가하는 추세
- 특히, 영화/시리즈 장르의 VOD는 다른 콘텐츠 대비 주중보다 주말에 적극적 시청

4. 시간대별 VOD 이용행태
- 시간대별 VOD 이용률, 오전 6시 이후로 급증하여 19~20시 시간대에 가장 높은 이용률을 보인 후 점차 감소
- 주중에는 저녁 시간대 가장 높은 VOD 이용을 보이는 반면, 주말에는 낮~저녁 시간대 고른 VOD 이용 패턴을 보임
- 주중 출근/등교 시간대 이후 VOD 이용이 감소하나, 점심식사 시간(12시 시간대)에 소폭 상승
- TV다시보기 및 영화/시리즈 카테고리, 시간대별 VOD 이용 추이 유사한 편이나 밤 시간대 이용률 상이
- 키즈/애니는 타 카테고리와 달리 아침 및 이른 저녁 시간대 VOD 이용량 급증

5. 시즌별 VOD 이용행태
- 겨울방학 및 여름방학 시즌, 학기중 대비 VOD 이용 증가
- 여름방학 시즌, 겨울방학 대비 아침 시간대(5~9시) VOD 이용 활발, 낮~저녁 시간대(9~19시) VOD 이용 저조
- 명절 연휴 VOD 이용횟수, 당일 VOD 이용횟수 감소하나 이후 평균 수준으로 다시 증가

6. VOD 시청자 프로파일
- IPTV 전체 가입가구의 83%, 연중 VOD 이용
- 개인 기준 VOD 시청, 3040세대 여성 중심의 VOD 이용 활발


 

  • #나스미디어
  • #미디어 SNS 이용행태
  • #IPTV