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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지털 미디어 시장의 판도 조망, 뉴프론트(NewFronts) 2019 살펴보기-요약본

DMC미디어

2019.06.21 19: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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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송사와 광고주의 눈치 게임이 시작되는 5월이 돌아왔습니다. 매년 이맘때가 되면 미국 주요 방송사들이 모여 그해 가을 론칭될 프로그램을 선 공개하는 '업프론트(UpFronts)' 행사를 진행하는데, 광고주들은 이 기간 동안 투자할 프로그램을 결정하고 프라임 시간대를 선점하기 위해 치열한 경쟁을 벌입니다. 


디지털 미디어 업계에도 이와 비슷한 '뉴프론트(Digital Content NewFronts)' 행사가 있다. 지난 4월 29일 미디어링크(MediaLink)'와 뉴욕타임즈(The New York Times)’의 프레젠테이션을 시작으로 막이 오른 이 행사는 트위터, 훌루, 구글(유튜브) 등 주요 디지털 플랫폼 및 퍼블리셔들의 대거 참석과 대대적인 신규 서비스 안이 예고되며, 일찍이 광고주와 마케터들의 기대를 모았습니다. 이번 행사에 광고주들과 언론의 이목을 집중시킨 신규 발표안을 살펴보고자합니다. 


인터랙티브 콘텐츠의 인기는 이번 뉴프론트 행사에서도 십분 실감할 수 있었습니다. BBC 뉴스는 최신 테크놀로지 및 신제품 관련 정보 프로그램인 ‘클릭(Click)’에 인터랙티브 기술을 접목한다고 밝혔습니다. 기존 인터랙티브 프로그램이 주어진 특정 장면 몇 개에 한해서만 옵션을 선택할 수 있는 것과 달리, 클릭 인터랙티브쇼는 도입 초반부터 시청자 개인의 선호와 환경에 따라 콘텐츠를 미리 커스터마이징할 수 있습니다. BBC 뉴스의 콘텐츠 토픽으로는 ‘실험실 배양육(Lab-grown meat)’ 등 수준 높은 주제들이 거론되는 만큼, 시청자의 제반 지식에 따라 인터랙티브쇼의 설명 수준이 달리 제공되는 점이 인상적입니다. 


새로워진 오디오 뉴스도 관심을 모았습니다. 라디오 뉴스의 선구자 격인 BBC는 최근 높아지고 있는 팟캐스트 인기에 맞춰 온라인 기사를 오디오 버전으로 자동 생성해 콘텐츠 강화에 나섭니다. ‘프로젝트 송버드(Project Songbird)’로 이름 붙은 이 서비스는 ‘인공지능이 감정 없이 텍스트를 읽어주는’ 여타 서비스와 다르게, 스토리에 어울리는 음성과 톤이 적용될 수 있도록 한층 정교화된 낭독 툴을 지원할 예정입니다. 또한, 인지 및 행동 분석 소프트웨어로 이용자의 청취 패턴을 분석함으로써, 광고주는 보다 정교화된 오디언스 타겟팅을, 청취자 측면에서는 개인 맞춤형 콘텐츠를 추천 받을 수 있습니다.


이 밖에도 BBC 동영상 큐레이션 서비스이자 브랜디드 및 스폰서 콘텐츠가 업로드되는 ‘BBC Reel’, 멀티 음악 서비스 플랫폼 ‘BBC Music(라이브 퍼포먼스, 공연 및 아티스트 뉴스 제공)’ 서비스 확대 등 다양한 소식이 업데이트됐습니다.


‘뉴스의 정석’으로 지난 100여 년의 역사를 이어온 BBC 뉴스가 인터랙티브 콘텐츠, 팟캐스트 등 시류에 맞춰 대대적인 콘텐츠 변화를 단행한 점은 타 퍼블리셔들에게 귀감이 되는 대목입니다. TV방송사가 주관하는 ‘업프론트(Upfronts)의 아류’에서 어느덧 온라인 광고주가 가장 관심 있어 하는 메인 이벤트로 자리잡은 뉴프론트. 디지털 미디어 시장의 지표가 될 앞으로의 뉴프론트 행사가 더욱 기대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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