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이브 동영상(Live video)을 비즈니스에 활용하는 방법
How to Use Live Video to Build Your Business
최근에 다양한 크리에이터들이 1인 방송의 트렌드를 타고 더욱 활발하게 활동하고 있고, 라이브 방송으로 그 범위가 점점 확장되고 있습니다.
이제 라이브 방송의 시대가 본격적으로 시작되면서, 브랜드의 입장에서는 이용자의 참여를 촉진시키고, 커뮤니티를 육성하고
소셜미디어 내에서의 입지를 극대화할 수 있는 좋은 마케팅 도구로 활용되고 있습니다.
라이브 스트림을 통해 실기간으로 청중과 연결할 수 있고 질의응답 세션, 제품 데모, 독점 인터뷰 등의 다양한 엔터테인먼트 및 콘텐츠로 확장될 수 있습니다.
라이브 방송에 대한 다양한 통계와 비즈니스 상 어떻게 라이브 방송을 활용하면 좋을지에 대한 팁이 요약되어 있습니다.
[어떤 콘텐츠를 라이브로 시청하는가?]
- 10명 중 8명은 블로그나 소셜미디어 포스팅을 보는 대신 "라이브 방송" 시청 선호
- 가장 많이 시청하는 콘텐츠: 뉴스 속보 > 컨퍼런스 및 콘서트 > 스포츠 경기
- 가장 많이 시청하는 플랫폼: 페이스북(17%) > 유튜브(16%) > 스냅챗(12%)
- 가장 많이 시청한 영상: 1. ‘레드불 스트라토스(Red Bull Stratos)’라는 이름의 레드불 브랜드 마케팅 프로젝트 영상 -> 라이브 동시 접속자 800만 명
2. 2018 피파 월드컵 아르헨티나 vs 아이슬란드 영상 -> 라이브 동시 접속자 770만 명
3. 미국 2017년 슈퍼볼 Patriots vs Falcons 중계 영상 -> 라이브 동시 접속자 550만 명
[왜 라이브 방송을 해야하는가?]
- 2019년, 미국 최대 음악축제의 유튜브 스트리밍 8200만 조회수 기록(축제 개장 첫 주말동안)
- 69% 이용자는 브랜드에 대한 정보를 취할때 텍스트 대신 영상을 선호
*라이브 방송이 효과적인 이유 : 1. 더 높은 참여도 - VOD대비 6배 이상의 참여도를 형성
2. 더 많은 도달율 - 97%의 소비자는 소셜미디어 내 라이브 영상을 공유
3. 빠른 전환 - 3명 중 2명은 스트리밍 시청 후 유사한 이벤트 티켓 구매 확률이 높음
- 라이브 영상 플랫폼: 페이스북(23억 MAU) > 유튜브(19억 MAU) > 인스타그램(10억 MAU)
[라이브 영상을 시작하는 방법]
- 질의응답 / 웨비나 / 비하인드더신(behind-the-scenes) / 라이브 이벤트 / 크라우드소싱
*라이브 방송 팁 :
1. 콜라보레이션, 판매 및 재활용 : 인플루언서와 협업하여 도달 확대 / 제품 및 서비스의 쇼케이스와 판매 링크 제공 / 방송 종료 후 콘텐츠를 재편집하여 재공유
2. 퀄리티 및 일관성이 중요 : 고화질의 영상을 선호하며 이는 추후 지속적인 관심도에 영향을 줌 / 라이브 방송 내 일관된 브랜드 아이덴티티 유지 중요
3. 특별한 장치 불필요 : 아이폰 또는 아이패드로 직접 방송 / 스위쳐스튜디오(Switcher Studio) 툴 활용으로 편집효과 추가 / 영상 저장 후 추후 재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