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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EO 최적화 홈페이지로 검색 결과 페이지의 꿀자리를 차지하자!

주식회사 바름

2019.07.10 18: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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검색엔진 최적화에 대해서 알고 계신가요? 아마 자사의 홈페이지에 관심이 있는 분이라면 자주 들을 수밖에 없는 단어일 텐데요, 간단한 비유를 통해 SEO(Search Engine Optimization)에 대해 설명하자면 이렇습니다. 여러분이 옷을 사러 특정한 브랜드의 매장을 방문하려고 합니다. 그런데 매장이 각각 시내 한복판과 접근도 어렵고 이름도 처음 들어보는 작은 동네에 있다면, 어느 곳으로 가실 건가요? 아마 대부분의 사람이 시내 한복판에 있는 매장을 선택할 겁니다. 여러 가지 이유가 있겠지만, 접근성이 좋고 유동 인구수가 많은 명당자리일 수록 그 브랜드의 타겟층이 많아 수요가 높을 것이고, 그에따라 매장도 더 나은 품질의 서비스와 다양한 제품을 제공하기 때문에 이를 원하는 고객들의 수도 늘어나기 때문이죠. 

 

웹사이트의 경우에도 마찬가지입니다. 사람들이 자주 찾는 곳에 위치해야 더 많은 트래픽을 몰고 올 수 있고 마케팅의 효과도 높아져 결과적으로는 자사의 상품에 대한 고객의 구매가 늘어나게 되는 것이죠.


타겟에 따른 검색엔진 선정! 


 


 

한국에서는 인터넷에서 정보를 서치하고자 할 때 많은 분이 네이버를 사용합니다. 하지만 국내뿐만 아니라 해외 국가를 타겟으로 하고자 한다면 ‘구글’에서의 검색엔진 최적화를 먼저 고려해보아야 할 것입니다. 한국, 중국, 러시아 3개국을 제외한 나머지 국가에서 압도적으로 1위를 차지하는 검색엔진이 구글이기 때문이죠! 그렇기 때문에 구글의 검색 결과 첫 페이지에 올라간다면 자사가 원하는 마케팅 효과 역시 클 수밖에 없습니다. 

 

마케팅 비용, 현명하게 쓰고 싶다면?



그런데, 저희 사이트가 첫 페이지에 올라가려면..많은 돈이 들지 않나요?

 

아마, 위의 질문은 자사의 웹사이트를 홍보하기에 앞서 많은 분이 고민하고 궁금해하시는 내용일 겁니다. 수익을 내기 위해 하는 홍보인데 괜히 많은 돈만 쓰고 미미한 결과를 얻게 되는 것을 아닐까 하는 걱정 때문이죠. 웹사이트를 검색 결과 페이지의 첫 페이지로 올릴 수 있는 방법은 대표적으로 두 가지가 있습니다. 바로 검색엔진최적화와 검색광고인데요, 보통 이 두가지를 혼동해서 저런 질문을 하시는 경우가 많아요. 때문에 이 두 가지의 차이점을 아는 것이 중요하죠.


검색엔진최적화와 검색광고의 차이는? 

 

검색광고를 통해서 자사의 사이트가 검색엔진 첫 페이지에 노출되는 것을 원한다면 그에 대한 비용을 지불해야 합니다. 일반적으로 사용자가 광고를 클릭할 때마다 비용이 발생하는 클릭당 비용 방식으로 진행되는 것이죠. 그래서 검색광고가 상대적으로 비용 부담이 크실 거예요. 게다가 검색광고를 통해 상단에 노출되는 링크의 경우 AD(광고) 표시가 뜨기 때문에 사용자의 입장에서는 신뢰도가 낮을 수밖에 없습니다. 그래서 검색광고에 많은 비용을 투자하여도 사이트 방문객이 늘지 않아 원하던 마케팅 결과를 보지 못하고 손해를 보는 경우도 많습니다.


반면 검색엔진 최적화는 많은 비용을 들이지 않고도 첫 페이지에 올라와 자연스럽게 사이트로의 접속을 유도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검색광고와 달리 검색엔진최적화 작업이 검색엔진에 반영되는데 최소 3개월이라는 기간이 소요될 수 있다는 아쉬움도 있지만 자사의 홈페이지를 광고하는 데 있어 어떤 마케팅 전략을 쓸 것인지에 따라 나에게 필요한 방법이 무엇인지 알 수 있겠지요?


검색엔진최적화 방법을 알아보자! 


검색엔진최적화 작업은 어떻게 진행될까요? SEO를 위한 작업을 간단하게 소개해드리자면, 


1.보안프로토콜 (HTTPS) 적용하기

2. 검색엔진 로봇들의 접근을 제어하고 싶다면 로봇 배제 표준 파일(Robots.txt) 과 사이트맵(Sitemap.xml)을 설정하기

3. 웹페이지의 제목인 타이틀 태그 설정하기


개발자 도구로 본 메타태그 설정 영역


4. 웹페이지의 내용을 요약한 메타디스크립션 태그 설정하기

5. 소셜미디어에서 검색엔진최적화를 원한다면 OG(Open Graph)태그 설정하기

6. 이미지 Alt 태그 설정하기

7. 모바일 전용 웹사이트 혹은 반응형 사이트로 모바일 최적화하기

8. 사이트 접속 방법에 맞게 대표 주소 설정하기

9.차별화된 정보가 풍부한 콘텐츠 구성으로 콘텐츠 최적화하기

10.키워드 리서치 툴을 사용하여 검색량이 높고 경쟁지수가 낮은 키워드 선정하기

등의 방법이 있는데요, 전문적인 도움을 받아야 하는 영역부터 개발자가 아니더라도 시도해볼 수 있는 다양한 방법들이 있습니다.  


간단하게 설명해드렸지만, 사실 혼자서 SEO를 작업하기란 말처럼 쉽지가 않죠. 저희 바름은 클라이언트의 이러한 고민을 덜어드리고 보다 쉽게 마케팅 결과를 얻으실 수 있도록 SEO뿐만 아니라 구글최적화도구를 통해 A/B테스트를 진행하고 마케팅 최적화 홈페이지에 도움을 드리고 있습니다. 현재 보다 효율적이고 효과적으로 마케팅을 하시고 싶으시다면, 저희 바름에 문의해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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