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스리포트 295호 total
MEDIA TREND - 미디어 동향 및 마켓 이슈
Issue +
2019 주목해야 할 유튜브 트렌드 5
Media Issue
•카카오톡으로 택배 예약… ‘카카오페이 배송’ 출시
•인스타그램, 둘러보기 피드 및 콘텐츠 관련 신규 광고 옵션 공개
•페이스북, 블록체인 기반 암호화폐 ‘리브라(Libra)’ 백서 발표
•유튜브, 어린이 보호 정책 강화 및 추천 콘텐츠 이용 환경 개선
Market Issue
•5월 온라인쇼핑 거래액 역대 최대 기록… 모바일은 7조 원
•IT업계 강자 넷플릭스와 구글의 게임 시장 진출
*이달의단신소식*
네이버
•네이버 창립 20주년…올해는 동영상 플랫폼에 주력
: 최근 동영상 전용 뷰어 베타 서비스를 업그레이드, 연내 창작자가 간편하게 동영상을 올릴 수 있는 모바일 전용 동영상 에디터도 출시할 예정
•네이버, K팝 관련 서비스 고도화
: '지금 뜨는 K-POP 영상' 서비스는 동영상에 등록된 태그(#)를 기반으로 '커버댄스' 등 원하는 케이팝 영상을 빠르게 찾아볼 수 있음
카카오
•카카오톡 프로필 개편…"배경 키우고, 움직이는 사진도 지원"
: 카카오는 프로필 뮤직 옵션, 스티커 등 비주얼 아이템을 제공해 이용자 개인의 취향을 표현할 수 있도록 지원
•카카오톡 플러스친구, '카카오톡채널'로 이름 바뀐다
: 플러스친구 서비스 변경을 통해 단순
커뮤니케이션 도구를 넘어 카카오톡 기반의 완결성 높은 모바일 비즈니스 플랫폼으로써 브랜딩 강화
커뮤니케이션 도구를 넘어 카카오톡 기반의 완결성 높은 모바일 비즈니스 플랫폼으로써 브랜딩 강화
인스타그램
•페이스북 스토리 내 확장형 슬라이드 광고 적용 테스트
: 첫 번째 슬라이드에서 [계속 보기] 클릭 시, 총 3개의 슬라이드 추가 확인 가능. 소재는 9:16 비율이 아닌 이미지 또는 다이내믹 광고 (동영상 제외)
•인스타그램, 5월 사용시간 전년 동월 대비 73% 증가
: 인스타그램 사용 시간은 작년 5월 15억분에서 올해 5월 26억분으로 증가. 지난 5월 SNS 앱 중 이용 시간이 두 번째로 긴 앱에 속함.
커머스
•11번가, '동영상 리뷰‘ 기능 도입...'커머스포털‘ 구현 가속
: 상품 구매자가 배송된 상품을 직접 촬영하면서 품질과 기능은 물론 배송상태, 만족도 등을 짧은 영상으로 남길 수 있음
•티몬, 신임 대표 이사 선임 … 타임커머스 목표
: 고객-티몬 방문해야 할 이유, 파트너-티몬과 함께 사업 해야 할 이유 부여해, 선순환을 기반으로 한 사업 구조 확립해 성장과 수익 동시에 달성할 것
자동차
•골라 타는 재미에…커지는 '자동차 구독' 시장
: 기아자동차- 자동차 구독 서비스 ‘기아 플렉스 프리미엄’, 스마트 모빌리티 플랫폼 업체 비마이카- ‘카로(CarO)’ 출시
•차차밴, 파파 등 '타다'와 유사한 카니발 호출 서비스 속속 등장
: 모빌리티 스타트업 큐브카는 서울 강남 지역에서 '파파' 시범 운영 중, KST모빌리티는 대전/경북 지역에서 가능한 '마카롱택시' 운영 허가 받음
CASE STUDY - 금융 업종 광고 사례
ISSUE CHECK
국내 모바일 금융 서비스 이용 행태
트렌드(1) – 서비스 경계를 허물며 확대되는 온라인 금융 시장
트렌드(2) – 간편 결제 및 송금 시장 성장세
CASE STUDY
A. 케이뱅크 – 앱/관심사 타깃팅 활용한 제공 혜택 인지도 증대 캠페인
• Period : 19.03.22 ~ 19.04.30
• Target : 금융 관련 관심사 및 앱 설치자
• Media : 유튜브, GDN, 카카오, 인터웍스, 블라인드, 토스 등
케이뱅크가 제공하는 다양한 혜택 정보를 담은 5종 이상의 소재 활용
소재별로 적합한 데모 · 앱 · 관심사 타깃팅을 적용해 코어 타깃 도달률 극대화
Media Strategy
- 유튜브, GDN 등 집행 매체 대부분을 모바일 지면에 집중 노출하여 비용 효율성 제고
- 블라인드(재테크 관심 직장인), 토스(금융 앱) 등 버티컬 매체 집행을 통해 코어 타깃 공략
Results
- 유튜브 범퍼애드(단초수) 상품을 집행하여 우수한 광고 재생 완료율 기록
- 소재(KT 멤버십 할인) 특성에 따라 맞춤 타깃팅(KT앱 설치자)을 적용해 높은 반응률 기록
B. 미래에셋대우 – 실전투자대회 이벤트 참여 유도 캠페인
• Period : 19.03.11 ~ 19.04.26
• Target : 금융/증권 고관여 유저
• Media : 네이버, GDN, 캐시슬라이드, 미스리메신저, SK엔카, 팟빵 등
캠페인 초반 네이버 DA 상품을 집중 노출하여 기간 내 이벤트 인지도 확대
증권 정보 전문 메신저, 중고차·카드사 등 타깃 친화 매체 다수 집행
Media Strategy
- 포털, 네트워크, 잠금화면 각 카테고리 대표 매체를 운영해 캠페인 초반 광고 커버리지 극대화
- 목표 타깃의 관심사로 예상되는 중고차·카드사 버티컬 매체 및 커스텀 타깃팅 활용
Results
- 모바일 잠금화면 ·팝업배너 ·푸시 상품 등 주목도가 높은 상품 집행으로 우수한 클릭수 확보
- 전체 캠페인에서 제안 대비 낮은 클릭 단가를 기록하며 이벤트 페이지 유입 수 증대에 기여
GLOBAL TREND - 글로벌 SNS 이용 및 매체별 오디언스 현황
글로벌 SNS 월간 활성 이용자수
글로벌 SNS 월간 활성 이용자수는 약 34억 9,900만 명으로 전세계 인구의 약 45%가 SNS 서비스를 이용하고 있음
모바일 SNS 이용자수는 약 34억 2,900만명으로 SNS 이용자 대부분이 모바일을 통해 서비스를 이용하는 것으로 나타남
글로벌 SNS 플랫폼별 월간 활성 이용자
페이스북의 월간 활성 이용자수가 약 23억 2,000만 명으로 가장 많은 이용자수를 보유하고 있으며, 전세계 인구의 약 30%가 이용하고 있음
페이스북에 이어 유튜브(19억 명) > 왓츠앱(16억 명) > 페이스북 메신저(13억 명) 순으로, 페이스북에서 제공하는 서비스의 총 이용자수 합이 약 52억 명 수준
주요 SNS 플랫폼별 광고 오디언스
주요 SNS의 광고 오디언스 규모는 페이스북(18억 8,700만 명) > 인스타그램(8억 200만 명) > 링크드인(6억 1,500만 명) 순
주요 SNS 서비스의 월간 활동자수 대비 광고 오디언스 비율은 약 80% 수준을 나타냄
주요 SNS별 광고 오디언스 현황-(1) 페이스북
페이스북의 광고 오디언스 규모는 18억 8,700만명이며 13세 이상 기준 페이스북 광고 도달률은 32% 수준을 나타냄
페이스북의 광고 오디언스는 남성이 57%로 여성(43%) 대비 높으며 주 연령층은 18-34세인 것으로 나타남
주요 SNS별 광고 오디언스 현황-(2) 인스타그램
인스타그램의 광고 오디언스 규모는 8억 200만 명 수준이며, 13세 이상 기준 광고 도달률은 13%를 기록함
인스타그램의 광고 오디언스 성비는 여성이 52%로 남성(48%) 대비 높게 나타났으며 주 연령층은 18-34세로 나타남
주요 SNS별 광고 오디언스 현황 -(3) 링크드인
비즈니스 특화 SNS 플랫폼인 링크드인의 광고 오디언스 규모는 6억 1,500만명 수준이며, 링크드인 광고 도달률은 11%로 전 분기 대비 1.7% 성장함
링크드인 광고 오디언스 성비는 남성(57%)이 여성(43%) 대비 높았으며 주 연령층은 25-34세인 것으로 나타남
주요 SNS별 광고 오디언스 현황-(4) 스냅챗
스냅챗의 광고 오디언스 규모는 약 3억 1,100만 명이며, 스냅챗의 광고 도달률은 5.2%를 기록함
스냅챗의 광고 오디언스 성비는 여성이 61%로 남성(38%) 대비 큰 폭으로 높으며, 주 연령이 34세 이하층에 집중되어 있음
주요 SNS별 광고 오디언스 현황-(5) 트위터
트위터의 광고 오디언스 규모는 2억 6,200만 명이며, 트위터 광고의 도달률은 4.4%로 전 분기 대비 4.5% 성장함
스냅챗과 반대로 트위터는 광고 오디언스 성비가 남성(66%)에 집중되어 있어 남성 대상 광고 집행에 효과적일 것으로 기대됨
APPENDIX. 페이스북 광고 POST 효율
페이스북 광고 영상 포스트의 평균 인게이지먼트는 6.1%로 전체 포스트 평균(3.62%) 대비 높게 나타남
인게이지먼트를 상승 시키기 위한 목적의 페이스북 광고 집행 시에는 영상(6.1%) 또는 이미지/사진(4.48%)을 활용한 포스트를 이용하는 것이 적합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