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스리포트

2019 상반기 IPTV 시장 동향 보고서

나스미디어

2019.07.18 19:45
  • 3776
  • 콘텐츠에 ‘좋아’해줘서 고마워요 -
    0
  • 0

2019 IPTV 시장 동향 보고서

 

 


PART A. IPTV 시장 동향
1. IPTV 시장 현황
1700만 가입가구 돌파
- 2019년 상반기, IPTV 가입가구 1,700만 돌파
- 상반기 케이블SO 인수합병 영향으로 케이블SO 가구의 IPTV 인프라 전환에 따라 가입가구 증가 전망
IPTV 중심 유료방송 재편
- IPTV 3사, 유료방송 합산규제 일몰 이후 케이블SO와 적극적 인수합병 진행
- 유료방송 시장 내 이동통신 3사 계열 비중 약 84% 차지
5G 시대 개막
- 5G 기술, 초고속·초저지연·초연결 기술 특성을 보유한 4차 산업혁명의 트리거로 대두
- VR·AR 등 실감형 미디어 서비스 제공 및 신규 광고 BM 성장 전망
시니어 세대 대상 서비스 강화
- 구매력 높은 중장년층이 황금알을 낳는 소비층으로 부상하며, IPTV 3사 역시 시니어 타겟 서비스 주목
- 키즈부터 시니어까지 세대별 맞춤형 콘텐츠 제공으로 다양한 세대의 TV 시청자 확보 전망
전략적 콘텐츠 제휴로 콘텐츠 인프라 확대
- IPTV, 헐리우드 6대 메이저 스튜디오·넷플릭스 등과 적극적으로 제휴하여 콘텐츠 저변 확대
2. IPTV VOD 동향
상반기 VOD SKT 캐슬 열풍
- 신드롬 불러일으킨 드라마 부문 및 전체 VOD 차트에서도 정상
- 꾸준한 인기 보여준 tvN<미스터 선샤인>, 반면 CJ ENM 비중은 감소
SBS 예능 VOD 강세와 종편 콘텐츠 약진
- 비드라마(예능 및 시사교약) 부문에서 SBS예능 VOD 강세
- 유례없는 화제성 기록한 <미스트롯> 중심으로 종편 채널 VOD 약진
APPENDIX. 상반기 IPTV VOD 전체 TOP 40


Part B. IPTV 광고 시장 동향
1. IPTV 광고 시장 현황
IPTV 광고시장 규모
- 2019년 상반기IPTV 광고시장, 596억 달성
- 하반기, 빅데이터 기반 광고상품 고도화 및 신규상품 출시로 IPTV 광고 취급고 지속 상승세 전망
업종별 광고 현황
- <식음료>,<전기/전자>,<금융> TOP3업종, 전체 취급고의 48% 차지하며 상위 업종 랭크인
- <앱/사이트> 광고주, 단기간 고액 집행으로 캠페인 평균 집행금액 가장 높게 나타남
Like타겟팅 집행 활발
- 2018년 10월 출시된 Like 타겟팅, 빅데이터 기반 고도화된 타겟팅으로 19년도 집행 활발
(Like 타겟팅: 홈쇼핑 프로그램 및 실시간 채널·VOD 시청이력을 바탕으로 타겟에 적합한 셋탑그룹에만 광고를 노출하는 타겟팅 방식)
2. IPTV 광고 집행 트렌드
미세먼지 이슈에 따른 공기청정기 광고 증가
- 매년 황사·미세먼지 이슈가 증폭되면서 공기청정기 제품군의 시장 규모 지속 증가
- 구매력 높은 고소득 가입가구를 다수 보유한 IPTV 광고 집행 활발
새벽배송 서비스 각광, 유통업체 마케팅 활발
- 맞벌이 가구 증가 및 간편식 소규모 구매 보편화로 신선식품 배달 서비스가 인기를 끌며 새벽배송 서비스 각광
- 장보기 서비스를 주로 이용하는 3049 세대가 많이 시청하는 IPTV VOD 광고 적극 집행
자기관리 관련 광고, 1분기 캠페인 집중
- 연초 새해를 맞이하여 자기관리 관련 서비스 광고주, 1분기 집중하여 IPTV 광고 집행
- 자기관리 앱 티엘엑스, 다양한 광고상품으로 여러 VOD 시청 상황에서 광고를 노출시켜 단기간 최대 리치 확보 전략 활용
3. IPTV 광고 사례
시청 상황별 다양한 광고소재 활용
- 정교한 타겟팅이 가능한 IPTV, 시청 상황에 따른 다양한 소재 활용으로 광고 집중도 향상
: 일미리금계찜닭 / CJ제일제당 고메치킨
Like타겟팅으로 코어 타겟 집중 노출
- Like 타겟팅을 활용하여, 광고 제품군에 대한 관심사가 높은 코어 타겟에만 광고 집중 노출하여 효율성 증대
: 삼성전자 갤럭시S10 / 메리츠 펫보험
양방향 광고 활용, TV 플랫폼 내 랜딩
- 애경 AGE20's, 홈쇼핑 통한 제품 구매 증대를 위한 양방향 광고상품 활용하여 퍼포먼스성 캠페인 운영
- 양방향 광고 뿐만 아니라, 제품의 홈쇼핑 방영 당일에만 노출형 광고상품 Pause광고를 집중 노출시켜 효율적 광고 집행


 

  • #나스미디어
  • #IPTV
  • # 마케팅트렌드
  • #시장동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