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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름의 전자상거래 데이터분석마케팅, 분석만 제대로 해도 매출은 오른다(2)

주식회사 바름

2019.07.22 23: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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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구글공식파트너사 바름입니다.

지난주 포스팅에서는 전자상거래 마케팅이 무엇인지, 제대로 된 쇼핑몰을 운영하는데 왜 데이터분석이 필요한지, 절차는 어떻게 구성되는지에 대한 부분을 다뤄보았습니다. 많은 분들이 지난주 포스팅을 보시고 사례에 대해 좀 더 자세하게 알고 싶다고 하셔서 오늘 포스팅은 전자상거래 데이터분석 사례에 대해 알아보려합니다.

 

지난주에 설명 드린 T사가 전자상거래 데이터분석을 통해 웹사이트와 마케팅 방향, 매체별 문제점을 개선하고 진행 매출적으로 어떻한 도움받았는지에 대한 내용에 대해 좀 더 자세히 알아가보겠습니다. 

 

“T사가 저희 바름을 찾은 이유 중 가장 큰 이유가 바로 현재 우리 쇼핑몰의 상황과 비수기 시즌에 대한 대처를 어떻게 해야할지에 대한 부분을 알기 위해서였습니다”

소위 잘되는 쇼핑몰에서 하는 마케팅 방식을 따라 해보기도 했고 PC/M로 유입이 가장 많았던 매체에 많은 돈을 투자해보기도 했죠. 물론 제품군도 다양하고 10년이 넘는 기간 쇼핑몰을 운영했던 터라 기본적인 매출은 나오지만 유독 비성수기 시즌인 여름 시즌만 다가오면 매출이 기하급수적으로 떨어지는 것이었습니다. 

 

업종의 특징상 매년 나라에서 발표하는 자료 통계에서 따르면 여름 시즌은 해당 업체들이 모두 힘든 시즌이라고 알고 있고 이는 어쩔 수 없다고 생각을 하고 있었죠. 모든 업종이 마찬가지로 성수기, 비수기가 나눠져있다고 하지만 왜 그렇게 될 수 밖에 없는지 정확한 요인을 찾고 개선을 한다면 어느 정도 매출적으로 방어를 할 수 있다는 것을 간과하고 있었습니다.

 

 

 

제품별 수익구조, 상품 전자상거래 분석

 

 


 

쇼핑 이탈페이지 분석

 

 

비수기면 모두 안되는 것일까? 

 

객관적인 데이터분석을 통해 원인 분석 및 개선을 한다면 충분히 매출 방어 및 상승이 가능하다!

저희 바름에서는 왜 이 시즌이 비수기인지에 대한 부분을 알기 위해 연월별 전자상거래 데이터와 상품별 목록 실적에 대한 부분과 그해 특정 이슈들을 조합하고 마케팅 매체 활용을 어떻게 진행하였는지 아주 상세한 데이터를 뽑아 비교를 한 뒤 원인 분석을 하였죠.

 

 

 

구매전환 가치 측정

 

  

페이지 심도 분석

 

전자상거래 분석을 진행하면서 매출적으로 떨어질 수 밖에 없는 결제단 문제나 웹사이트 내의 오류, PC와 MOBILE 페이지 각각의 오류 그리고 실제로 각각의 페이지별 유저들의 쇼핑행동 등을 파악한 데이터를 매주 적용해가면서 근본적인 문제를 하나 둘 풀어가기 시작했죠. 또한 마케팅 매체별로 구매전환의 직접적으로 돕는 매체와 간접적으로 돕는 매체를 나눈 뒤 비용 분배를 다르게 하였는데요.

 

 
 

이렇게 전자상거래 마케팅 세팅부터 시작하고 처음 맞이한 비수기 시즌 매출 전년대비 146% 상승한 것을 알 수 있죠. (정확한 매출 규모에 대해서는 말씀드리긴 힘들지만 월매출 금액이 기본적으로 억단위를 유지하는 업체) 비수기 시즌임에도 불구하고 매출향상을 가져온 것은 객관적인 데이터분석과 더불어 T사 내부 직원들의 적극적인 협조도 있었기에 가능했습니다. 원인분석은 하였지만 실제로 실행까지 되지 않는다면 이처럼 해결되기 힘들었을 것입니다. 

 

현재 T사는 저희 바름과 함께 진행하는 전자상거래 데이터분석을 토대로 브랜드 매출향상을 위한 노력을 꾸준히 진행 중에 있고 최근에는 홈페이지 뿐만 아니라 앱 데이터분석까지 진행 중에 있죠. 조만간 앱 데이터분석에 대한 부분을 포스팅하도록 하겠습니다.

 

객관적이고 정확한 전자상거래 데이터분석을 진행하고 싶으시다면 저희 바름의 도움을 받아보시는 것 어떠실까요?

 

※ 관련 콘텐츠

전자상거래 데이터분석마케팅, 제대로 된 쇼핑몰을 운영하기 위해서는 데이터분석은 필수(1편) 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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