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즈스프링의 매거진

CTS 서비스 분석 Tip! ‘성과’ 리포트와 ‘주문번호’ 리포트는 왜 차이가 나죠?

비즈스프링

2019.09.27 00:52
  • 530
  • 콘텐츠에 ‘좋아’해줘서 고마워요 -
    0
  • 0

안녕하세요. 

오늘은 비즈스프링의 서비스 중 ‘CTS’ 서비스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CTS는 “Conversion Tracking System”의 약어로, 직역하면 “(구매)전환 추적 시스템” 입니다.

‘(구매)전환’이란 ‘광고의 최종 성과’를 뜻하는데, 사용자가 광고를 클릭한 이후 다른 행동을 하다가 일정기간내에 해당 광고에 반응을 일으킬 경우 ‘전환(Conversion)’이 발생한 수치를 측정합니다.

 

즉, CTS 서비스를 통해 진행하는 광고에 성과를 부여할 수 있고, 이를 짧게 정리하면

“돈이 벌릴만한 효율/효과적인 광고를 진행했는가?”

에 대한 측정결과를 제공해주는 시스템으로 이해할 수 있겠네요!

 

CTS서비스를 사용하는 사용자들이 가장 많이 사용하는 2개의 리포트가 있는데, 바로 ‘CTS성과’ 리포트와 ‘CTS주문번호’ 리포트입니다.

‘CTS성과’ 리포트는 CTS 광고코드가 적용된 모든 광고의 성과값을 부여하는 리포트이며, 4가지(중복성과 / 기여성과 / 최종 캠페인성과 / 직접성과) 성과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CTS주문번호’ 리포트는 전환을 일으킨 광고매체 / 광고명 / IP를 확인할 수 있으며, 해당 전환의 주문시간 / 주문번호 / 매출액 / 주문상품 / 주문수량 등을 확인할 수 있는 리포트입니다.

 

이 두가지 리포트를 함께 확인하면 전환을 일으킨 광고의 성과와, 광고를 통해 전환이 발생한 제품을 함께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렇게 CTS를 사용하는 많은 고객들로부터 종종 받는 문의가 한가지 있었습니다.

“CTS성과 리포트랑 CTS주문번호 리포트의 전환값이 달라요!”

광고를 통해 전환이 발생하여 부여된 성과(최종 캠페인성과 기준)와, 광고를 통해 전환이 발생한 주문값의 값이 다르다니. 어떻게 된 일일까요?

 

그것은 바로 광고를 클릭하여 세션이 발생한 일자와 실제 주문이 발생한 일자가 다를 경우, 두 리포트의 값이 다를 수 있습니다.

CTS성과는 광고를 통해 세션이 발생한 일자/시간을 기준으로 광고 성과를 부여하지만, CTS주문번호는 상품 주문이 발생한 일자/시간을 기준으로 데이터를 수집합니다.

 

예를 들면, 한 방문자가 7월 6일 23시 50분에 A상품 광고를 통해 사이트에 들어왔다가, 세션이 끊기지 않도록 사이트 내 페이지를 서핑하고, 7월 7일 00시 20분에 A상품(10,000원)을 구매합니다.

광고를 통해 사이트에 방문한 일자는 7월 6일이지만, 실제 전환(구매)이 발생한 일자는 7월 7일이 되죠.

 

 

 

이 경우, ‘CTS성과’는 7월 6일 A상품 광고에 전환 성과(10,000원)를 부여하게 되고, ‘CTS주문번호’는 7월 7일 A상품 구매(10,000원) 데이터를 수집합니다.

 

결국, 두 리포트의 수집기준 차이로 인해 발생한 이슈네요!

CTS서비스를 이용 중이신 고객님께서는 위의 내용을 바탕으로, ‘CTS성과’ 와 ‘CTS주문번호’ 리포트 값이 다르다면 아래와 같이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 ‘CTS성과’ 전환값 > ‘CTS주문번호’ 전환값= 조회 일자 기간동안 광고를 통한 유입이 주문수보다 많음

- ‘CTS성과’ 전환값 < ‘CTS주문번호’ 전환값= 조회 일자 기간동안 주문수가 광고를 통한 유입보다 많음

 

CTS 서비스와 함께 광고 성과를 분석하고, 효율적인 광고만 모아서 광고를 진행해보세요!

“우리 회사에 맞는 광고는 무엇일까?” CTS 서비스를 통해 직관적이고 정확하게 광고 성과를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 #CTS
  • #전환추적시스템
  • #비즈스프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