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름의 매거진

웹사이트 데이터분석, 아직도 분석툴에만 의존하시나요?

바름

2019.10.08 01:23
  • 4080
  • 콘텐츠에 ‘좋아’해줘서 고마워요 -
    0
  • 0

안녕하세요, 구글공식파트너사 바름입니다. 

웹사이트 데이터분석, 아직도 분석툴에만 의존하시나요?

 


 

웹사이트를 가지고 있는 업체라면 누구나 볼 수 있는 것이 바로 웹사이트 분석툴이죠. 분석툴은 단순하게 호스팅사에서 제공하는 툴이나 좀 더 전문적인 부분은 로그분석툴, 네이버 애널리틱스 그리고 구글애널리틱스 등이 있습니다. 

회사 내 마케팅부서, 개발부서가 있는 경우에는 호스팅사에서 제공해주는 툴 이외 전문적인 툴을 사용하죠. 원하는 데이터를 자세하게 알기 위해서 택하는 분석툴이 바로 구글애널리틱스인데요. 이 툴에 대표 추적코드, 전자상거래 추적코드를 설치하게 되면 웹사이트에서 일어나는 매체별 현황, 유저들의 행동 패턴, 쇼핑객들의 행동 패턴, 구매 루트 등을 알 수 있습니다.

 

  

 

 

구글애널리틱스 툴의 경우 처음에는 사용하는데 있어 용어나 원하는 정보를 얻기 위한 부분을 찾는데 굉장히 많은 어려움을 겪을 수 있죠. 여기서 발생하는 문제의 경우 네이버 지식인, 블로그, 유튜브, 카페 등을 를 통해 일정 부분을 해소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데이터를 단순하게 ‘이 매체에서 많이 들어오네’, ‘여기서 많이 이탈하네’, ‘유입자가 많이 들어오네. 그래서 매출이 잘 일어나는가 보네.’ 등 단순하게 나와있는대로 해석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물론 그 방법이 100% 틀렸다고는 말할 수 없습니다. 개개인마다 생각이 다르고 분석하는 부분이 다르기 때문에 일정부분 해석이 다를 수 있죠. 하지만 많은 경험을 가지고 있고 우리 웹사이트만의 특징을 알고 어떠한 부분을 중점적으로 분석하고 적용해야하는지 그리고 어떤식으로 개선해야 하는지는 누구나 할 수 없죠. 

 

  


 

 


 

 

최근 저희 바름의 문의 주셨던 M수제화 업체를 예로 들어보겠습니다.

 

“저희 업체는 GA전자상거래 코드도 모두 설치가 되어있고 광고하고 있는 매체별로 얼마나 들어오는지는 알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데이터를 어떻게 해석해야하는지를 모르겠고 단순하게 데이터만 볼 줄 알아요. 분석툴이 좋다고해서 설치했는데 크게 쓸모가 없는 것 같네요.”

 

GA전자상거래 코드가 모두 설치되어있고 원하는 데이터를 수집할 수 있지만 이것을 어떻게 활용하는 방법 모르겠다

아마 GA를 사용하고 있는 대부분의 업체가 가지고 있는 문제중에 하나죠. 하지만 이러한 문제는 굉장히 쉬운 방법으로 풀 수 있습니다. 바로 ‘WHY’에 대한 부분을 찾는 것이죠. 

 

왜 원하는 데이터를 찾았는데 활용하지 못할까? 

WHY?

그건 정말 원하는 데이터가 아닐 수도 있는 것이고 이를 활용하기 위한 고민을 해보지 않았다는 뜻일 수도 있습니다. 물론 이 말이 추상적으로 들리실 수도 있겠지만 대부분 고민을 해보지 않았기 때문에 힘들게 느껴지고 분석툴이 쓸모가 없어 보일 수 있습니다.

 

저희 바름에서는 이러한 ‘WHY’에 대한 부분을 데이터분석을 진행하면서 하나하나 찾아내고 풀어내는 과정에 도움을 드리고 있습니다. 분석을 진행하는 이유부터 목적, 그리고 문제점이 발생하면 왜 그렇게 나타는 것인지 정확한 원인을 파악하고 개선해드리고 있죠. 단순하게 데이터만 보는 것이 아니라 어떻게 해야 웹사이트 내의 접속한 유저들이 우리가 원하느대로 움직이게 할 것인가에 대한 큰 그림을 기획하고 그에 맞게 마케팅을 진행할 수 있게 체계적인 방법을 통해 진행하고 있죠.

 

말과 글은 누구나 다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어떻게 행동으로 옮기느냐가 중요하죠. 다음 포스팅에서는 바름의 데이터분석은 어떻게 진행하는지에 대한 사례들을 풀어보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웹사이트분석
  • #GA
  • #구글애널리틱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