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름의 매거진

쇼핑몰 스폰서 광고 실패하는 이유

바름

2019.10.14 18: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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쇼핑몰 스폰서 광고 실패하는 이유


최근 바름과 스폰서 광고를 집행하게 된 A업체는 인스타그램 쇼핑기능 문제로 의뢰를 요청하여 해결한 후 스폰서 광고 운영까지 추가적으로 의뢰하였습니다. A업체는 인스타그램 쇼핑 태그를 해결하는 업무 프로세스에 만족한다고 하시며 스폰서 광고도 맡겨 진행해보고 싶다고 하셨죠.


제대로 광고를 집행하고 싶다던 A업체는 인스타그램 홍보를 위한 스폰서 광고 운영을 어떻게 해왔던 것일까요? 


스폰서 광고 어떻게 진행하셨나요?

인스타그램 광고에 집중하는 쇼핑몰 운영자라면 A업체와 같이 광고를 집행하지 않았는지 자신의 광고 계정들을 확인하면 좋습니다.


(1) 페이스북 광고 관리자를 활용하고 계신가요?

인스타그램 광고를 집행하는데 왜 페이스북의 기능을 살펴봐야 하나요? 인스타그램 광고를 집행하기 위해서 자신의 스마트폰에서 직접 신용카드를 등록한 후 간단하게 홍보 게시물을 지정하여 광고를 집행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인스타그램 광고를 더 상세하게 설정하여 이용하고 싶다면 페이스북 광고 관리자(페이스북 비즈니스)를 이용해 광고를 집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간단한 홍보 게시물 만들기에서는 보이지 않았던 세부 설정과 기능들을 확인하고 마케팅에 적용할 수 있죠.


 

기존 집행 광고 상황

 

 

많은 비용을 사용하고 있음에도 구매 전환 수치가 정상적으로 확인되는 상황인지 알 수 없죠. 일반적으로 해당 지출비용을 사용하고 총 한 달간 구매량이 32건이라는 것이 믿기지 않으시겠죠?

그러나 실제로 이런 경우도 있습니다. 광고 캠페인, 광고 세트의 잘못된 설정이나, 제품 특성과 맞지 않는 고객 타겟 등 니즈에 맞지 않는 광고 방식은 위와 같은 불상사를 만들게 됩니다. 만약 전문적으로 마케팅 에이전시를 스폰서 광고를 집행하고 있다면 구매 대비 효율 측정을 요청하세요. 페이스북 광고 리포트에서는 사용자가 원하는 데이터 지표를 불러와 광고 관리자 화면 또는 리포트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2) 페이스북 픽셀은 정상적인가요?

최근의 마케팅 채널/플랫폼을 이용 중이라면 데이터 분석은 이제 선택이 아닌 필수라 느껴지실 시기입니다. 페이스북 픽셀은 쇼핑몰 웹사이트를 보유 중인 광고주라면 필수적으로 설치가 완료되어야 하는 기능 영역이죠.


페이스북 픽셀에서는 웹사이트 방문자의 행동 패턴을 수집, 분석하고 전자상거래 데이터와 연동해 인스타그램을 통해 쇼핑몰에서 구매한 매출 성과를 비교할 수 있습니다.



정상적으로 설치된 픽셀 데이터


A 업체는 픽셀 데이터 수집이 광고가 집행되던 시기에도 확인되지 않았고, 바름과 함께 쇼핑 태그 설정 후 픽셀을 통해 수집된 데이터를 광고 리포트에 연동하기 시작했습니다. 연동된 광고 데이터에서는 광고 성과 유무가 바로 확인되기에 발 빠른 광고 개선 작업이 이루어지겠죠?


(3) 열 맞춤으로 광고 성과를 바로 확인하세요. 

내가 원하는 광고 성과에 따라 화면을 다르게 구성하고 싶으시다면 페이스북 광고 관리자 화면에서 열 맞춤 설정을 수정하면 됩니다.

 


 

열 맞춤 설정에서 원하는 성과 지표를 선택하여 선별된 광고 관리 화면으로 광고 운영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직접 광고 운영을 진행하지 않고 에이전시에 맡기더라도 광고 관리자 화면은 꾸준히, 지속적으로 확인하셔야 할 텐데요. 도통 광고가 잘 운영되는지 모르겠다면 [열 맞춤 설정]을 통해 목표 지표를 광고 관리자 화면에서 바로 확인하세요. 구매 성과, 클릭, 문의 등 원하는 지표를 열 배치하여 광고 성과를 더 쉽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4) 제품 특성에 맞는 광고 진행을 하세요.

제품 구매자 특성에 따라 또는 쇼핑몰 환경에 따라 다양한 광고를 집행할 수 있는 것이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스폰서 광고의 장점입니다. 하지만 장점을 이용하지 않는다면 아무런 소용이 없겠죠? 새로운 신규 고객 확보부터 구매 잠재고객에게 집중된 타기팅, 쇼핑몰을 방문한 유저에게 알리는 프로모션 광고까지. 스폰서 광고의 캠페인 목표, 쇼핑몰의 운영 목표에 맞는 광고를 집행하세요.



 바름 스폰서 광고 운영 관리 후


바름과 광고 집행을 시작한 이후 비용은 절반으로 줄어듬에도 제품 구매 성과는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높아진 A업체는 새로운 마케팅 채널 도입에도 적극적으로 임하고 있습니다. 광고 성과가 실제로 확인되는 광고 집행을 위해서는 분석 가능한 환경이 필수입니다. 바름은 마케팅 분석을 위해 전문적인 분석 서비스부터 광고 운영만 의뢰하시는 클라이언트에게 분석 데이터를 활용할 수 있도록 세팅 서비스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5) 페이스북 애널리틱스'도' 활용하세요.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스폰서 광고의 결과만으로 광고 개선의 힌트를 모두 찾기는 어렵습니다. 구글 애널리틱스와 같이 분석 도구를 쇼핑몰에 설치하지 않았다면, 페이스북 광고 관리자 내 페이스북 애널리 티스를 활용하세요.

 


페이스북 애널리틱스에서 쇼핑몰 방문자의 활동 지표들을 확인하고 수익, 퍼널 분석 등 다양한 기능들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스폰서 광고도 분석이 가미된 운영을 해온다면 충분히 성과를 기대할 수 있는 마케팅 활동이 되리라 예상됩니다.


A업체와 같이 광고 비용 투자 대비 성과가 부족하다고 느끼신다면 위 다섯 가지를 잘 유념하여 운영하세요. 바름은 스폰서 광고 운영에 대해 합리적으로 관리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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