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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MC report] 인앱 구매(IAP)와 모바일 게임 그리고 앱 바닷속의 고래 게이머

DMC미디어

2016.12.20 02: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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증강 현실 모바일 게임 ‘포켓몬 고(Pokémon Go)’가 잠잠했던 모바일 게임 시장에 전 세계적으로 엄청난 열풍을 몰고 왔습니다. 

포켓몬 고는 게임 출시 19일 만에 5천만 건의 다운로드를 달성하며 모바일 게임 중 가장 빠른 속도로 성장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포켓몬 고의 대표적인 수익모델은 무엇일까? 바로 아이템 결제입니다. 포켓몬 고는 출시 3주 만에 인앱 결제로 1억 2,030만 달러(약 1,341억 원) 가량의 수익을 올렸습니다. 포켓몬 고 앱은 무료로 다운로드 받을 수 있지만, 게임을 빠르게 진행하고 싶다면 포켓볼과 행운의 알, 향로, 알, 인큐베이터 등의 아이템을 구매해야 합니다. 이같은 인앱(In-app) 형태의 수익 모델은 다른 모바일 게임에서도 흔히 볼 수 있으며, 모바일 게임사들의 최대 수익원이 되고 있습니다. 

 

전 세계적으로 인앱구매 규모와 비중이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는 추세입니다. 인앱구매 규모는 2015년 140억 달러에서 2017년에는 370억 달러까지 성장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앱 마케터의 예측과 LTV에 대한 측정을 돕기 위해, 인앱 구매에 대한 데이터와 인사이트를 활용하는 것은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이에 본 아티클에서는 모바일 광고 어트리뷰션 제공업체 앱스플라이어(AppsFlyer)가 지난 6월 발표한 ‘The State of In App Spending’ 보고서를 바탕으로 인앱 구매(IAP), 그중에서도 모바일 게임 현황을 중점적으로 살펴보고자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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