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아침

[오늘아침] 카카오톡에 멜론 뮤직 추가, ‘프로필 뮤직’ 업데이트 & 카카오톡 게임별, 카톡에서 게임을

오픈애즈

2016.12.21 17:03
  • 2803
  • 콘텐츠에 ‘좋아’해줘서 고마워요 -
    0
  • 0

오늘 아침

#카카오톡 #20대분석  #네이버지도앱  #소셜커머스  #네이버전통백과

 

1. #카카오톡에 멜론 뮤직 추가, ‘프로필 뮤직’ 업데이트

카카오가 뮤직 서비스 멜론과의 연동을 강화해, 카카오톡 ‘프로필 뮤직’ 기능에서 멜론이 제공하는 음악 DB를 사용한다고 합니다. 프로필뮤직은 이용자가 관리 메뉴에서 원하는 음악을 선택해 설정하면 프로필 상단 상태메시지에 음악 제목이 표시되는 기능인데요. 이용자는 음악 제목을 클릭하면 카톡 내에서 음악을 바로 들어볼 수 있으며 1분 미리듣기까지만 제공되기 때문에, 전곡을 듣기 위해서는 멜론에 가입을 해야합니다. 카카오와 로엔은 최근 카카오계정 연결, 이모티콘 프로모션 등 시너지 작업을 이어왔는데요. 카카오는 사용자 편의성을 더하고, 멜론은 신규 회원을 확보할 수 있는 기회가 될 것 같습니다.

 

 

 

 

2. #카카오톡 게임별, 카톡에서 게임을 

이용자가 게임 정보와 다양한 혜택을 카카오톡 메신저에서 볼 수 있는 ‘카카오톡 게임별’이 어제(20일) 오픈되었습니다. 카카오톡 게임별은 이미 ‘지스타 2016’에서 한 번 공개된 적이 있는데요. 무엇보다도 게임 이용자를 최대한 배려해, 지금껏 누적한 게임 경험치와 레벨을 한 번에 볼 수 있게 배치하였습니다. 또한, 게임 탭에서만 즐길 수 있는 미니게임은 별도 앱을 설치하지 않고도 즐길 수 있는데요. 카카오톡에서 게임을 하지 않는 이용자는 ‘옵트인(Opt-in)’방식으로 노출 여부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또한, 최근 남궁훈 카카오 게임사업 총괄 부사장은 AD+(애드플러스)에 이어 광고를 적용하지 않아도 월 3천만원 이하 수수료 면제, 1억원 이하 14% 수수료 혜택이 있는 'Cross+'(크로스플러스)모델을 검토 중이라고 말했습니다. 

 

 


 

3. #20대가 사랑한 탑 브랜드 어워즈, 20대의 취향은?

20대 전문 연구기관 대학내일 20대연구소가 ‘2016 20대가 가장 사랑한 브랜드’를 발표했는데요. 20대의 마음을 사로잡은 첫 번째 포인트는 가성비와 ‘심쿵’하게 만드는 독특한 매력이었습니다. 특히, 20대가 선택한 편의점 탑브랜드는 GS25시로, 할인율뿐아니라 독특한 PB제품으로 20대의 사랑을 받았습니다. 또한, 2017년 20대 트렌드 키워드로 꼽힌 노말크러쉬(Nornal(보통의)+crush(반하다))가 반영되어 완벽하지 않기에 현실적인 카카오캐릭터, 20대의 열정을 응원하는 카스 등의 마케팅이 인기를 얻었습니다. 

두 번째로 온오프라인의 유기적 연결로 온라인 마케팅을 오프라인까지 확장시키는 전략이 대세였는데요. 신한카드는 빅데이터를 통해 20대의 소비 패턴을 파악하고 실제 혜택에 반영하여 큰 인기를 얻을 수 있었습니다.

마지막으로 브랜드에 대한 덕질입니다. 20대는 브랜드에 대한 충성도가 높아, 20대들의 마음을 자극한 마케팅을 선보인 기업들에 대한 선호도가 더 높은 편인데요. 온라인 쇼핑몰 분야 1위를 차지한 쿠팡의 경우 ‘쿠팡맨’에 대한 20대들의 전폭적 지지가 큰 힘이 됐으며, 유명 셀럽을 모델로 쓰지 않았음에도 쿠팡맨들의 ‘센스’를 공유하는 20대들의 SNS 인증을 통해 바이럴 효과를 누릴 수 있었습니다. 탄산주 분야 1위를 차지한 이슬톡톡과 로드숍 화장품 분야 1위를 차지한 이니스프리도 사랑스러운 패키지와 이를 활용한 설정샷을 통해 20대들의 ‘인증’ 욕구를 자극해 성공을 거뒀습니다. 

 

4. #네이버, 지도앱 네비게이션에 음성검색 추가 

네이버가 지도앱에 내비게이션 기능을 추가하며, 지도앱 안에서 지역정보 확인, 실시간 길안내까지 모두 한 번에 확인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습니다. 이뿐만 아니라 최근 파파고에 적용된 네이버 음성인식 기술을 활용하여 내비게이션에 음성인식 기술까지 추가하였는데요. 네이버 지도앱 내비게이션에서 목적지를 말하면, 손쉽게 길안내를 받을 수 있다고 합니다. 

 

5. #소셜커머스, 올해 최다 검색어는?

소셜커머스 위메프에서 가장 많이 검색된 검색어는 ‘휴대폰 케이스’였습니다. 이어 ‘물티슈’와 ‘운동화’가 각각 2,3위를 기록했으며, 그 뒤로 가방, 양말, 침대, 이불, 원피스, 기저귀, 지갑이 뒤를 이었습니다. 특히, 여행 카테고리에서는 특정 지역 쏠림 현상이 나타났는데요. 해외여행 카테고리에서는 ‘오사카’가 종합순위 1~11월까지 11개월 연속 1위에 랭크됐고, 국내여행 카테고리에서는 ‘제주도 항공권’이 역시 11개월 연속 1위를 차지했습니다.

 

 


6. #네이버 전통시장 100곳 정보 담은 지식백과

 

네이버가 한국 전통시장 100곳에 관한 정보를 담은 네이버 지식백과 ‘국내 시장 백과’를 서적으로 출판했습니다. 네이버는 비용 등의 문제로 체계화되지 못한 지식 분야를 연구하고, 이렇게 모인 콘텐츠를 온오프라인 등 다양한 채널에서 제공하는 사업을 진행해왔는데요. 가디언 출판사,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등과 함께 기획한 국내 시장 백과는 지식백과 콘텐츠를 2차 저작물로 가공한 여섯 번째 사례라고 합니다.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4.0 국제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단, 원문을 변경하지 않고, 비영리 목적으로 활용하며, 반드시 저작자를 표기해야 합니다.  


  • #소셜커머스
  • #카카오톡
  • #프로필뮤직
  • #20대 소비자 분석
  • #네이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