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액션의 매거진

한국에선 누가 Apple Search Ads를 할까

모바일액션

2019.11.11 23:51
  • 1267
  • 콘텐츠에 ‘좋아’해줘서 고마워요 -
    0
  • 1

 

 

 

 

한국에선 누가 Apple Search Ads를 할까?


안녕하세요. '가성비' 앱 인텔리전스 서비스를 제공하는 Mobile Action(모바일 액션)입니다.

오늘은 얼마 전 미팅에서 듣게 된 고객사분의 질문을 소재로 내용을 정리해보았습니다.

 

"한국에서 Apple Search Ads를 집행하는 곳이 있나요?"

 

아시는 것처럼 한국의 iOS 마켓은 글로벌 기준으로 볼 때는 상대적으로 적은 것이 사실입니다. 하지만 아이폰을 사용하는 저는 앱을 다운로드하기 위해서 앱스토어 검색을 자주 사용하고, 그때마다 다양한 앱 퍼블리셔들이 Apple Search Ads를 활용하는 것을 보게 됩니다. 

 

질문#1: 어떤 앱들이 국내에서 Apple Search Ads를 활용하고 있을까요?

 

다양한 카테고리에서 Apple Search Ads를 사용하고 있었습니다. 우선 Search Ads Visibility Score기준으로 TOP20위를 살펴보면, Game(5개)와 Photo&Video(5개) 카테고리에서 가장 많은 앱들이 포진되어 있었고, 다음으로  Finance(3개), Shopping(3개) 카테고리가 2위 그룹을 형성하였습니다. 

 

카테고리별로 살펴보면, Photo&Video에서는 국내외 앱들이 경쟁을 하고 있는 상태입니다.(SODA, SNOW, Magisto, Bazzart Photo Editor, Foodie). Photo&Video의 경우는 보통명사가 주요 유저들의 키워드(Organic Keyword)로 자주 사용되는 특성상  Apple Search Ads를 적극적으로 많이 활용하는 것으로 판단됩니다. 

 

반면, 게임 카테고리의 경우는 예상보다 많은 5개 게임이 Apple Search Ads를 사용하고 있었습니다. 특히나 라이즈 오브 킹덤즈를 비롯해서 5개 게임사 모두 해외 퍼블리셔라는 점도 눈에 띄는 점이었습니다. 

 

이외에도 각 카테고리별로 상위권 앱들이 Apple Search Ads를 사용하고 있었습니다.

(뱅크샐러드, 스타일난다, VIBE, 오늘의집 등)

 

 


*Source: Search Ads Intelligence by Mobile Action 

 

 


*Source: Search Ads Intelligence by Mobile Action

 

 

 

질문#2: 그렇다면 왜 고객사는 Apple Search Ads 집행이 없다고 생각했을까요?

 

그 이유를  Apple Search Ads라는 광고매체의 특성으로 유추해 볼 수 있습니다. 페북과 구글 대비 검색을 하는 당사자 외에는 광고 노출을 인지하기 어려운 Apple Search Ads의 특징 때문에 국내 집행이 별로 없는 것처럼 보이는 것입니다. 

 

하지만 실제로는 위의 데이터에서 보듯이 Apple Search Ads는 iOS 유저의 획득 채널로 꾸준히 사용되고 있습니다. 무엇보다 가장 큰 장점은 광고가 노출되는 시점입니다. 앱스토어에서 검색하는 유저의 상황은 이미 다운로드할 의지가 있고 다운로드를 하기 쉬운 환경에서 광고를 보게 되고, 이런 이유로 해당 광고를 통해서 퀄리티 높은 유저를 얻을 확률을 높일 수 있기 때문입니다. 

 

앞으로도 Apple Search Ads에 대한 오해?를 풀어줄 내용을 종종 올리겠습니다. 

 

Apple Search Ads 캠페인 최적화 또는 Search Ads Intelligence에 대해 궁금하신 점이 있다면 부담 없이 연락 주세요. (brian@mobileaction.co)

한국 고객사를 대상으로는 현재 Free Trial(무료 사용기간)을 제공하고 있으며 아래 링크로 신청해 주시면 됩니다. https://forms.gle/6mF5vMWPTCz8KaxM9

 

 

 

*Search Visibility Score란?: Apple Search Ads를 집행 중인 각 앱의 비딩 키워드를 대상으로 키워드별 Impression Share(노출량)와 Popularity(볼륨)을 분석하여 예측한 '서치애즈닷컴'의 고유 평가지수입니다.

*서치애즈닷컴(searchads.com)은 모바일액션이 개발한 Apple Search Ads 전용 최적화 툴입니다.


  • #모바일액션
  • #ASO분석
  • #마켓인텔리전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