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 아침
#네이버 #여기어때 #다음지도 #옥외광고물 #카카오 #스몰럭셔리
1. #네이버, 실검 조작에 대한 의혹 반박
최근 일부 언론에 의해 네이버가 정부 요청시 실시간 급상승 검색어를 제외하거나 추가했다는 의혹이 제기되었는데요. 이에 대해 네이버는 실검을 인위적으로 추가하거나 제외하지 않는 것을 원칙으로 하고 있다고 반박했으며, 다만 100% 기술적 제어가 불가능해 외부 공개된 기준에 따라 모니터링을 통해 검색어 노출을 제외하는 경우는 있다고 밝혔습니다. 네이버 운영 기준을 보면 법적 근거 없이 정부가 임의로 삭제나 제외를 요청할 수 없으며, 제외할 경우 투명한 절차를 거쳐 외부에 공개된다고 합니다.
2. #‘여기어때’ 다음지도 연동 시작
숙박 O2O ‘여기어때’가 카카오의 ‘다음지도’ 서비스에 중소형 호텔 정보 및 에약 서비스를 제공한다고 합니다. 앞으로는 카카오톡과 다음 웹, 앱에서도 편하게 숙박 정보를 찾아보고 예약을 할 수 있는데요. 이러한 포털과 O2O의 숙소정보 교류, 연동은 중소형 호텔 정보의 격차를 해소하고 이용자와 제휴점수를 잇는 창구를 확장했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을 것 같습니다.
3. #옥외광고물에 디지털 특허기술을 입히다.
최근 디지털기술을 이용한 새로운 옥외광고물 관련 특허 출원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2000년 이전까지는 매년 50건 미만이었지만, 2011년 이후에는 평균 600여 건 이상으로 늘었는데요. 대표적으로 사람들이 광고물을 만지면 이에 반응해 광고물이 상호 작용하는 ‘인터랙티브 광고’를 들 수 있으며, 주위 환경변화를 센서로 감지해 광고 이미지를 바꾸는 기술도 있습니다. 또한, 최근에는 증강현실(VR)과 미디어파사드(전자 외벽광고) 등도 새로운 광고매체로 활용되고 있습니다. 올해 7월관련 법률 개정으로 디지털 광고매체가 옥외광고물로 이용될 법적 기반이 마련된만큼 앞으로 최신 ICT 기술을 적용한 옥외광고물 기술 개발이 활발해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4. #카카오 이모티콘샵 개장, 결제수단 다양화
카카오가 카카오톡 이모티콘을 한데 모아 판매하는 ‘카카오 이모티콘샵’을 열었습니다. 또한, 결제 수단이 카카오페이, 문화상품권, 휴대전화 결제, 신용카드 등으로 확대되어 기존 신용카드 인앱결제가 어려웠던 이용자도 이모티콘을 쉽게 구매할 수 있게 됐습니다. 현재 카카오톡에서 발신되는 이모티콘 메시지 수는 매달 20억건에 달하는데요. 지난 5년간 카카오는 4800종의 이모티콘 상품을 선보였고, 1400명이 이모티콘을 구매했다고 합니다.
5.소소한 사치, #‘스몰 럭셔리’에 빠지다.
최근 ‘가치 소비’ 트렌드가 식음료 업계에서 주목을 받으며, 합리적인 가격으로 기분 전환을 할 수 있는 식음료 소비에 대한 관심이 집중되고 있습니다. 단순히 유명 브랜드가 아닌, 고급 수입 맥주, 에스프레소 커피 머신, 프리미엄 디저트 등 효율적인 가격들로 럭셔리 라이프를 즐길 수 있는 상품들이 특히 인기인데요. 계속되는 경기 불황으로 삶의 만족도를 높이는 합리적인 소비를 지향하는 소비자들이 늘어나면서 프리미엄 제품 선호 경향은 지속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단, 원문을 변경하지 않고, 비영리 목적으로 활용하며, 반드시 저작자를 표기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