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러분은 평소 구글과 네이버 중 어느 포털에서 검색 또는 제품/서비스를 많이 찾아보나요? 우리나라에서는 네이버는 압도적인 점유율로 많은 분들이 필요한 정보 또는 제품/서비스를 얻어 왔습니다.
지금으로부터 3년전까지만 말이죠.
아래의 ‘파이트타임즈’의 그래프를 참조해보면 2016년 12월 기준 약 87.7%의 사람들이 네이버를 사용했으며 구글은 1%도 못 미치고 있었습니다. 그러나 현재 2019년 12월 기준 네이버의 사용자수가 30%나 떨어진 57%의 점유율을 보이지만 구글의 경우 3년만에 약 35%가 증가하여 국내 포털서비스로 자리매김을 하고 있습니다. 구글의 이러한 빠른 성장의 원천은 아무래도 유튜브의 성장이라고 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광고를 집행 함에 있어 영상 미디어가 주목을 받게 되고, TV보다 유튜브를 시청하는 사람들이 증가하면서 구글의 빠른 성장에 보탬이 된 것 같습니다.
자료출처: 인터넷트래드(www.internettrend.co.kr)
그럼 이렇게 빠른 성장을 하고 있는 구글에서도 쇼핑이 가능하다는 사실 혹시 알고 계셨나요?
구글 검색창에 '신발' 검색
제품을 클릭하게 되면 해당 제품 사이트로 유입가능
위의 ‘신발’이라는 키워드만 기입해도 다양한 브랜드의 제품들이 깔끔하게 정렬되어 있고 좌측에는 여러 필터 기능을 사용해 보다 상세한 제품을 선택할 수가 있습니다.
그리고 추가적으로 이러한 상품들은 ‘구글 쇼핑 광고’를 통해 구글의 전체 검색 창 상단에도 노출이 가능합니다.
구글 통합검색의 상단에 구글 쇼핑 광고 노출
즉, 정리해서 말씀드리자면 구글 쇼핑 광고는 다른 캠페인의 이미지, 광고문안을 보여주는 방식을 벗어나 제품사진, 제품명, 가격, 상점명 등의 정보를 함께 노출합니다. 고객들은 광고를 클릭하기 전에 광고주가 판매하는 제품에 대한 인식을 높여 광고 리드의 품질을 높여주게 됩니다.
저희 업체에서는 네이버 스마트스토어에서 제품을 판매하고 있는데 구글 쇼핑이라는 것을 알게되어 문의드립니다. 구글 쇼핑에 저희 제품을 올리면 네이버 스마트 스토어와 비교 할 때 어떤 장점이 있나요?
C업체 대표님께서는 캠핑 용품을 판매하시는데 구글 쇼핑을 제외한 네이버 스마트스토어 뿐만 아니라 다양한 온라인 쇼핑몰에도 납품을 하고 있었습니다. C업체 뿐만 아니라 많은 분들이 구글 쇼핑에 대한 장점을 잘 모르시고 있는 것 같아 간략하게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Q1. 그럼, 구글 쇼핑 광고의 장점이 뭐예요?
구글 쇼핑의 큰 장점은, 구글 검색엔진 내에서 노출량을 높일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광고주가 구글 검색 광고를 운영하고 있다면 검색광고와 함께 쇼핑 광고도 노출이 됩니다.
Q2. 구글 쇼핑을 해보려고 하는데 어떻게 준비해야 하나요?
구글 쇼핑 광고의 첫 단계는 구글판매자센터(Google Merchant Center) 계정이 먼저 준비되어야 합니다. 그 다음에 구글판매자센터에 해당 제품을 등록하고 구글 광고 계정과 연동을 하면 구글 쇼핑 광고를 운영할 수 있습니다.
네이버의 경우 다른 포털 사이트에 비해 상당히 폐쇄적인 정책으로 주로 네이버 블로그, 지식인 또는 스마트스토어와 같은 내부의 자료 또는 제품들 위주로 검색이 가능합니다. 반면에 구글은 수많은 사이트들과 제휴를 맺고 거의 모든 포털 사이트의 검색 범주를 포함시켜 광범위 검색이 가능합니다. 여기서 구글이 지향하는 중요한 점은, 이러한 수많은 정보들 중에서 글의 신뢰성이나 객관성을 보여주는 정보를 우선 노출시켜 양질의 정보를 제공해주는데 목적을 두고 있다는 점입니다.
아직까지 네이버는 한국에서 만큼은 점유율이 부동의 1위로 자리매김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점차 세력을 넓혀가고 있는 신흥 강자 구글에서 우리회사의 제품을 구글공식파트너 바름과 함께 홍보해보는 것은 어떠신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