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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9 IPTV 시장 동향 보고서

나스미디어

2019.12.24 19: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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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9 IPTV 시장 동향 보고서

 

 


PART A. IPTV 시장 동향
1. IPTV 시장 현황
IPTV 가입가구 추이
- 2019년 11월 IPTV 가입가구 1,800만 돌파
공정거래위원회의 IPTV-케이블SO 인수합병 승인에 따라 케이블SO 가입자의 IPTV 전환 본격화 예정
IPTV 3사, 개인 맞춤형 서비스 강화
- IPTV 3사, 인공지능(AI) 서비스 기반으로 개인 맞춤형 서비스 강화
5G 기반 생중계 서비스
- 5G 무선통신망 기반의 초고화질 생중계 서비스 강화
- 이동통신 3사, IPTV와 모바일 통해 콘서트·스포츠 경기 등 현장감 넘치는 콘텐츠 제공
모바일 IPTV 시장 통합 및 재편으로 새바람
- 국내 모바일 IPTV 시장, OTT 서비스 간 통합 및 재편으로 시장 내 새바람
- 방송 중심의 오리지널 콘텐츠 대규모 투자를 통해, 넷플릭스·디즈니+ 등 글로벌 OTT에 맞서 경쟁력을 갖춰 나갈 예정
2. IPTV VOD 동향
방송 콘텐츠 뉴트로(new-tro) 열풍
- 예전 명작 드라마 VOD 다시보기 100위 안에 대거 등장
위기론 불구하고 지상파 드라마 VOD 인기
- <열혈사제>, <동백꽃 필 무렵> 등 지상파 드라마 콘텐츠가 본방송 뿐만 아니라 IPTV VOD 시장에서도 흥행
- 2019년 6월부터 시행된 VOD 전면 유료화 정책으로 CJ ENM 계열 콘텐츠 비교적 약세
스테디 예능 강세 지속, TV조선 예능 VOD 두각
2019년에도 <런닝맨>, <나 혼자 산다>, <아는 형님> 등 예능 VOD 부문 스테디 콘텐츠 강세 지속
- <미스트롯>, <아내의 맛> 등 TV조선 예능 콘텐츠 장년층 중심으로 인기
위기론 불구하고 지상파 드라마 VOD 인기
- <열혈사제>, <동백꽃 필 무렵> 등 지상파 드라마 콘텐츠가 본방송 뿐만 아니라 IPTV VOD 시장에서도 흥행
- 2019년 6월부터 시행된 VOD 전면 유료화 정책으로 CJ ENM 계열 콘텐츠 비교적 약세
APPENDIX. 상반기 IPTV VOD 전체 TOP 40

Part B. IPTV 광고 시장 동향
1. IPTV 광고 시장 현황
IPTV 광고시장 규모
- 2019년 IPTV 3사 광고매출 작년 대비 약 8% 증가한 1,239억으로 성장세 지속
- 어드레서블(addressable) TV* 특성을 기반으로 고객 맞춤형 타겟팅 상품을 고도화하여 2020년 지속 상승 전망
업종별 광고 현황
- 매년 IPTV 광고 집행이 활발한 <식음료>,<전기/전자>,<금융> 업종 전체 취급고의 45% 비중 차지
- 19년 하반기, 리니지2M·V4 등 RPG 장르의 대작 게임들이 잇따라 출시하며 <게임> 업종 TOP5 랭크인
2. IPTV 광고 집행 트렌드
홈퍼니싱 시장 성장으로 가구·디자인 가전 브랜드 광고 집행 증가
- 1인 가구의 보편화 및 워라밸 문화 확산에 따라 가구·인테리어 소품으로 집을 꾸미는 '홈퍼니싱' 시장 가파른 성장세
- 홈퍼니싱 관련 디자인 가전 및 가구 브랜드의 IPTV 광고 집행 활발
건설 업종, 브랜딩 광고 경쟁 치열
- 정부 규제로 인해 침체된 부동산 시장, 돌파구 마련 위해 아파트 브랜드 마케팅 경쟁 심화
- 구매력 높은 프리미엄 가구를 다수 보유한 IPTV, 건설 업종 광고 집행 증가
시즌성 여행/레저 업종, 다양한 광고상품 활용
- 겨울여름 시즌, 여행/레저 관련 업종 성수기로 IPTV 집행 활발
- 시즌성 캠페인, 단기간 광고효과 극대화를 위하여 다양한 IPTV 광고 상품 활용
3. IPTV 광고 사례
콘텐츠 연계를 통한 코어 타겟 집중 노출
- 방송 및 웹툰 콘텐츠 광고주, VOD 프로그램 연계를 통해 유사 콘텐츠 선호도 높은 메인 타겟에 광고 집중 노출
캠페인 목적에 따른 액션 유도 캠페인
- IPTV 매체의 다양한 광고 상품을 통해, 액션을 유도하는 퍼포먼스성 캠페인 진행
VOD 시청 시점에 맞는 크리에이티브 활용
- 경남제약 레모나, VOD 시청 시점에 따라 적합한 크리에이티브를 노출시켜 광고 효과 극대화
4. 2020년 IPTV 광고 전망
실시간 채널 광고, 타겟 맞춤형 기술로 디지털화
- IPTV 실시간 채널 광고, PP사 제휴를 통해 광고 인벤토리 확장 예정
- 실시간 채널 내 '고객 맞춤형 타겟팅 광고'를 적용하여 TV 광고의 디지털화 기대
빅데이터 활용 타겟팅 고도화
- IPTV 시청이력 데이터를 넘어 통신사 빅데이터까지 활용한 다차원의 고객 분석 본격화 전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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