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아침

[오늘아침] 작년 광고시장 11.3조원, 모바일 광고 급성장 & ‘스노우’ 1억명이 설치했다.

오픈애즈

2017.01.05 18:43
  • 1925
  • 콘텐츠에 ‘좋아’해줘서 고마워요 -
    0
  • 0

오늘 아침 

#광고시장  #스노우  #소셜커머스  #모바일쇼핑  #1인가구를 위한 '도와줘'


1. 작년 #광고시장 11.3조원, 모바일 광고 급성장

지난해 국내 총 광고비가 11조 2천 960억원 규모로 집계되었습니다. 2015년 대비 광고비는 0.7% 감소하며, 전체적인 광고 시장이 축소되는 상황에서 모바일 광고 시장은 꾸준한 성장을 보였는데요. 모바일 광고 시장은 2016년 1조 8천 42억원으로 2015년 대비 31.3% 성장했습니다. 특히, 모바일을 포함한 온라인 광고는 전체 광고 시장에서 33.2%를 차지했으며,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방송광고와 3.4% 포인트 차이로 좁혀졌습니다. 올해 광고 시장은 지상파 광고의 소폭 성장과 모바일 광고의 성장으로 국내 총 광고비 규모는 전년보다 1.8% 성장할 전망입니다.

 

 


 

 

2. #‘스노우’ 1억명이 설치했다.

네이버의 동영상 채팅 앱 ‘스노우’의 누적 다운로드가 1억건을 돌파했습니다. ‘스노우’는 아시아의 스냅챗이라는 평가를 받고 있는 카메라 앱인데요. 라인은 다운로드 1억건 달성까지 19개월이 걸린 반면, 스노우는 15개월만에 1억건을 달성했습니다. 성장 가능성을 인정받고 있는 ‘스노우’는 페이스북으로부터 인수 제의를 받기도 했으며, 지난 7월에는 네이버에서 별도 법인으로 독립되었습니다.

 

3. #소셜커머스 3사, 서로 다른 적자 탈출법

소셜커머스 3사의 적자가 점점 심화되고 있는 상황입니다. 쿠팡은 로켓배송 서비스 안정화를 위한 물류 관련 투자가 적자의 원인으로 꼽혔고, 위메프는 광고나 마케팅 비용에 대한 투자로 손실이 발생했다고 하는데요. 올해 3사는 적자를 줄이기 위해 각기 다른 전략을 펼친다고 합니다. 

우선 쿠팡은 직매입, 직배송 서비스인 ‘로켓배송’과 여러 판매자가 동일한 상품을 등록했을 때 좋은 조건을 가진 하나의 상품만 노출해 판매하는 ‘아이템마켓’을 사업의 핵심으로 가져간다고 합니다. 반면에, 위메프는 최저가와 무료배송 강화로 소비자들을 끌어모은다고 하는데요. 소셜커머스의 본질인 가격으로 승부를 보겠다는 전략인 것 같습니다.  특히, 위메프는 배송 운영을 효율적으로 하고 있어 무료배송이 실적에 악영향을 끼치지 않기 때문에 경쟁업체가 무료배송 기준을 올리는 사이 위메프는 무료배송을 강화하기도 했습니다. 티몬은 올해 여행상품 특화와 생필품을 저렴하게 파는 ‘슈퍼마트’ 강화를 통해 실적을 올린다고 합니다. 

 

4. 3040 여성 85% 쇼핑 채널 #‘모바일’ 

홈쇼핑모아 3040대 여성 이용자 대상 설문조사 결과, 올해 가장 많이 이용할 것으로 예상되는 쇼핑 채널은 ‘모바일 쇼핑’이라고 합니다. 응답자의 85%가 모바일 쇼핑을 주요 쇼핑 채널로 꼽았고, 그 뒤를 이어 온라인 쇼핑이 11%, 오프라인 매장이 2.9%로 꼽혔습니다. 

특히, 모바일 쇼핑 앱 설치 수는 3~5개가 49.9%로 가장 많았고, 6~10개가 28.2% 그리고, 10개 이상 설치한 사람도 9%에 달했습니다. 

여러 쇼핑앱을 설치해 골고루 이용하는 사용자들이 가장 많았지만, 원하는 상품을 가장 저렴하게 판매하는 쇼핑앱을 이용한다는 의견도 많았습니다. 


5. 싱글족 위한 생활심부름 중개 플랫폼 #'도와줘' 앱출시

최근 싱글족, 1인가구를 위한 서비스가 많이 출시되고 있는데요. (주)티앤에스네트웍스에서 위치기반 생활심부름 중개플랫폼인 '도와줘!' 서비스를 출시했다고 합니다. 이는 각종 범죄로부터 고객을 보호하자는 취지로 개발됐으며, 집 청소, 편의점 심부름, 하객 대행 등 간단한 업무뿐 아니라 컴퓨터 수리, 과외, 이사하기 등 전문서비스까지 포함한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사용자가 앱으로 도움을 요청하면 고객 주변의 서포터를 호출할 수 있으며, 고객은 서포터 중거리, 비용, 평점에 따라 직접 서포터를 결정할 수 있습니다. 특히, 고객의 개인정보 보호 기능으로 전화번호 공유 없이 서포터와 일대일로 대화를 할 수도 있는데요. 

최근 1인 가구가 늘어나면서 청소, 배달, 세탁, 심부름 등 생활 편의를 돕는 서비스에 대한 관심도와 서비스 이용자 수가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으며, '도와줘!'는 이러한 일들을 서비스를 통해 해결하고 싱글족의 여가와 취미생활에 더 시간을 집중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고 합니다.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4.0 국제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단, 원문을 변경하지 않고, 비영리 목적으로 활용하며, 반드시 저작자를 표기해야 합니다.  


 

 


  • #모바일 쇼핑
  • #소셜커머스
  • #광고시장
  • #1인가구
  • #아침에 확인하는 마케팅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