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 4분기 검색광고 상품별 평균 유입률 자료를 발표합니다.
국내 주요 검색광고를 통해 웹사이트에 방문하게 되는 비율을 분석한 자료로 검색광고 트렌드를 살펴보시기 바랍니다.
2019년 4분기 검색광고 상품별 평균 유입률 분석 결과, ‘네이버 사이트검색광고’가 평균 유입률 50.56%로 지난 3분기보다 1.24%p 증가하면서 2019년을 마무리했습니다. 19년 1분기에 비하여 4분기는 6.73%p가 감소하긴 하였으나, 3분기까지 감소하였던 추이가 다시 증가세로 반등하였습니다.
‘구글 애즈(Google Ads)’의 경우 4분기에 -3.74%p 감소하면서 15.85%를 기록하였습니다. 7월과 8월에 높았던 유입이 9월부터 12월까지 유입이 점차 감소하였습니다. 이외 구글 검색, 검색 파트너 등을 통한 유입은 3분기보다 4분기에 유입이 증가하였습니다.
다음으로 '네이버 브랜드 검색광고'는 지난 분기보다 1.86%p 상승한 14.19%의 평균 유입률을 기록하였습니다. PC의 경우 3분기 대비 4%p 증가하였고, 특히 Mobile에선 31%p 증가한 추이를 보였습니다. 'Kakao 키워드광고'는 큰 변화 없이 8.68%의 평균 유입률을 기록하였고 '네이버 쇼핑 검색광고'는 0.86%p 상승하며 6.98%의 평균 유입률을 기록하였습니다.
검색광고 상품 상위 5개의 광고상품 모두 모바일 디바이스를 통한 유입이 높은 것으로 집계되었으며, 네이버 쇼핑검색광고와 구글 Ads는 모바일을 통한 유입이 각각 82.12%, 73.10%로 모바일 유입이 높게 집계되었습니다.
위에는 2019년 4분기 검색광고 상품별 평균 유입률 1위인 '네이버 사이트검색광고'의 광고 노출 영역별 평균 유입률을 PC와 모바일 디바이스로 구분하여 집계한 자료입니다. PC와 Mobile 모두 네이버 통합검색 영역을 통한 유입이 전체 유입의 87% 이상으로 검색 결과 상단 광고 영역을 통해 유입을 많이 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1. 분석 기간: 2019년 10월~12월
2. 분석 대상: 에이스카운터(www.acecounter.com) 서비스를 이용하는 웹사이트를 방문한 익명의 사용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