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기계발 방법에 대한 최근의 주장들을 살펴보면 자신의 강점에 집중하라는 말이 절대적이다. 내가 잘 하는 것, 즉 핵심 역량에 집중해야 한다는 것으로 내가 좋아하고 잘 하는 것에 집중해서 경쟁력을 만들어 낼 수 있다고 말한다.
과연 내가 잘하는 것만 열심히 하면 모든 것이 순탄하게 진행될까?
무언가를 잘 하는 것과 그것이 일이나 수익으로 연결되는 것은 별개의 문제다. 타고난 재능이 있어도 그것을 어떻게 사용해야 할지 모르면 무용지물인 시대. 반면 실력이 부족해도 자신의 이미지를잘 가꾸면 충분히 먹고사는 사람을 쉽게 볼 수 있다. 죽어라 자기계발을 하는 사람들 사이에서 다양한 활동을 하며 의문을 품게 되었다.
이렇게 죽어라 열심히 노력하면 과연 원하는 삶을 살 수 있는것일까?
신기하게도 재능을 인지하고 있지만 그것을 부정하는 사람도 다수 만났다. 특히 예술을 전공한 분들이 많았는, 그림이나 음악 분야에 확실한 재능을 가지고 있고 그것을 10년 넘게 해 왔으나 전혀 새로운 일을 찾고자 했다. 그 이유는 다양했으나 보통 사회적으로 설 자리가 없거나 돈이 되지 않는다는 이유가 가장 많았다. 이는 개인이 가지고 있는 강점이 현재 시장에서 필요로 하거나 많은 사람들이 찾는 재능이 아니기 때문이다. 아니, 그렇다고 본인 스스로가 생각하고 있었다. 즉 현 시점에서 쓸모가 없는 재능이라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그런 생각 때문에 자신의 블로그 닉네임을 ‘모쓸모’로, 제목을 ‘쓸모 있는 사람이 되자’라고 만들어서 가져온 친구도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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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녀는 6주간의 수업을 마친 후, 함께한 사람들에게 직접 그린 그림을 선물했다. 이게 어찌 쓸모없는 재능일 수 있겠는가!
한물 간 사업은 세상에 없습니다. 사양산업이란 따로 있는 것이 아닙니다. 제가 농사에 뛰어든 이후로 농업이 호황을 구가한 적은 단 한 번도 없었습니다. 제아무리 IMF의 위기 앞에서도 성공하는 사람은 있습니다. 다 쓰러지는 와중에도 살아남는 단 한 명은 존재합니다. 살아남은 그 사람이 희망입니다. 여러분 자신이 그 한명이 되면 됩니다. 미리 한계를 긋지 마십시오. 희망을 포기하지 않는 한 살아날 길은 반드시 있습니다. 제가 바로 그 증인입니다.
- 상추CEO<류근모, 지식공간, 2009> 본문 내용 중 -
인상 깊게 읽었던 책에서 발견한 구절이다. 1997년에 귀농해 유기농 상추 재배로 13년 만에 매출 100억원대의 유기농 기업으로 성장시킨 류근모 대표님의 책으로 책을 읽은 지 5년이 지난 지금까지도 “사양산업이란 없다”라는 말이 항상 내 머릿속에 박혀있다.
그래서일까? 나는 그 어떤 재능도 쓸모가 있다고 생각한다. 다만 재능을 현 시대에 맞게, 사람들과의 연관성을 만들어 나가는 것이 중요한데, 그것을 퍼스널 브랜딩 전략을 통해 만들어 갈 수 있다고 믿는다. 이 때의 핵심은 나 자신, 그리고 내 핵심역량을 점검할 때 ‘시장과 고객의 관점’에서 바라보고 전략을 수립해 나가야 한다는 것이다. 현재 시장은 어떤 상황인가, 나의 고객들은 어떤 사람들이고 어떤 특징을 가지고 있는지를 항상 염두에 두고 내 핵심역량을 발전시켜나간다면 제대로 된 퍼스널 브랜드로 성장할 수 있다.
간혹 나에게 어떤 방향이 더 좋겠는지 조언을 구하시는 분이 있다. 정답은 없다. 스스로가 목표를 정하고 그것을 정답으로 만들어가는 것이 중요하다. 퍼스널 브랜드 컨설팅을 진행하는 경우, 내가 Identity를 제안하기도 하는데 이 때에도 스스로가 정한 목표에 부합한 방향을 제시하기 위해 노력한다. 팁을 말하자면 조금 더 대중적으로 호감을 만들어낼 수 있는 이미지나 롱런할 수 있는 방향에 적합한 방향을 고르는 것이 유리하다. 하지만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진정성이다. 무턱대고 좋은 이미지만을 추구하기보다는 내가 가진 강점과 가치관 등 다양한 요소를 고려해서 내가 어떻게 인식되고 싶은지에 대해 진지하게 고민해 볼 필요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