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젝트 1101의 매거진

기업 인터널 브랜딩 담당자의 '실무 마케팅 전략 노트' 수강후기

프로젝트 1101

2020.02.20 17:43
  • 1230
  • 콘텐츠에 ‘좋아’해줘서 고마워요 -
    0
  • 1

 


"

마케팅 기초라고 하니 두꺼운 전공서의 이론을 요약할듯한 느낌을 풍겼지만 실제로는 그렇지 않았습니다. 

어제 시켜먹은 통닭을 마케팅으로 정의했고, 핵심기술 두가지로 설득력을 더하는 방법을 배웠습니다.   

"


 

1. __입니다. 

안녕하세요. NHN 피플&컬처팀에서 캠페인과 행사를 기획하고 있습니다. 인터널 브랜딩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2. 일과 일 사이에 어떤 시간이었나요? 

'대기업 마케터의 실무 마케팅 기초'라는 수업으로 2.5시간씩 2회 진행 된 수업을 들었습니다.

마케팅 기초라고 하니 두꺼운 전공서의 이론을 요약할듯한 느낌을 풍겼지만 실제로는 그렇지 않았습니다. 어제 시켜먹은 통닭을 마케팅으로 정의했고, 핵심기술 두가지로 설득력을 더하는 방법을 배웠습니다. 강사님께서 실무자이시기 때문에 허무맹랑하지 않은 실제 사례들과 겪었던 시행착오들을 함께 이야기해 주셔서 재미도 있고, 공감도 되는 수업이였습니다. 퇴근 후 저녁시간이기도 했고, 코로나의 영향으로 수강생들의 반응이 적극적이지 않았지만 강사님께서 즐거운 분위기 속에서 수업해주시기 위해 노력해주셔서 덕분에 편하고 또 유익한 시간이 되었습니다.

 

3. 강의에서 가장 깊게 남았던 점 3가지를 공유해주실래요? 

 

 소비자의 패턴을 변화시키는 것이 마케팅

"치킨 시켜 먹을까?"라는 물음에 배달 앱 > 치킨 카테고리 > 브랜드와 메뉴 선정 > 주문 > 배달 > 사진과 후기에 이르는 과정이 모두 마케팅.

예산, 브랜드, 재화와 서비스, 매출과 같은 기업적 관점도 중요하지만 소비자의 관점에서 마케팅을 볼 수 있어야 소비자의 행동 패턴에 변화를 만든다.

 

 STP 전략

- Segmentation(분류) : 통계청 데이터를 활용해 다양하게 쪼개봐라. 아무도 진입하지 않은 시장/타겟을 찾아내면 그것이 곧 마케팅이 된다.

- Target(대상): 분류로 나온 대상을 눈에 선명하게 그려보고, 이 상항을 바탕으로 마케팅 계획 세운다. 

- Positioning(차별화) : 어떻게 고객들에게 기억될 것인가? 이미 만들어진 그 기업만의 차별성이나 사업적 목표가 그 차별성이다.

 

③ 4P 전략

- Product: Product가 좋으면 나머지 전략이 필요 없다. 

           <예시> 상품기획에서부터 4P 전략을 녹여낸 매일우유의 '우유속에 어쩌고'

- Price : 소비자가 기대하는 가격대를 유지하는 것도 중요하다.

            <예시> 다이소 방문 고객에게 진행한 2만원대 TGIF 프로모션

- Place : 유통의 변화로 소비자의 패턴을 변화시킬 수 있다.

            <예시> 쿠팡의 총알배송, 마켓컬리의 새벽배송

-Promotion : 상황과 대상에 맞는 프로모션이 중요하다.

            <예시> 회식메뉴 음식점은 넓은 자리를 강조 함, 고급 브랜드라면 할인이벤트가 독이될 수 있음.

 

 

4. 모비아카데미의 강의가 업무에 도움이 될 것 같나요? 

수업을 통해 유용한 이론을 실무에 적용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서 여러번 연습하고, 적용해 볼 수 있었습니다. 하지만 이제는 저의 몫이겠죠! 배운 것 처럼 딱 맞아떨어지기는 어렵겠지만 작은 의사결정에도 적용해보는 노력이 더해지면 탄탄한 기획서를 만들어 사람들을 잘 설득해낼 수 있을 거라고 믿어봅니다.

 

 

5. 앞으로 모비아카데미와 함께하는 또 다른 1101 강의들을 들어보실 생각이 있나요? 

데이터를 분석할 수 있는 스킬을 익히거나, 브랜드나 마케팅 다양한 사례를 공유 하는 강의를 듣고싶습니다. 




  • #프로젝트1101
  • #마케팅전략
  • #모비아카데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