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앱을 런칭하고 UAC광고를 집행하고 있는데 효율이 떨어지는 것 같습니다. 보다 효과적인 퍼포먼스 마케팅을 집행 하려하는데 바름에서는 어떻게 광고를 집행 하시나요?”
최근 국가지원사업에서 투자를 받아 앱 산업에 뛰어드시는 분들이 점진적으로 증가하고 있는 것 같습니다. 저희 바름에서도 최근 앱 광고 관련 문의가 많이 들어오고 있는데요, 구글에 따르면 iOS 앱 스토어에는 약 200만 개 이상, Google Play에는 350만 개 이상의 앱이 있다고 합니다. 하물며 지금도 매달 수만 개의 앱이 출시되고 있다고 한다면, 이중에 나의 앱을 어떻게 고객들에게 노출 시킬 수 있을까요?
I업체 대표님의 경우, 건강 관련 Android앱을 출시하여 이미 Google Play에 출시도 하고 광고도 직접 운영했습니다. 그러나 직접 앱 광고를 시작하더라도 어떻게 광고 세팅을 하느냐에 따라 광고의 성과는 정말 천차만별입니다. 그럼 대표적인 앱 광고인 구글 UAC에서 어떻게 하면 효과적인 앱 광고는 어떻게 하면 될지 바름에서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1. 디스플레이 광고
디스플레이(배너) 형태의 광고는 앱 뿐만 아니라 일반적인 광고 매체 (구글,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등) 에서도 즐겨 사용하고 있습니다. 광고 형태는 텍스트 및 이미지를 혼합하여 직사각형 모양의 배너 형태로 노출이 되며 총 20개의 이미지를 업데이트 할 수 있습니다.
최근 ‘카카오 비즈보드’처럼 카카오톡 상단에 나타나는 배너, 모바일 앱을 사용하면서 보이는 상단 또는 하단의 배너 등 낮은 단가로 브랜드 홍보에 아주 좋습니다. 그러나 일부 고객들은 해당 배너 광고를 의식적으로 또는 무의식적으로 해당 광고를 무시하는 경향이 있어 낮은 CTR(클릭률)을 보이는 경향이 있습니다.
2. 동영상 광고
동영상 형태의 광고는 클릭 또는 탭 할 수 있는 동영상 콘텐츠가 삽입되어 있는 광고입니다. 해당 광고 형식을 통해서 고객들은 관련 앱 스토어로 이동하여 홍보중인 앱을 설치하기 이전에 앱 내부의 광고에 포함된 동영상을 시청할 수 있습니다. 보상형 광고 단위에 표시되는 동영상은 30초 미만이며 총 20개까지 업데이트 가능합니다.
쉬운 예로, 앱 다운로드 받을 때 하단부에 해당 앱의 정보란에서 처음에는 동영상 광고가 나오고 그 다음에 이미지 형태로 광고를 집행 하는 것을 종종 볼 수 있습니다.
3. HTML5 광고
많이들 생소해 하실 광고 형태라고 생각됩니다. HTML5 광고는 Google Web Designer에서 만든 HTML5 파일을 사용해 제작하는 광고로, 가끔씩 모바일 게임 광고의 경우 잠깐 맛보기로 해당 앱을 이용해 볼 수 있는 시스템입니다. HTML5 파일 역시 디스플레이 광고와 동영상 광고처럼 총 20개 파일을 업데이트 할 수 있으니 참조하시면 좋겠습니다.
이렇게 만든 광고들은 디스플레이, 검색, YouTube, GOOGLE PLAY 에 자동 랜덤으로 노출이 됩니다.
*Android 노출
*iOS 노출
“구글 UAC 광고 전략 구성이 어렵던데 바름에서는 어떻게 진행 하나요?”
저희 바름에서는 구글 광고 집행을 위한 광고 시스템 세팅과 구글 마케팅 플랫폼 연동을 통한 다양한 잠재 고객 데이터를 기반으로 가장 효율적인 광고 형태를 분석하여 마케팅 전략을 도출합니다.
일례로, I업체의 경우 건강 관련 앱으로써 안드로이드에 이미지만 등록하여 진행 했습니다. 이후 바름에서의 지속적인 관리를 통해 첫 달 약 85만원의 광고비를 통해 약 60,000회의 노출수와, 약 1,400회의 클릭수, 653회의 전환수(앱 다운로드 수), 전환율 42%를 기록하였습니다.
다양한 앱의 카테고리가 있고, 같은 카테고리의 앱이라고 하더라도 광고에 사용되는 텍스트, 이미지, 동영상 파일에 따른 광고 성과는 모두 천차만별입니다. 나의 아이디어, 노력과 시간이 담긴 소중한 앱을 저희 바름에서 함께 효과적인 방법으로 홍보 해보시는 것은 어떠신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