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표 설정 및 성과 분석
이제 동영상을 만들 줄도 알고 어디에 어떻게 올려야 할지도 알고 있습니다. 이제 다 배운 것 같지만 아직 하나 남았습니다. 동영상을 만들어 배포하기 전에 동영상의 목표를 정하고 목표 달성 여부를 파악할 최적의 KPI를 설정해야 합니다.
어느 마케팅 캠페인이든 시작하기에 앞서 동영상으로 어떤 목표를 달성할 것인지 설정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 목표는 브랜드 인지도를 높이는 것이 될 수도 있고, 참여율, 전환율 등을 올리는 것이 목표가 될 수도 있겠죠. 각 동영상마다 1~2개 정도의 목표를 정해 놓는 게 중요합니다. 목표를 너무 많이 설정해도 안 되는데요, 그렇게 되면 동영상이 초점을 잃어서 시청자가 영상을 본 다음에 무슨 행동을 해야 할지 잘 알 수 없을 것입니다.
목표를 설정할 때 바이어 페르소나와 타깃 오디언스를 고려해 정해야 합니다. 나이, 거주지, 관심 분야, 콘텐츠를 소비하는 방법과 구매 여정 중 어느 단계에 있는지 등을 스스로 물어가며 목표를 결정해야 합니다.
이런 모든 질문은 어떤 종류의 동영상을 만들어야 하고 어디에 올려야 하는지를 결정하는 데 큰 도움이 됩니다. 예를 들어 타깃 오디언스가 아직 브랜드에 익숙하지 않은 사람이라면 제품 데모 영상을 만들기에 앞서 브랜드 인지도를 높이는 것부터 고려해야 합니다. 이미 높은 도달율(reach)을 갖고 있는 유튜브에 영상을 올려야겠고요.
다음으로 이야기할 것은 KPI입니다. 목표를 알맞게 설정하고 성공 여부를 수량적으로 정의해 계측할 수 있게 하려면 이 KPI를 이해해야 합니다. 동영상을 게시하고 나면 하나의 지표에 매몰되기 쉽습니다. 조회수이죠. 조회수가 물론 중요한 지표이긴 하지만 마케팅 목표와 관련 있는 다른 지표도 많습니다.
동영상을 발행하고 그 결과를 추적할 때 많이 쓰이는 KPI들을 모아봤습니다.
조회수(view count)
조회수는 동영상이 조회된 횟수입니다. 도달률(reach)로 불리기도 하죠. 목표가 브랜드 인지도를 높이는 것이거나 최대한 많은 사람이 콘텐츠를 보도록 하는 것이라면 이 지표가 굉장히 중요할 것입니다. 그러나 모든 동영상 플랫폼은 조회수를 서로 다른 방식으로 집계한다는 점을 명심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유튜브에서는 30초 동안 영상을 시청해야 조회수로 집계되지만 페이스북에서는 3초만 봐도 조회수로 집계됩니다. 동영상 조회수는 이런 작은 부분에 주의해서 해석해야 합니다.
재생률(Play rate)
재생률은 동영상을 재생한 사람의 수를 동영상이 도달한 사람의 수로 나눈 비율입니다. 이 지표는 동영상이 오디언스에게 얼마나 흥미를 끌었고 또 오디언스에게 도달하는데 얼마나 적합했는지를 보여줍니다. 만일 수천명이 여러분의 콘텐츠를 보긴(콘텐츠가 있다는 것을 보긴) 했지만 정작 재생한 사람은 수십 명 뿐이라면, 콘텐츠를 오디언스에 맞게 최적화할 필요가 있는 것이죠.
SNS 공유 수, 댓글 수
소셜 미디어에서 작업하고 있다면 공유와 댓글 기능에 익숙할 겁니다. SNS 공유수와 댓글 수는 콘텐츠가 타깃 오디언스에게 얼마나 적합했는지를 알려주는 좋은 지표입니다. 시청자가 동영상을 보고서 자신의 네트워크로 공유할 시간까지 투자했다면 분명 좋은 콘텐츠를 만든 것이겠죠. SNS 공유수는 다른 의미로도 중요한데요, 소셜 미디어 상에서 더 많이 공유될수록 더 많은 사람들이 볼 가능성이 커지기 때문입니다. 만일 여러분의 목표가 많은 사람들에게 도달하는 것이라면, SNS 공유수는 좋은 지표가 되어줄 겁니다.
동영상 완주율(completion rate)
완주율은 동영상을 끝까지 본 사람의 수를 동영상을 재생한 사람의 수로 나눈 값입니다. 완주율과 다른 참여율(engagement) 지표는 동영상에 대한 시청자의 반응을 측정할 수 있는 좋은 지표입니다. 완주율이 낮거나, 사람들이 특정 지점에서 떨어져 나간다면 이는 동영상이 타깃 오디언스와 안맞는 구석이 있다는 신호입니다.
클릭률(Click-Through Rate)
클릭률은 CTA(콜투액션)가 클릭된 횟수를 CTA가 조회된 횟수로 나눈 값입니다. 클릭률은 시청자로 하여금 원하는 행동을 하도록 하는데 동영상이 얼마나 효과적인지를 나타내는 지표입니다. 클릭률이 낮다면, CTA의 다자인이나 카피를 수정하시는 것을 고려해 보세요.
전환율(Conversion rate)
전환율은 랜딩페이지 방문자가 여러분이 원하는 행동을 한 횟수를 CTA가 클릭된 횟수로 나눈 값입니다. 만약 여러분의 목표가 방문자가 무료 체험판 신청과 같은 행동을 하도록 하는 것이라면 동영상을 랜딩페이지에 추가해서 전환율이 늘어나는지 관찰해 보세요.
이탈률(Bounce Rate)과 페이지에 머문 시간(Time-on-page): 웹페이지에 동영상을 올릴 계획을 갖고 있다면 동영상을 올리기 전에 우선 페이지의 이탈율과 사람들이 페이지에서 소비하는 시간을 메모해 놓길 바랍니다. 그리고 사람들이 웹사이트의 다른 콘텐츠와 상호작용하는 방식이 바뀌었는지 확인하려면 그 지표를 다시 체크해 보세요.
시작
지금쯤이면 ‘어쩔 줄 모르겠다’는 느낌이 들지도 모르겠네요. 걱정 마세요. 혼자가 아니니깐요. 동영상 편집과 마케팅은 처음 접할 때는 기죽을지 몰라도 인내심을 갖고 조금만 연습을 하다 보면 쉽게 수준 높은 콘텐츠를 만들 수 있있습니다. 71%의 소비자가 지난해보다 영상을 더 많이 시청한다고 합니다. 브랜드는 더 이상 이 증가세를 무시하고 있을 수 없죠. 다행히도 멋진 콘텐츠를 만드는 게 쉬워졌습니다.
블로그 포스트를 동영상으로 바꿔 보거나 제품 튜토리얼 영상을 만들어 보세요. 동영상을 이용해 새롭고 흥미롭게 정보를 전달하는 것은 분명 고객의 흥미를 끌고 그들을 만족시킬 수 있을 것입니다. 촬영을 마친 뒤 참여율(Engagement)이 올라가는 걸 지켜보세요. 동영상 마케팅을 핵심 전략으로 설정할 때가 왔습니다!
동영상 마케팅 가이드 1편부터 5편까지 도움이 되기를 바랍니다.
링크1: 2020년 동영상 마케팅 트렌드
링크2: 마케팅에 필요한 동영상 12가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