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아침

[오늘아침] 포켓몬고 1주일만에 사용자 698만명 & 샤오미 간판 임원 ‘휴고 바라’, 페이스북 VR 사업 주도

오픈애즈

2017.01.31 18:27
  • 1354
  • 콘텐츠에 ‘좋아’해줘서 고마워요 -
    0
  • 0

오늘 아침 

#포켓몬고  #페이스북VR사업  #소셜미디어 이용자  #포스트설마케팅  #뷰티O2O


1. #포켓몬고, 1주일만에 사용자 698만명

포켓몬고가 출시 일주일만에 설치자수 740만명, 사용자수 698만명을 기록했습니다. 또한, 애플앱스토어와 구글 플레이스토어에서 게임 최고매출 순위 2위에 오르며 매출 측면에서도 좋은 성적을 거뒀는데요. 하지만, 게임업계에서는 이러한 포켓몬고의 바람에 “시장의 판을 흔들 정도는 아니다”라는 반응을 보이고 있습니다. 포켓몬을 수집하고 체육관을 점령하는 것 외에 콘텐츠가 부족할뿐 아니라 해외에서도 출시 3개월만에 매출과 이용자수가 급감했기 때문인데요. 3월로 예정된 대규모 업데이트를 통해 사용자들을 붙잡을 수 있을지 미지수이며, 주머니가 가벼운 10,20대 이용자가 전체의 66%를 차지하기 때문에 매출 기반도 탄탄하지 않다고 합니다. 포켓몬고를 계기로 게임업계에서는 증강현실과 지적재산권에 대한 관심이 다시 뜨거워지고 있으며, 넷마블은 자사 게임 IP 사업을 강화하기 위한 전담 조직까지 신설했다고 합니다.

 

2. 샤오미 간판 임원 ‘휴고 바라’가 #페이스북 VR 사업 주도

중국 샤오미의 ‘간판 임원’이었던 휴고 바라 전 글로벌 부사장이 페이스북 VR 사업 신임 부사장으로 자리를 옮겼습니다. 페이스북의 주커버그는 “휴고가 안드로이드 OS를 만들던 시절부터 샤오미에서 혁신기기를 만들 때까지 긴 기간을 알아왔다”며 VR과 AR이 차세대 주요 플랫폼이 될 것이라는 것에 공감해왔다고 합니다. 바라는 구글의 안드로이드 개발 담당 고위 위원이었으며, 2013년부터 샤오미의 글로벌 전략 부사장으로 일해왔지만 건강상의 이유로 샤오미를 떠난다고 밝혔습니다. 

 

3. #소셜미디어 이용자 91% 모바일 접속

훗스위트(Hootsuite)와 위아소셜(We are Social)이 공동으로 발표한 ‘2017 디지털국제현황’에 따르면 세계인구의 절반인 37억 7300만 명이 인터넷을 사용하고 있으며, SNS 이용자는 동기간 내 21% 증가한 28억 명이라고 합니다. 특히, 모바일을 통한 소셜미디어 이용자는 25억명에 달하며, 소셜미디어 이용자의 91%가 모바일을 통해 접속하고 있다고 합니다. 인터넷 이용률은 아랍에미리트가 가장 높았고, 한국은 90% 수준이었습니다. 기기별 웹 트래픽 점유율은 모바일이 30% 증가해, 50%로 가장 높았고 랩톱과 데스크톱(45%), 태블릿(5%)이 그 뒤를 이었습니다. 

특히, 최근 한 달간 온라인 쇼핑 경험이 있는 사람의 비율에서 영국(76%) 다음으로 한국(72%)이 차지했는데요. 모바일 쇼핑 비율은 한국이 55%로 가장 높았지만 1명당 지출한 금액은 영국, 미국, 중국보다 적은 금액이었습니다.


4. 명절증후군 이용한 홈쇼핑 #포스트 설 마케팅

홈쇼핑들이 설 특집 방송 후 곧바로 ‘포스트 설 마케팅’에 돌입하고 있습니다. 특히, 명절기간 주부들에게 쌓인 피로를 풀어주기 위한 힐링 상품을 늘렸는데요. GS샵은 치근 명절 소비가 크게 살아나지 않은 점을 감안해 명품가방 같은 고가의 상품보다는 패션의류나 화장품 같은 실속형 보상상품의 편성을 확대했습니다. 또한, CJ오쇼핑은 설 연휴 휴유증을 극복하기 위한 뷰티, 패션, 여행 등을 집중 편성했는데요. 가까운 동남아 지역보다는 미동부, 지중해, 동유럽 등 좀 더 먼 나라로의 여행을 적극 추천한다고 합니다. 

 

5. 설연휴 고생한 나에게 주는 선물, #뷰티 O2O 

설 연휴 동안 쌓인 스트레스를 피부 마사지나 네일아트 등 뷰티샵으로 해결하는 사람들이 많아지고 있습니다. 이런 분들을 위해 뷰티샵 예약 및 결제까지 가능한 모바일 서비스 5가지를 소개해드립니다. 

1. 헤어뷰티 : 네일아트, 헤어, 피부관리 등 각종 시술 서비스를 예약할 수 있는 서비스로, 날짜와 원하는 시술을 입력하면 지금 바로 이용할 수 있는 뷰티살롱을 근거리 순으로 보여줍니다. 매장에 전화를 걸지 않고도 예약 가능 여부를 확인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2. 카카오 헤어샵 : 조건에 맞는 미용실 검색, 사용자 리뷰 확인, 편리한 예약을 제공하는 서비스로, 신용카드와 카카오페이로 선결제를 할 수 있습니다. 

3. 네이버 예약 서비스 : 네이버 모바일 웹페이지에 ‘홍대 미용실’과 같이 지역명과 미용실 키워드를 함께 입력하면 예약 가능한 미용실 목록을 확인할 수 있으며, 네이버 톡톡을 통해 1:1 채팅 문의도 넣을 수 있습니다.

4. 컬앤컬 : 청담동 고급 헤어 살롱 시술 가격과 스타일을 검색할 수 있는 앱으로, 마음에 드는 헤어 스타일을 고를 수 있는 디자인 북 컨셉을 내세우고 있습니다. 

5. 뷰티인나우 : 현재 위치에서 가장 가까운 뷰티샵의 비어있는 예약시간 정보를 제공합니다. 당일 예약이 가능한 뷰티 할인 티켓을 판매해 저렴한 가격에 이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4.0 국제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단, 원문을 변경하지 않고, 비영리 목적으로 활용하며, 반드시 저작자를 표기해야 합니다.  


  • #소셜미디어
  • #뷰티앱
  • #포스트설마케팅
  • #아침에 확인하는 마케팅 뉴스
  • #V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