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EDIA TREND - 미디어 동향 및 마켓 이슈
Media Issue
•짧은 콘텐츠가 대세 … 플랫폼별 숏폼(Short-Form) 콘텐츠 대응
•1분기 실적으로 본 국내/글로벌 주요 매체 - 네이버, 카카오, 구글, 페이스북
•네이버, ‘검색창 상단 고정’ 등 PC 메인 화면 전면 개편 … 사용성 키운다
Market Issue
•쇼핑 업계, 차세대 성장 동력 ‘라이브커머스’ 도입 활발
•유연 근무 확대로 협업 툴 이용 증가 …하반기 카카오워크 출시 발표
•비즈니스 화상 회의 서비스 경쟁 심화 … 페이스북 개인 이용자 대상 메신저룸 오픈
•‘가잼비’의 시대…식품 업계 펀슈머 겨냥 마케팅 열풍 지속
*이달의 단신소식*
네이버/카카오
•네이버, 뉴스 전재료 폐지·중간광고 도입
: 4월 1일부터 언론사에 뉴스 공급 대가로 지급하던 ‘전재료’ 폐지, 대신 뉴스에서 발생하는 광고 수익을 언론사로 배분하고 기사 본문 내 중간광고 신규 도입
•네이버 스마트채널 vs 카카오 톡보드, 프리미엄 광고 경쟁
: 네이버가 다음 달 말 모바일 페이지 메인 상단에 신규 광고 상품 ‘스마트채널’ 도입 예정, 카카오 비즈보드와 경쟁을 벌일 것으로 전망
•네이버, 2019년 세대별 급상승 검색어 집계
: 지난해 급상승 검색어를 세대별로 분리해본 결과, 10대 ‘대학교’, 20대 ‘채용’, 30대 드라마 관련 ‘결말', 40대 ‘다이어트’, 50대 ‘나이’가 주관심사로 집계
•"한국 웹툰의 힘"…카카오 만화 앱 픽코마, 일본서 거래액 2.3배 성장
: 카카오재팬(픽코마) 한국형 사업인 '웹툰’으로 3년 연속 거래액이 두 배 이상 증가하며 고속 성장 중, 작년 4분기 첫 영업이익 흑자 달성
구글 페이스북 트위터
•숏폼 동영상 광고, 무료로 만든다… 구글, '유튜브 비디오 빌더' 공개
: 손쉽게 6초 또는 15초 분량의 동영상 광고를 만들 수 있는 툴로, 코로나19로 어려움을 겪는 중소기업을 지원하기 위해 당초 계획보다 빠르게 무료 공개
•페이스북, 게임 플레이 스트리밍 앱 4월 20일 출시...코로나 영향
: 코로나19로 인해 온라인 콘텐츠 소비가 증가하면서 게임 플레이 스트리밍 서비스 전용 앱 공개, 간단한 캐주얼 게임과 커뮤니티 기능 포함
•트위터, 디지털 마케터 위한 교육 플랫폼 '플라이트 스쿨' 오픈
: 광고 매체 기획자와 소셜 미디어 마케팅 전략가 등 디지털 광고 분야 전문가들을 위한 온라인 교육 플랫폼 글로벌 오픈, 한국어 서비스 시작
동영상
•넷플릭스, 코로나19로 가입자 급증…1분기 1,577만 명↑
: 1분기 매출 57억 7천만 달러(한화 약 7조 원) 기록, 세계 각국의 격리 조치가 장기화되면서 신규 유료 가입자는 1,577만 명 유치
•웨이브, NBC유니버설 타고 美ㆍ유럽 안방 간다
: 콘텐츠웨이브-NBCU 간 오리지널 콘텐츠 수출을 골자로 하는 파트너십 체결, 3년간 웨이브 오리지널 콘텐츠를 매년 최대 5개씩 NBCU에 공급 예정
•정보통신정책연구원, "OTT 자주 보는 사람이 길게 본다“
: 국내 OTT 이용률은 41%, OTT를 하루에도 여러 번 이용하는 헤비 유저는 타 유저 대비 평균 이용 시간이 길고, TV 시청 시간이 적은 것으로 나타남
업계소식
•서울 택시, 디지털 광고 얹고 달린다… 표시등 광고 시범사업 시행
: 택시 상단의 표시등(캡)에 디지털 광고를 표시하는 시범 사업이 대전과 인천에 이어 서울에서도 시행, 내년 6월 말까지 운영 예정
MEDIA AD ISSUE
•네이버, 모바일 최상단 광고 ‘스마트채널’ 출시
•첫 시청자 대상 노출 광고 상품, ‘SMR First’ 개편
•카카오모먼트 플랫폼 광고 구조 개편
•트루뷰 포 액션 사이트링크 광고 확장 Full Launch
•Mobile First, 세로형 소재 집행 가능 매체 확대
CASE STUDY – '드라마' 브랜딩 캠페인 성공 사례
ISSUE CHECK
‘모바일·다시보기·케이블’ 젊은층 중심 TV드라마 시청 행태 변화
국내 방송사, 드라마 유통 채널 ‘디지털 매체’로 확대
CASE STUDY
A - 첫 방송 전 2달 동안 기간별 차별화된 소재 전략을 활용한 브랜딩 캠페인
집행 기간 : 20. 02. 04 ~ 20. 03. 31
집행 매체 : Youtube, Instagram, olleh tv, kakao
캠페인 타깃 : 2049MF + 드라마에 관심 있는 유저
Media Strategy
유튜브, 예고편 뿐만 아니라 하이라이트 및 리뷰 영상 소재를 활용해 다양한 상품 진행
첫 방송일, 1화 예고편 소재로 인스타그램 스토리 광고 및 카카오톡비즈보드 집행해 주목도 확보
olleh tv의 경우, 유사 장르 및 인기 드라마 Like 타깃팅으로 방영 12일 전부터 도달률 증대 기대
Results
전체 예산의 약 1/3을 집행한 ‘유튜브’는 약 800만 회 노출 달성(전체 캠페인의 약 60% 수준)
특히 디스커버리 홈피드, 트루뷰 인스트림 상품을 적절히 활용해 노출, 조회, 클릭 효율 확보
B - 드라마 첫 방송일, 광고 집중 노출을 통한 인지도 확보 및 시청자 유입 확대 캠페인
집행 기간 : 20. 03.12
집행 매체 : Youtube, 카카오채널 메시지
캠페인 타깃 : 2049MF + 드라마에 관심 있는 유저
Media Strategy
주 타깃 주목도 확보 및 노출 커버리지 확대를 위해 유튜브 메인 지면 ‘마스트헤드’ 진행
첫 방송 시작 3시간 전 ‘카카오채널 메시지’ 상품 집행을 통해 호기심 유발 및 시청자 유입 유도
Results
유튜브 ‘마스트헤드’ CPM 상품 집행으로, 데모/관심사 타깃팅 적용해 효율적인 도달률 확보
드라마에 관심이 있는 유저(채널 친구)에게 최적화된 시점에 메시지를 발송해 높은 열람율 기록
MEDIA - 신규 매체 & 신규 광고 상품
인테리어 관련 정보 공유 및 리빙 커머스 플랫폼
집꾸미기
•인테리어 관련 정보 공유 및 리빙 커머스 플랫폼으로 자체 SNS 페이지 운영을 통한 라이프 스타일 콘텐츠 제공
•브랜디드 콘텐츠 기획 및 제작, 노출 채널 선정을 통해 가구/인테리어에 관심있는 2030대 타겟에 노출 가능
매체력 : MAU 128만
상품유형 : SNS채널 노출형, 앱 노출형, 브랜디드 콘텐츠
노출 디바이스 : Mobile
판매 방식 : 구좌제, 콘텐츠 제작형 – 상품별 상이
*출처 : 나스미디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