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현재 모바일 시장의 변화는 더욱더 빠르게 진행 중이다. 이에 DMC미디어에서는 모바일 시장을 인터넷, 디바이스, 콘텐츠 및 서비스 총 3가지 측면에서 그 변화의 흐름을 살펴보았으며, 그 결과를 ‘2020 모바일 시장 현황 및 전망‘ 1부와 2부로 나누어 정리하였다.
2부에서는 모바일 콘텐츠 및 서비스 분야의 동향과 주요 이슈를 다뤘다. 대체적으로 오랜 기간 동안 전 세계 모바일 앱 시장에서 구글 플레이와 애플 앱 스토어가 앱 마켓 플레이스 시장의 양강 구도를 형성하고 있는 가운데, 국내에서는 원스토어가 10% 안팎의 꾸준한 점유율을 유지하고 있다. 한편, 모바일 게임 부문에선 일반적으로 ‘캐주얼‘ 게임 장르가 이용자들로부터 인기를 끌고 있으며, 커머스와 결제 부문에서는 국내의 경우, 아직 시장 지배적 사업자가 등장하지 않아, 당분간 사업자 간 경쟁이 계속해서 가열될 전망이다. 마지막으로, 2020년 모바일 콘텐츠 및 서비스 주요 트렌드 중 하나로 데이팅 앱과 건강 및 피트니스 앱의 선전이 꼽히는 가운데, 최근 전 세계적으로 코로나19 사태의 확산으로 인해 집에서 머무는 사람들이 늘어남에 따라, 이러한 서비스들이 추가적인 성장 동력을 얻을 수 있을지 귀추가 주목되는 상황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