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는 보장형 광고 플랫폼인 NOSP와, 19년도 4월에 오픈한 성과형 광고 플랫폼 GFA를 운영하고 있다. GFA는 네이버의 주요 지면과 서브 지면에 광고를 노출시킨다는 점에서 NOSP와 유사하나, 실시간 입찰 방식과 좀 더 세밀한 오디언스 타켓팅을 사용한다는 점에서는 차이를 둔다. GFA는 2020년 1분기 동안 네이버 포털 사이트에 노출되는 지면과 밴드 앱에서 노출되는 지면을 합해 총 4개의 지면을 운영하였으며, 해당 지면들은 모바일 기기에서만 노출된다.
본 보고서에서는 20년 1분기 DMC 미디어에서 집행된 GFA 캠페인 데이터를 이용하여 게재 지면, 캠페인 목적, 연령 및 성별, 업종 별 효율을 분석하고, NOSP와의 동일 지면 노출 상품 효율을 비교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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