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렌드 큐레이션

[세계1주] Wechat 을 뒤쫓고 있는 중국의 핫한 소셜 앱은?

오픈애즈

2017.03.22 21:11
  • 3154
  • 콘텐츠에 ‘좋아’해줘서 고마워요 -
    0
  • 0

Chasing WeChat: A Look at China's Prominent Social Apps

Wechat 을 뒤쫓고 있는 중국의 핫한 소셜 앱은?


 

 

최근 유저들이 많이 사용하는 소셜 앱을 살펴보면, 단순히 채팅 기능을 넘어서 더욱 다양한 정보를 교류하고, 오프라인 모임까지 이어지기도 하는데요. 

 

중국에서 '소셜 앱'의 필수 조건은 무엇일까요?

중국의 소셜앱 시장은 메시징과 커머스 플랫폼인 WeChat이 주도하고 있으며, 소셜 앱들의 특징과 기능이 빠르게 변화하고 있는데요. 

최근 중국에서는 Weibo, Momo, Tantan과 같은 주요 플레이어들이 엄청난 규모의 이용자를 끌어들이며 입지를 넓히고 있습니다.

중국의 소셜 앱 시장에 대한 e-Marketer의 article을 오픈애즈 번역본으로 간편하게 확인해보세요. 

  


 

Tecent가 소유하고 있는 Wechat은 중국에서 가장 인기가 많은 모바일 앱이라고 할 수 있는데요.  

2016년 기준으로 Wechat은 7억 6천 8백만명의 DAU를 보유하고 있다고 합니다. 

실제로 많은 마케터들이 중국 온라인 마케팅을 위해 위챗을 활용하기도 하는데요.

 

WeChat에 이어 두 번째로 많이 사용되는 마이크로 블로그 플랫폼 Weibo의 MAU는 3억 4천 1백만명이 넘습니다. 

또한, 그 뒤를 이어 QQ (9천 2백만명), Momo (7천만), Tantan (1천 6백만), Oppo(1,200만) 등과 같은 중국 소셜 앱이 상위 5위를 차지했습니다.  

 

 


China Internet Network Information Center (CNNIC)에서 제공한 상위 앱 리스트는 약간 다른데요.

특정 앱 카테고리로 제한하지 않은, CNNIC의 상위 앱리스트에서는 Wechat 다음으로 Tecent의 소셜앱 QQ가 중국에서 2번째로 많이 사용된 소셜 앱으로 나타났습니다. QQ는 2016년 12월 기준으로 중국의 인터넷 유저 중 60%가 사용한다고 응답했는데요. 

 

Tencent는 중국에서 가장 인기있는 두 가지 앱을 모두 소유하고 있어, 소셜 환경에서의 지배력이 점점 더 강화되고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중국의 다른 소셜앱들은 Tecent와 Wechat이 지배하고 있는 소셜 앱 시장에서 살아남기 위해 틈새시장을 노려야 하는데요.

 

데이팅 앱 Tantan과 비슷한 위치 기반 네트워크 Momo와 Tinder에서는 데이트와 모임 기능에 포커스를 맞춰 사용자들을 끌어들였으며, Momo가 활용한 또 다른 전략은 서비스의 인기를 높이기 위해 라이브 스트리밍 기능을 통합하는 것입니다.  

 

이렇게 중국의 소셜 앱 시장이 확대되면서 중국의 모바일 유저들이 점점 더 다양한 앱을 사용하고 있는데요. 

iPhone 사용자는 특정 달에 평균적으로 약 40 개의 앱을 연다고 합니다.  

 

하지만 문제는 이렇게 급변하는 환경에서 거대한 규모의 유저가 장기적으로 지속될 수 있는지 여부이며, 

앞으로 소셜 앱들은 어떤 기능을 필수로 갖춰야 하는지, 또 다른 어떤 기능을 제공해야 하는지에 대한 질문이 또 다른 과제로 주어질 것 같습니다.

 

*출처 :  e-Marketer  

 

* 위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세계1주 의 모든 자료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4.0 국제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단, 원문을 변경하지 않고, 비영리 목적으로 활용하며, 반드시 저작자를 표기해야 합니다.  

 


  • #QQ
  • #중국
  • #해외마케팅 소식 번역본
  • #위챗
  • #웨이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