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타의 매거진

협업(Collaboration) 마케팅 완전 정복 가이드

콘텐타

2020.08.07 20:02
  • 2753
  • 콘텐츠에 ‘좋아’해줘서 고마워요 -
    0
  • 1

협업 마케팅은 여러분의 브랜드에 새 활력을 불어넣을 수 있습니다. 파트너사와의 협업을 통해 한정판 출시와 같은 캠페인을 진행한다면 시장에서 주목을 받을 수 있는데요. 이를 통해서 여러분들은 다음과 같은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 참여(Engagement) 유도

- 판매 증진

- 신규 고객 확보

- 획기적 신상품 출시

- 고객과 브랜드 간의 긍정적인 관계

 

오늘은 협업 마케팅이 무엇인지 알아보고, 사례를 살펴본 후, 마케팅 전략에 적용하고 실행에 옮길 수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협업 마케팅이란 무엇인가?

 

협업 마케팅은 상호의 이익을 위하여 여러 브랜드가 협업하는 경우를 가리키는 말입니다. 대개 이런 브랜드들은 서로 다른 산업군에서 활동하지만, 공통의 오디언스를 공유하고 있습니다.

 

 


 

 

브랜드들은 독특한 무언가를 기획해 오디언스의 교집합에 해당하는 사람들에게 어필하기 위하여 힘을 합칩니다. 이때, 브랜드들이 시도하는 전략은 아래와 같습니다.

 

- 한정판 제품 출시

- 서비스 통합

- 특별 이벤트

 

이 글에서도 등장하겠지만, 협업 마케팅은 정말 다양한 것들을 만드는 데에 사용됐습니다. 실제로 뉴욕에서 폭동까지 일으켰던 99 Cent 스니커즈와 지금껏 나왔던 레저웨어 중 최고 걸작이란 소리를 듣는 Chubbies의 스타워즈 컬렉션도 협업 마케팅의 산물이랍니다.

 

 


 

 

협업 마케팅 사례 스타워즈 레저웨어

 

협업 마케팅을 통해 어떤 이득을 취할 수 있는가?

만약 이 글을 읽는 여러분이 제품, 서비스 혹은 브랜드 메시지와 호혜적으로 지낼 수 있을 만한 파트너 회사의 리스트가 있다면, 협업 마케팅은 여러분의 마케팅팀에게 훌륭한 선택지가 될 수 있습니다. 협업 마케팅을 통해서 얻을 수 있는 구체적 이익은 아래와 같습니다.

 

- 매우 적절한 오디언스에 대한 접근

- 긍정적인 브랜드 제휴

- 마케팅과 제품 아이디어에서의 혁신

- 넓은 범위의 관심 유발

 

그중에서도 가장 긍정적인 이익은 협업 마케팅이 높은 수준의 품질 제어가 가능한, 브랜드 세이프티 환경에서 이루어진다는 것입니다. 위험도는 낮지만 창출할 수 있는 이익은 다양하고 큰 편에 속합니다.

 

* 브랜드 세이프티

브랜드의 디지털 광고가 적절하고 안전한 콘텐츠 맥락 안에서 집행돼야 하며, 이 과정에서 잠정적으로 유해한 사이트들은 브랜드의 이미지를 해치지 않기 위해서라도 블랙리스트로 걸러져야 한다는 것을 의미

 

그렇다면 성공적인 마케팅 협업은 어떻게 하는 것이며, 어떻게 꼭 맞는 동료를 고를 수 있을까요? 한 번 알아봅시다.

 

 

성공적인 협업 마케팅의 4 요소


성공적인 협업 마케팅 캠페인을 위해서는 네 가지 요소가 필요합니다.

 

1. 브랜드의 연결고리: 조합에 납득이 가는 요소가 필요하죠. 무리수가 안되려면요.

2. 상호보완적인 제품: 그래야 협업이 의미가 있을 테니까요.

3. 비슷한 타깃 시장: 오디언스에 겹치는 부분이 있어야 합니다.

4. 상호보완적인 마케팅 목표: 모든 브랜드가 협업에서 이익을 취할 수 있어야 합니다.

 

이제 각 요소들을 더 자세히 들여다보겠습니다.

 

1. 브랜드의 조합이 이해가 되어야 한다.

 

두 브랜드 사이의 결합을 소비자가 봤을 때 이해할 수 있어야 합니다. 특히, 브랜드들이 완전히 다른 산업 분야나 틈새시장에 존재하고 있더라도, 브랜드 메시지가 일치하면 협업은 자연스럽게 느껴질 수 있습니다.

 

예를 하나 들어볼까요?

 

운동화와 아이스티 사이의 결합이 그리 전통적인 결합은 아니죠. 그러나, 아디다스와 애리조나의 브랜드는 겹치는 구석이 많았습니다.

 

아디다스와 애리조나는 둘 다 18세에서 34세 사이의 “쿨한” 오디언스에게 어필을 하고 있었고 그들의 제품의 다수는 구매할 만한 가격대를 유지하고 있었습니다.

 

아널드 파머(Arnold Palmer. 아이스티와 레모네이드를 결합한 음료수)를 대략 1,200(99Cent)원 정도에, 그리고 운동화를 대략 70,000원 아래로 살 수 있습니다.

 

아디다스와 애리조나는 이러한 그들의 브랜드 메시지의 두 구석을 융합해 그들의 잘 알려진 디자인을 기반으로 그들이 99센트 스니커즈라 부른 독특한 여러 신발을 만들었습니다.

 

 


 

 

아디다스와 애리조나의 협업은 뉴욕시의 일일 팝업 스토어에서 수 천명의 팬들이 몰려들 만큼 매력적이었습니다. 수많은 인파가 한 곳에 모임에 따라 공공 안전을 우려한 뉴욕 경찰국이 팝업 스토어를 폐쇄할 정도였습니다. 이는 엄청난 선전 효과를 유발했죠.

 

웃음을 주는 것과 웃음거리가 되는 것은 한끝차이일 수 있습니다. 성공 사례를 보고 따라하다가 무리수를 두게 될 수도 있어요.

 

 

2. 제품들이 상호 보완할 수 있어야 한다

 

협업의 대상이 될 제품들은 독특하고, 특별하거나 또는 더 나은 무언가를 만들어 내기 위해 서로 합이 잘 맞아야 합니다. 협업의 결과물은 소비자들에게 이런 느낌을 줄 수 있어야 합니다.

 

“도대체 왜 아무도 여태껏 이런 걸 만들지 않은 거지?”

 

이는 2019년 이케아와 소노스(sonos)의 마케팅이 그토록 성공적이었던 이유입니다. 보통, 이런 브랜드들은 스펙트럼의 양극단에 위치합니다.

 

- 이케아는 저렴한 가구를 만듭니다.

- 소노스는 꽤 비싼 사운드 시스템을 만들죠.

 

이케아에서 빌리 책장 3개를 사는 가격이 소노스의 가장 저렴한 스피커의 가격과 맞먹습니다. 이 사실이 바로 이케아와 소노스의 협업이 그토록 기발했던 이유이기도 합니다. 두 브랜드는 협업하여 이케아 가구 한 점 값의 두 배 정도 가격으로 구매가 가능한 스피커를 만들었고 이를 심포니스크(SYMFONISK)라고 불렀습니다.

 

 


 

 

제품들은 이케아의 가격과 소노스 스피커의 이점을 모두 갖고 있었습니다. 이는 소비자의 승리였을 뿐만 아니라, 두 브랜드 모두의 승리이기도 했습니다. 왜일까요?  그 이유는 다음과 같았습니다.

 

- 고객들이 제품에 적절한 가격에 접근할 수 있다.

- 이케아는 특별한 무언가(심포니스크)를 제공함으로써 브랜드 충성도를 쌓을 수 있다.

- 소노스는 잠재적 미래 고객을 만들 수 있는 미끼 상품을 제공할 수 있다.

- 둘 다 서로와 긍정적 브랜드 제휴를 맺을 수 있었다.

 

<와이어드>지가 제품의 전체 기능을 조명하는 등 여러 출판물과 함께 테크 업계에서 지속적인 선전 효과를 얻을 수도 있었습니다.

 

이제 스피커는 집안 가구의 일상적인 부분이 되었죠. 그래서 이 협업은 두 브랜드 모두에게 마케팅 면에서 더 이치에 맞는 것이었습니다. 그리고 고객들도 동의한 것처럼 보였죠. 이케아와 소노스가 다음에 살펴볼 중요한 요소를 갖고 있었기 때문이기도 합니다.

 

 

3. 협업을 위한 브랜드들은 유사한 타깃 시장을 공유하고 있어야 한다

 

협업하는 브랜드들은 브랜드 인구통계학의 세부 구성에 겹치는 부분이 있어야 합니다. 앞서 보았듯이 브랜드들은 서로 다른 틈새시장과 산업 분야에서 크게 다른 제품을 판매하며 협업 마케팅을 할 수도 있습니다. 여러분이 여기서 찾아야 하는 것은 양쪽 시장 모두에 사는 10~15% 정도의 사람들입니다.

 

스타워즈 브랜드는 미국 내에서 수집품과 관련하여 유명하죠. 스타워즈 브랜드는 대부분 18세에서 44세 사이인 남성과 여성 모두에 존재하는 광적인 팬들을 타깃팅 합니다.

 

Chubbies 브랜드는 레저웨어를 만듭니다. 그들은 독특한 패턴과 느긋한 브랜딩으로 잘 알려져 있습니다. 이 브랜드의 고객 기반은 스타워즈 브랜드 고객의 인구 통계학적 구성과 상당히 유사합니다.

 

둘을 합치면 어떻게 될까요?

 

여태껏 만들어진 것 중 가장 편안한 스타워즈 수집품이 만들어집니다.

 

 


 

 

이 제품들은 스타워즈와 Chubbies의 고객 기반 중 다수를 위해 만들어진 것은 아닙니다. 그들은 순수하게 두 브랜드의 고객 기반 중 겹치는 작은 부분에 집중한 결과입니다.

 

여러분의 브랜드와 동료의 브랜드 사이에 존재하는 이러한 오디언스를 찾을 수 있다면 여러분은 성공적인 협업 마케팅을 향해 잘 나아가고 있는 것입니다. 이제 여러분은 한 가지 요소만 더 갖추면 됩니다.

 

 

4. 상호보완적인 마케팅 목표를 공유해야 한다

 

협업은 두 브랜드 모두에게 확실한 이득을 안겨줄 수 있어야 합니다. 대개, 이는 마케팅 목표를 달성함으로써 이뤄집니다. 예를 하나 살펴보죠.

 

2019년에는 넷플릭스가 배스킨라빈스와 협업하여 기묘한 이야기 프랜차이즈와 관련된 여러 한정판 맛을 출시했습니다.

 

 

출처: u/rossboss7906

 

넷플릭스와 배스킨라빈스는 협업 마케팅 캠페인을 통해서 이루고자 하는 분명한(그리고 상호보완적인) 마케팅 목표를 가지고 있었습니다.

 

- 넷플릭스: 드라마 <기묘한 이야기>에 대한 인지도를 높이고 사람들의 관심을 집중시키기

- 배스킨라빈스: 로컬 스토어에 방문자 수를 높이기

 

넷플릭스는 새로운 바이럴 마케팅을 만든 거죠. 동시에 원래 배스킨라빈스에 자주 가는 사람들을 공략함으로써 광고 노출 수도 증가시킬 수 있었죠.

 

배스킨라빈스는 기묘한 이야기 팬들이 새로운 맛을 먹어 보려 로컬 스토어를 방문한 덕에 방문자 수가 증가하는 효과를 누릴 수 있었습니다. 윈윈 투자였던 거죠! 이렇듯 성공적인 협업 마케팅 캠페인은 공유되는 목표에 기반을 두고 이뤄집니다. 따라서 파트너십을 맺기 전에 목표가 잘 맞는지 확인해 보시는 게 중요합니다.

 

국내 사례로 풀어보는 협업 마케팅 요소들도 함께 읽어보세요.

 

 

협업 마케팅 기회는 어떻게 찾을 것 인가


협업 마케팅 기회를 찾는 데에는 몇 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온라인 혹은 오프라인으로 찾을 수 있으며 디지털 혹은 물리적 상품 모두에 대해서도 찾을 수 있습니다.

 

가장 접근성이 좋은 방법 몇 가지를 살펴봅시다.

 

 

동료를 찾아라


아마 여러분도 인접한 산업 영역 중에 존경하는 동료가 몇 명 있으실 거예요. 아이디어를 찾기 위해서 가끔 찾아보거나, 혹은 그냥 순전히 동경심을 가진 그런 브랜드들 말입니다.

 

바로 그곳이 협업 기회를 찾기 시작하기 딱 좋은 지점입니다.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 그들의 작업에 익숙합니다.

- 그들이 직접적인 경쟁자가 아니란 점을 이미 압니다.

- 이미 존재하는 관계를 탐색해 볼 수 있습니다.

- 오디언스에서 겹치는 부분을 찾기 쉽습니다.

 

여러분의 동료와 관계가 더 좋을수록, 그리고 그들이 여러분의 작업을 더 잘 알고 있을수록, 그들이 여러분과 협업 마케팅에 뛰어들 가능성은 더 크다고 볼 수 있습니다.

 

 

제품 추천을 탐색하라

 

소프트웨어가 아닌 제품을 판매하고 있으시다면 온라인 리테일러를 활용해 협업할 브랜드를 찾을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보겠습니다.

 

아마존은 아래 에어로프레스 커피 메이커로 든 예와 같이, 제품 페이지마다 ‘이 제품과 함께 구매한 제품’을 추천해 줍니다.

 

 

 

 

쿠팡도 비슷한 기능을 제공합니다.

 

 


 

 

함께 구매한 제품들의 경우에는 오디언스는 겹치면서 직접적인 경쟁자는 아닌 브랜드들입니다. 커피 머신 회사와 원두 회사가 경쟁상대는 아니니까요. 오히려 이들의 관계는 협업 마케팅의 기회를 마련하여 흥미로운 신제품을 출시할 수도 있는 좋은 토대가 됩니다.

 

 

오디언스의 ‘좋아요’를 체크하기


페이스북 비즈니스 관리자는 여러분의 팔로워가 좋아요를 누른 다른 비즈니스 페이지를 보여줄 수 있는 오디언스 인사이트 툴을 갖고 있습니다. 페이지 정보에 들어가서 좋아하는 페이지 탭을 눌러보세요.

 

 


 

 

여기 뜨는 브랜드들은 여러분의 오디언스들이 이미 관여하고 있는 브랜드들이고 또한 여러분이 겹치는 줄도 몰랐던 브랜드들을 밝혀내 줄 수도 있습니다.

 

 

협업 마케팅 캠페인을 계획하고 출범하는 7가지 손쉬운 단계


이제는 마케팅 캠페인을 계획하고 런칭할 단계입니다. ‘어떻게’에 초점을 맞춰 일곱 단계로 나누어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 ‘협업 팀’을 만들기: 이 팀은 협업을 진두지휘할 개인들로 구성된 크로스펑셔널팀이 될 것입니다.

 

*크로스펑셔널팀 ( Cross Functional Team)

프로젝트 중심으로 각 부서 직원을 차출 한시적으로 구성되는 팀이다. 마케팅팀, 재무팀, 설계팀, 시제품, 제작팀, 등 기존의 기능을 초월해 ‘프로젝트 또는 제품 단위’로 팀을 꾸리는 것을 말한다. 테스크포스팀(TFT)의 일종으로 볼 수 있지만 부서의 장벽을 뛰어넘어 뛰어난 인재를 고루 활용할 수 있다는 점이 강조된 개념이다.

 

- 마케팅 목표 정렬시키기: 다음 단계는 여러분의 마케팅 목표를 분명하게 설정하고 그들을 서로 정렬시키는 것입니다. 이는 협업의 맥락과 방향을 잡는 데에 도움이 될 것입니다.

- 협업의 유형 결정하기: 협업이 어떻게 보일 것인지 계획하세요. 예를 들어서 장기 협업이 될 것인지, 단기 협업이 될 것인지, 협업의 산물은 어떻게 선보일 것인지 등을 계획하세요.

- 실행 계획을 개괄적으로 작성하세요: 이 협동 작업에는 무슨 도구, 자원, 어떤 인력이 필요한지 따져 보세요.

- 분명한 역할을 배정하기: 각 브랜드와 개별적인 팀원들이 그들의 역할이 무엇이며 언제까지 작업을 마무리해야 하는지 명확히 알 수 있도록 하세요.

- 작업 흐름 생성하기: 작업이 어떻게 A팀에서 B팀으로 인계될 것인지, 그리고 어떻게 데드라인을 효율적으로 맞출 수 있는지 그 과정을 개발해 놓으세요.

- 창의적으로 접근하기: 이제 남은 것은 여러분의 팀의 결합된 창의력을 탐구하고 팬들이 사랑할 캠페인을 만드는 것입니다.

 

 

협업 마케팅 완전정복 간단 정리

 

협업 마케팅 완전정복 정리해 드릴게요! 협업마케팅은 브랜드들이 상호 이익을 위하여 공동으로 캠페인을 제작하는 경우를 일컫는 말입니다. 효과적인 협업은 4 가지 핵심 요소의 기능에 달려 있습니다.

 

- 브랜드간의 연결고리

- 상호보완적인 제품

- 유사한 타깃 시장

- 상호보완적인 마케팅 목표

 

협업 기회를 찾는 방법에는 동료들을 찾아보기, 관련 있는 제품들을 탐색해 보기, 오디언스의 ‘좋아요’를 탐색해 보기, 그리고 튼튼한 퍼스널 브랜드와 연결하기 등이 있습니다.

 

협업 마케팅 캠페인은 다음 일곱 가지 단계를 따라 계획하고 시행할 수 있습니다.

 

- 협업 팀 만들기

- 마케팅 목표 정렬하기

- 협업 유형 결정하기

- 실행 계획 세우기

- 분명한 역할 배정

- 작업 흐름 생성

- 창의적으로 접근하기

 

 

협업 마케팅 완전 정복 가이드 도움이 되셨나요? 협업 마케팅의 국내 사례를 살펴 보시고 추가할 좋은 사례가 있다면 댓글로 알려주시겠어요? 

  • # 마케팅사례
  • #협업마케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