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이스트레이더의 매거진

TX와 함께 보는 '8월 온라인 쇼핑몰 광고 & 마케팅 전략'

에이스트레이더

2016.08.08 23: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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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올 여름휴가는 예년보다 일찍 찾아오는 추석연휴로 인해 7월말부터 9월초까지 길게 이어질 전망입니다 (트래블바이크뉴스, 올여름휴가, ‘7말9초가 강세, 2016. 07. 26). 날씨 역시 9월까지 찜통 더위가 이어질 것이라고 하는데요. 

여름 휴가 시즌의 소비시장은 평소보다 위축되기 때문에, 휴가 시즌이 길어진다는 소식은 쇼핑몰 운영자들에겐 그리 반갑지만은 않습니다. 

길어진 여름, 휴가시즌에 쇼핑몰 마케팅을 전략적으로 운영하는 방법을 정리해보았습니다. 

 

2016년 8월 여름은 유통업계에 있어 조금 특별한 시즌입니다. 

로 올림픽이라는 대형 스포츠 행사가 있기 때문인데요, 지난 런던올림픽 때도, 브라질월드컵 때도 국민들의 밤샘 응원으로 유통업체, 식음료 업계 매출 성장률, 판매량이 통상 2배정도 증가합니다. 이번에도 2014년 월드컵과 비교해본다면 충분히 유통업체의 내수진작 효과가 있을 것으로 예상해봅니다. 

특히 이용자들은 스마트폰으로 경기를 많이 볼 텐데 여기에 섞여 들어오는 모바일 광고의 효과가 일어날 것 입니다(SBS CNBC, 리우 올림픽 '코앞'…침체된 내수 시장 살릴 수 있을까? 2016.08.04)

 


 

8월 휴가시즌과 대형 스포츠 경기 시즌에 따른 광고 및 마케팅 전략을 세우기 위해서는 먼저 이용자의 특성을 파악해야 할 텐데요.

토스트익스체인지에서 제공하는 빅데이터로 이용자의 방문 패턴, 구매활동을 분석해보았습니다. 

 

1. 방문패턴 분석을 통한 8월 방문 고객 예측 _ 8월 휴가시즌, 단골손님 만들기

연휴 및 행사가 유독 많았던 지난 5월, 고객의 쇼핑몰 방문패턴을 보면, 주중 방문 고객과 주말, 연휴 방문고객간의 쇼핑몰 재방문율에 확연한 차이를 보입니다. 

아래 히트맵은 30일간 일별로 유저의 사이트 재방문 비율을 표현한 것인데요. 주말과 휴일의 컬러패턴과 주중의 컬러패턴이 다른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날짜별 쇼핑몰 방문패턴]

 

 <출처:토스트익스체인지 내부자료>

 

 

이 히트맵에서 초록색 → 노란색 → 붉은색 순으로 방문 비율이 점점 낮아지도록 표기하였는데요, 주말에는 방문 비율이 낮은 붉은색 패턴이 거의 없습니다. 주말에 들어온 이용자는 추후에 재방문할 확률이 그만큼 높습니다. 쇼핑몰에 관심을 갖고 꾸준히 방문하는 이용자들은 주말과 휴일에 주로 방문하며, 이들의 방문이 구매로 이어지도록 주말 방문자 대상 이벤트를 기획하고 내 쇼핑몰 팬이 되도록 마케팅 활동을 해야 할 것입니다. 8월은 1년 중 우리나라 국민들의 휴가기간이 가장 많이 몰려있는 한달입니다. 8월 한달, 휴가 기간 동안 재방문율이 높은 고객들을 단골 고객으로 만들 절호의 기회를 놓치지 마시기 바랍니다.


2. 시간대별 & 요일별 구매 패턴 _ 방문은 주말, 구매는 주중!

 

쇼핑몰 유저들의 방문 및 구매 패턴을 살펴보기 위해 최근 3개월간 토스트익스체인지 플랫폼의 광고를 진행한 주요 쇼핑몰을 대상으로 요일별, 시간대별 데이터를 분석해보았습니다. 먼저 요일별 방문과 구매를 살펴보면, 방문은 주말에, 구매는 주중에 높게 나타났습니다.

 

 

 <출처:토스트익스체인지 내부자료>

  

특이한 점은 ‘화요일’의 경우 평일 중에 방문, 구매 모두 높은 편이라는 것, 그리고 토요일과 일요일은 높은 방문 대비 구매가 낮다는 점 입니다. 이는 주말에 택배배송으로 인해 이용자들이 구매를 평일로 미루는 것으로 추측해볼 수 있습니다. 앞서 조사 결과에서 주말에 쇼핑몰에 방문한 이용자의 재방문율이 높았던 것과 같은 맥락으로 주말 방문자들이 주중에 재방문하여 구매로 이어질 확률이 높다고 생각해 볼 수 있습니다.

  

<출처:토스트익스체인지 내부자료>
 

다음으로 시간대별 방문과 구매 추이를 살펴보면 모두 늦은 밤 시간대에 활발하게 이루어지는 것을 알 수 있는데요. 

8월 열대야, 올림픽 특수와 맞물려 심야시간 쇼핑은 더욱 활발해지지 않을까 예상해봅니다. 

참고로 모바일로 접속한 이용자가 많은 편이라면 그에 따른 사이트 UI 구성 점검 및 올빼미족을 위한 쿠폰, 이벤트 준비, 그리고 이를 알리는 온라인광고 전략도 준비해야 할 것 입니다. 코바코에서 예상한 광고경기전망 자료를 보면,  8월 온라인/모바일 광고 집행 건수가 가장 높을 것으로 예상하고 있는데요. 이는 모바일 컨텐츠 소비 인구 증가에 따른 결과라고 할 수 있습니다. 평소 유저들의 쇼핑몰 이용 행태를 살펴보고, 유저들의 평균적인 방문과 구매 패턴을 파악하여 광고 플랜 및 쇼핑몰 운영 전략을 세우는데 참고해보시기 바랍니다.

 

  

지금까지 8월 쇼핑 비수기를 알차게 보내기 위한 광고 마케팅 운영 전략을 소개해드렸습니다. 보다 자세한 광고 전략 문의는 토스트익스체인지 세일즈팀에 문의해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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