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렌드 큐레이션

[OpenTip] 오픈팁 그 두번째 이야기, Facebook 광고관리 (3)

오픈애즈

2016.12.06 18:15
  • 5035
  • 콘텐츠에 ‘좋아’해줘서 고마워요 -
    0
  • 0

3. 광고 대상 타게팅

 

이번 OpenTip에서는 타게팅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타겟(Target), 목표로 하는 어떠한 대상을 말합니다. 사물일수도 있고, 동물일수도 있고, 사람일수도 있습니다.

온라인으로 마케팅을 진행하는 광고주에게 있어 타겟이란 곧 예비 소비자이고, 이는 광고주의 광고가 노출되는 페이스북을 이용하는 사용자들입니다.

 

수많은 페이스북 사용자들중 광고주의 광고에 가장 기민하게 반응할 것으로 예상되는 대상을 찾기 위해 범위를 좁혀나가는 과정을 타게팅이라고 합니다.

 

그럼, 페이스북 광고의 타게팅 방법은 어떻게 될까요?

 



페이스북 광고 캠페인 설정 후, 타겟 메뉴를 보시면 맞춤 타겟과 유사 타겟을 지원하는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오픈팁 그 첫번째 이야기, Facebook 광고등록 (1) 을 통해 맞춤 타겟과 유사 타겟을 아래와 같이 설명하였는데요.

 

1) 맞춤타겟은 광고주가 보유한 다양한 사용자들의 DB를 활용하여 해당 타겟들에게 광고를 노출할 수 있도록 하는 방식입니다.

2) 유사타겟은 위의 맞춤타겟의 특징과 유사한 특성을 가진 페이스북 이용자들에게 광고를 노출할 수 있도록 하는 방식입니다.

 

각 타겟에 대해 조금 더 상세히 알아보겠습니다.

 

 

1) 핵심타겟

 

페이스북에서 기본적으로 제공되고 있는 옵션을 활용하여 타게팅한 것을 '핵심타겟' 이라 합니다.

 


 

위의 노란색으로 표시된 영역만을 활용하여 타겟팅을 하면 핵심타겟이 됩니다.

 


 

특정 지역명을 입력하게 되면, 해당 지역의 중심으로부터 반경 17~80km 이내의 페이스북 사용자에게 광고가 노출되도록 설정할 수 있습니다.

 

최소 반경이 17km면 다소 광범위하다고 느껴질 수 있을텐데요. 

이러할 경우는 화면 우측 하단 핀 설정을 통해 특정한 위치를 기준점으로 하면 훨씬 더 세밀한 범위설정이 가능합니다.

 

 

핀 설정을 통해 지도 위에 기준점을 놓으면 최소 반경을 1km부터 설정할 수 있습니다.

 

 


 

연령은 최소 13세~최대 65세 이상 까지 설정할 수 있으며 업종이나 서비스, 제품의 성격에 따라 연령과 성별 등을 설정해주시면 됩니다.

언어는 기본적으로 모든 언어로 되어있으나, 특정 언어를 사용하는 페이스북 유저군에게만 광고를 노출하길 원한다면 언어를 직접 입력해주시면 됩니다.

 

 

 

상세 타게팅은 핵심타겟의 기능인 위치, 연령, 성별, 언어와 함께 제공되는 기능이며, 페이스북이 가지고 있는 수십억 명의 

데이터를 인구 통계학적 특성이나 관심사, 행동으로 분류한것입니다. 특정한 군에게만 광고를 노출할 수도 있고, 반대로 제외할 수도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내 페이지나 모바일앱을 통해 특정한 행동을 보인 유저들을 포함하여 "핵심 타겟"을 만들 수 있습니다. 

이젠, 이 핵심 타겟을 활용하여 보다 정밀하거나, 보다 광범위하게 타게팅을 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2) 맞춤타겟

 

페이스북에서 기본적으로 제공되고 있는 위치, 연령, 성별, 언어 등의 데이터만을 활용하여 타게팅한 것을 '핵심타겟' 이라 합니다.

이 핵심타겟에 광고주가 가지고 있는 사용자의 데이터를 일부 접목하여 타게팅을 하게되면 아주 정교한 맞춤 타겟이 됩니다.

 

맞춤 타겟을 만들기 위해서는 위의 화면에서 "맞춤 타겟"을 클릭합니다.

 


고객의 정보파일, 웹사이트의 방문기록, 모바일 앱 내에서의 활동, 페이스북 참여도를 기준으로 맞춤 타겟을 생성할 수 있습니다. 

가장 기본적인 "고객 파일"을 선택하여 맞춤 타겟을 만들어보겠습니다.

 



 

파일 템플릿 다운로드 버튼을 통해 업로드할 파일 양식을 다운로드 받은 뒤, 양식에 맞게 파일을 작성 후 업로드를 해주시기 바랍니다. 

 


 

다른 목표로 캠페인을 생성하여 광고를 진행할 시에도 해당 타겟을 사용할 수 있으므로, 타겟의 이름을 지정해줍니다. 

 


 

위와 같이, 현재 등록한 파일 내 정보들이 화면에 표시됩니다. 우측 하단 "업로드 및 만들기" 버튼을 클릭합니다. 

 


 

이제 맞춤 타겟이 완성되었습니다. 

 


맞춤 타겟을 사용하면 기존 고객 명단에 있는 사람들에게 도달할 수 있을 뿐 아니라 이미 한번 이상 광고주의 웹사이트나 

모바일 앱에서 행동을 취한 사람들을 대상으로 광고를 노출하여, 업체를 한번 더 홍보 할 수 있습니다. 이를 리마케팅이라 합니다.


리마케팅의 경우, 이미 광고주의 업체나 서비스에 대한 경험이나 관심을 보였던 대상에게 이루어지는 광고이다보니 광고를 받아들이는데에 있어

광고주의 업체나 서비스를 겪어보지 못한 사용자에 비해 호의적이며, 관심도가 높습니다. 이에 따른 전환율도 상대적으로 높은편입니다.

 

적절한 타겟에게 알맞은 메시지를 전달하기 위해 맞춤 타겟에 위치, 인구 통계학적 특성, 관심사, 행동, 연결 관계 등 페이스북에서 제공하는

다른 타게팅 요소를 결합할 수도 있습니다. 이렇게 정밀하게 타게팅을 할수록 광고는 더 적은 비용으로 강력한 성과를 발휘할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3) 유사타겟

 

맞춤 타겟이 정교한 타겟을 만들어간다면, 유사타겟은 반대로 타겟의 범위를 더 크게 넓혀가는것을 말합니다.

제한된 타겟의 정보를 기반으로 인구 통계학적 특성이나 관심사 등이 '비슷한' 사람들에게 광고를 노출하게 되는데요.

 

유사 타게팅을 통해 광고주의 제품이나 서비스에 관심을 가진 신규 잠재 고객을 찾기 위해 새로운 국가로 비즈니스 범위를 확대할 수 있으며

이는 곧 현재 시장의 고객들과 비슷한 특성을 가진 사람들을 새로운 시장에서 찾을 가능성이 있다는 이야기 입니다.

 


 

유사 타겟을 만들기 위해서는 위의 화면에서 "유사 타겟"을 클릭합니다. 

 


광고 노출 대상을 확대하는것이니만큼, 기본이 되는 소스를 선택해주셔야 합니다. 

만들어놓았던 맞춤 타겟이 소스가 될 수도 있고, 광고주의 페이스북 페이지 팬이 소스가 될 수도 있습니다.

 

최소 20명 이상의 소스가 확보되어야 유사타겟을 만들 수 있으며, 유사 타겟이 실질적으로 기능으로써의 역할을 하려면 최소 100명 이상의 소스가 필요합니다.

 

광고 목표의 변경을 위해서는 반드시 새로운 캠페인을 생성해야 하지만 타겟의 경우는

이미 만들어놓은 광고에서 변경을 한다거나, 현재 집행중인 광고에서의 수정도 가능합니다.

 

 

타게팅은 페이스북 광고뿐 아니라 다른 모든 마케팅의 핵심입니다.

가장 적합한 대상을 선별하여 광고를 노출하게 되면 광고주의 서비스나 제품에 대해 구매를 일으킬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물론, 마케팅의 목적에 따라 타겟은 언제나 달라질수 있다는 점도 기억해주시기 바랍니다.

 

 

OpenTip에서 알려드리는 페이스북 광고의 목표설정과 타게팅, 어떠셨나요?

누구나 OpenTip을 활용하여 간편하게 페이스북 광고를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다음 OpenTip에서는 페이스북 광고의 성과 측정과 관리 방법에 대해 보다 상세한 꿀팁을 제공해드릴 예정입니다.

 

앞으로도 광고주 여러분의 성공을 위해 노력하는 오픈애즈가 되겠습니다.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4.0 국제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단, 원문을 변경하지 않고, 비영리 목적으로 활용하며, 반드시 저작자를 표기해야 합니다.  


  • #배너광고 세팅 가이드
  • #opentip
  • #오픈 컬럼
  • #콘텐츠 광고 세팅 가이드
  • #페이스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