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씨아줌마 오종현의 매거진

효과적인 전환 유도를 위해 홈페이지가 갖춰야 하는 3가지 조건

오씨아줌마 오종현

2016.12.20 02:13
  • 2698
  • 콘텐츠에 ‘좋아’해줘서 고마워요 -
    0
  • 0

마케팅을 할 때 어떤 부분에 더욱 집중을 할 건지에 따라 다양한 전략이 존재한다. 

소셜 채널을 집중적으로 운영하는 곳도 있고, 네이버 등의 기본적인 검색 광고에 집중하는 업체들도 있다. 

하지만, 요즘같이 트렌드가 급변하는 상황에서는 상황에 따라 전략이 달라지고 어떤 부분에 집중해야 하는지가 달라진다.

 

그래도 변하지 않는 불변의 법칙은, 이렇게 시시각각 변하는 시장 상황 속에서도 효과적인 노출을 위해 내 홈페이지가 마케팅의 중심이 되야아 한다는 것이다. 

결국 수많은 소셜 마케팅, 검색 마케팅의 목적은 고객에게 내 브랜드를 긍정적으로 인식 시켜, 홈페이지에서 돈을 쓰게 하는 것이기 때문이다.  

마케팅의 종착지인 홈페이지가 급변하는 트렌드에 흔들리지 않고 효과적으로 콘텐츠를 노출하면서 전환을 유도하기 위해 갖춰야 하는 3가지 조건이 있다.

 

 

01. 로그인과 결제가 편해야 한다.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고객의 결제를 유도하는 것이다. 

업종에 따라서 전환 목적이 상담이 될 수도 있겠지만, 어쨋든 고객이 내 홈페이지에서 효과적인 전환(Conversion)을 일으킬 수 있도록 세팅하는 것이 중요하다. 

전환을 높이기 위해서 고려해야 하는 두 가지는 편리한 로그인과 결제다. 

 

1) 간편한 로그인 

우선 로그인은 소셜로그인을 추천한다.

 

 


 

대부분의 쇼핑몰에서 제품을 구매하기 위해서는 로그인을 해야하며, 로그인 회원에게는 쿠폰이나 할인혜택이 더 많이 제공되기도 한다. 

사이트에서 로그인이 중요한 이유는 구매 이후 단계에서 정보를 활용할 수 있기 때문이다. 

매 고객의 재구매를 유도하기 위한 ‘끈’을 만들어 놓는 것인데, 로그인을 통해 이메일주소나 전화번호를 확보할 수 있으며, 

이는 재구매를 유도하기 위한 ‘끈’이 된다. 

그래서 어떻게든 회원가입을 유도해 고객 정보를 확보해야 하는데, 생각보다 회원가입 유도가 쉽지 않다. 

아이디, 비밀번호, 주소입력 등 최소한 회원가입에 소요되는 시간은 사용자에게 불편함과 귀찮음을 주며, PC보다 모바일에서 그 장벽은 더 커진다. 

 

이 때, 소셜로그인은 소셜로그인은 페이스북이나 네이버의 아이디를 그대로 사용하기 때문에 회원가입을 쉽게 유도할 수 있다. 

고객의 입장에서 클릭 몇 번으로 회원가입이 가능하기 때문에 사이트 운영자에게는 매우 유용한 기능이다. 

대표적인 소셜로그인 기능은 페이스북과 네이버가 있다.

2016년 10월 발표자료에 따르면, ‘네이버 아이디로 로그인’기능의 월간 이용자는 800만명 돌파할 정도로 사용자수가 증가하고 있을뿐 아니라 SSG, 갤러리아몰, 잡코리아, 교보문고, 롯데시네마, 배달통, 쏘카, 미미박스, 화해 등에서 소셜로그인 기능을 사용하고 있고, 소셜로그인 후 실제 회원가입자 수까지 늘고 있다는 통계가 발표되었다. 

즉, 모바일 로그인 단계에서 고객의 귀찮음을 해결할수 있는 손 쉬운 방법은 바로 소셜로그인이다.

 

 

2) 간편한 결제

두 번째는 결제 부분이다. 결제에서 가장 중요한 점은 모바일에서 액티브X 없이 쉽게 결제를 할 수 있어야 한다는 점이다. 그래서 네이버페이, 카카오페이, 페이코 등의 핀테크 기능을 적극적으로 사용해야 한다. 로그인도 그렇지만, 가장 중요한 결제에 많은 에너지가 들어가게 해서는 안된다.

페이스북에서 고객에 내 컨텐츠를 보고 홈페이지 들어와서 클릭 몇 번으로 회원가입과 결제까지 이뤄지게 하는 것! 

모바일 검색을 통해서 고객이 내 홈페이지 들어왔을 때, 클릭 몇 번으로 회원가입과 결제가 가능하게 하는 것!

이것이 지금 홈페이지 갖춰야 할 핵심 요소이다.

 

 

02. 컨텐츠 생산에 유리해야 한다.

과거의 홈페이지는 정적인 홈페이지들이 많았다. 

홈페이지 생성 당시의 컨텐츠 페이지 숫자를 그대로 유지하는 경우가 많았다. 

즉, 홈페이지에서 공지사항 등을 제외하고는 컨텐츠 생산이 거의 없다는 의미다. 

이렇게 되면 고객은 홈페이지에서 최신 정보를 찾을 수 없게 되고, 블로그나 페이스북에서 정보를 찾아야만 한다. 

그런데 이 과정에서 홈페이지 이탈이 생기게 된다. 

고객이 내 홈페이지에서 컨텐츠를 보고 바로 구매을 할 수 있도록 유도하는 것이 중요한데, 이를 위해서는 컨텐츠 생산이 효과적이어야 한다. 

최소 블로그에서 활용되는 편집툴과 컨텐츠 환경이 갖춰져야 한다. 예를 들어 워드프레스나 XE, 그누보드와 같은 CMS의 경우는 사이트 운영자가 어떤 제안 없이 홈페이지에 다양한 형태의 컨텐츠를 생산할 수 있다. 그리고 이 컨텐츠를 다양한 곳에 노출시킬 수 있다. 

홈페이지에서 자연스럽게 컨텐츠를 확인 한 후, 구매까지 바로 할 수 있으니 이보다 좋은 마케팅 환경이 있을까?

 

 

03. 소셜과 검색에 효과적으로 대응해야 한다.

요즘처럼 급변하는 온라인 환경에서는 수많은 소셜들이 등장하고 사라진다. 

지금은 페이스북이 최고의 마케팅 툴이지만, 언제 어떻게 사라질지 모른다. 싸이월드, 마이스페이스,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등의 서비스들이 짧은 기간에 흥망성쇠를 거듭하고 있는 가운데, 각각의 소셜에 최적화된 컨텐츠를 별도로 만든다는 것이 대기업, 중견기업을 제외하고는 쉽지 않다. 

현실적으로 하나의 컨텐츠를 제작해서 다양한 소셜에 노출시키는 것이 효과적이다. 그런 관점에서 다양한 소셜 환경에 잘 노출되는 홈페이지가 필요한데, 대표적인 형태가 바로 반응형 홈페이지이다. 반응형 홈페이지는 PC 태블릿, 모바일 어떤 환경에서도 고객에게 최적화된 컨텐츠를 제공해줄 수 있다. 그래서 일단 소셜에서 내 홈페이지를 노출 시킨다면 어떤 기기 상황에서도 잘 보이게 컨텐츠를 구성하는 것이 중요하다.

 

그리고 함께 고려해야 하는 것이 검색엔진에 잘 노출 될 수 있는 형태이다.

 

  

위 업체 홈페이지는 모든 컨텐츠의 제목이 동일하다. 즉, 홈페이지의 컨텐츠가 검색에 정상적으로 노출되고 있지 않다는 것이다.

 

 

 

반면 이 업체의 경우는 모든 게시글들이 검색에 반영되고 있어 검색엔진에 최적화 되어 있다.

구글은 웹문서 검색이 매우 중요한데, 자연스럽게 홈페이지 컨텐츠를 통해 노출하는 것이 필수다. 네이버도 내년에는 웹문서 영역의 알고리즘 업데이트에 에너지를 쏟을 것으로 전망된다. 이렇게 구글과 네이버에서 효과적으로 내 홈페이지가 노출되기 위해서는 웹표준에 맞는 홈페이지가 필수이며, 웹마스터도구 설치를 통해서 내 홈페이지가 검색이 잘 노출될 수 있는 기초를 다지는 것이 필수이다.

 

이렇게 3가지 요소를 홈페이지 갖추게 된다면, 급변하는 마케팅 트렌드에서 흔들리지 않고 고객에게 쉽게 컨텐츠가 노출되고 매출을 올릴 수 있을 것이다.

 

ㅣ에디터 소개  온라인 광고 컨설턴트 오종현 

 

오씨 아줌마는 홈페이지와 유튜브를 통해 광고주에게 도움이 되는 광고 운영 노하우와 온라인 광고 시장의 트렌드를 공유해주고 계십니다. 

  • #오픈 컬럼
  • #고객을 붙잡는 UIUX 방법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