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씨아줌마 오종현의 매거진

결국 버티는 자가, 동영상 컨텐츠로 성공할 것이다.

오씨아줌마 오종현

2017.01.23 20:51
  • 1721
  • 콘텐츠에 ‘좋아’해줘서 고마워요 -
    0
  • 0

필자는 2017 소셜미디어 마케팅 트렌드를 예상하는 한 컨퍼런스에 발표자로 나서게 되었다. 

총 6명의 연사가 발표를 하는데, 소셜미디어의 대표주자들인 페이스북, 유튜브, 트위터, 카카오 등에 대한 효과적인 마케팅 전략을 발표할 것이라고 예상했다. 

그런데 각각의 플랫폼을 중심으로 소개할 것이라는 필자의 예상과 달리, 대부분의 주제는 “동영상”으로 귀결되고 있었다. 

“라이브 스트리밍” “유튜브 마케팅” “SNS 친화적인 동영상 제작” 등 대부분의 발표들이 동영상을 만들고 노출시켜 마케팅 효과를 내는 것에 집중하고 있었다.

 

필자는 3개의 교육기관에서 강의를 하고 있는데, 각 교육기관에서 인기있는 커리큘럼은 동영상마케팅 혹은 컨텐츠 제작 관련 강의인데 결국 좋은 컨텐츠를 동영상으로 어떻게 만들어서 배포하는가의 내용이 주이다.

굳이 다양한 통계를 언급하지 않더라도, 마케팅 시장에서 보듯 동영상은 최소 2~3년 이상은 컨텐츠 시장의 핵심이 될것이 자명하다.

 

01. 성과!! 그런데 동영상 마케팅을 잘하는 곳은 많지 않다.

물론 군계일학이라는 것이 존재한다. 

다들 동영상 마케팅에 대해 갈피를 잡지 못하고 성과없이 헤매고 있더라도, 드물게 몇몇 업체는 이미 성공해서 주목을 받기도 한다. 그러나 냉정하게 생각하면 동영상을 주된 컨텐츠로 고객의 지갑을 여는 업체는 찾기가 쉽지 않다.

 

  


 

CJ몰에서 운영하고 있는 1분 홈쇼핑이다. 1분간 홍보하는 홈쇼핑의 컨셉으로 페이스북에서 적극적인 노출을 하고 있다. 출연진, 동영상 화질과 편집 등의 퀄리티를 볼 때 투자되는 비용이 적지 않을 것으로 예상한다. 여기서 궁금한 점! 과연 위의 게시글은 얼마의 매출을 올릴까? 매출까지 추측할 수는 없지만, 본문에 사용된 goo.gl 링크를 통해서 몇번이 클릭되었는지 추적할수 있다.

 

  

(위의 페이스북 게시글 내의 goo.gl 링크 클릭숫자)

 

필자가 너무 인기 없는 게시글을 골랐을 수도 있지만, 게시된 지 4일이 된 링크는 겨우 1클릭이 발생했다. 이 동영상은 9.5만회가 조회가 되었는데, 1클릭 이라니. 동영상 조회수 대비 클릭을 보면 0.001%의 클릭률을 보이고 있다. 브랜드 인지도 및 다양한 노출 효과를 제외하고 단순히 이 동영상을 보고 본문의 링크를 클릭해 제품을 구매할 확률만 봤을 때, 제품 구매율은 0이라고 볼수 있다. 동영상 조회가 9.5만회 나왔지만 매출은 0이라는 것이다.

물론 이 사례는 극단적으로 다양한 구매환경 및 가능성을 제외하고 게시글에 첨부된 링크를 통해서 고객이 구매할 가능성만 봤을 때 이야기이다.

사실 다른 기업들의 사정도 이와 별반 다르지 않다. 다들 동영상 동영상을 외치고 있지만, 정작 동영상을 통해서 매출을 올리는 경우는 많지 않다

치 트위터가 붐이었을때 다들 트위터로 덤벼들었지만, 트위터로 매출을 올리는 기업을 찾기는 쉽지 않았을 때와 비슷하다.

 

 

02. 돈!! 현재 동영상 마케팅의 현실

페이스북에서 노출량을 늘리기 위해서 우리가 적극적으로 활용하는 컨텐츠는 동영상이다. 

확실히 텍스트나 이미지로 컨텐츠를 구성해서 노출시켰을 때보다 동영상으로 컨텐츠를 구성하면 게시물의 노출량이 꽤 많이 늘어나고 있다. 

그래서 동영상 컨텐츠가 중요하다는 것은 알고 있다.

그러나 문제는 동영상에 비용을 투자해서 제작하는 업체는 손에 꼽는다. 물론 대기업이나 중견기업의 경우 손쉽게 다양한 동영상 컨텐츠를 제작하여 테스트 할수 있는 여유가 되지만, 작은 기업은 그렇지 않다. 그래서 궁여지책으로 작은 기업에서 페이스북을 운영하는 경우 자체 동영상이 아니라, 외국에 돌아다니는 재미있는 영상들, 국내의 TV컨텐츠를 가공한 영상들, 다른 크리에이터의 동영상 컨텐츠를 가공한 영상들 등… 자신의 컨텐츠가 아니라 출처가 의심스러운 동영상으로 가지고 노출량을 늘리는 경우가 많다. 장기적으로 저작권에 문제가 되는 영상들을 주로 사용하고 있는 경우가 많다.

과거 페이스북 초기에 재미있는 이미지를 찾아 인터넷을 헤매이던 마케터가 이제는 인터넷에서 재미있는 동영상을 찾아 헤매고 있는 꼴이다. 그러나 페이스북에서도 재미있는 이미지을 통해서 자사의 매출을 올리기가 쉽지 않았던 것과 같이, 재미있는 동영상을 통해서 자사의 매출을 올리기는 여전히 쉽지 않다.

 

 

03.  시간!! 블로그 글 한편보다 동영상 한편 만드는데 훨씬 오래 걸린다.

당연한 이야기이지만, 동영상을 만드는데 시간이 오래 걸린다. 블로그는 인터넷에서 다양한 글을 작성하는 우리에게 그리 낯선 존재가 아니다. 그래서 블로그는 보다 많은 사람들이 쉽게 컨텐츠를 생산할 수 있다. 그러나 동영상의 경우, 동영상 편집을 할수 있는 사람들이 블로그 운영자에 비해서 적은 편이다.

무엇보다 문제는 컨텐츠 생산 시간이 오래 걸리기 때문에 단기간 컨텐츠 노출이 중요한 업체에서는 섣불리 동영상 컨텐츠에 투자하기란 쉽지 않을 것이다.

 

 

04. 결론!! 동영상이 답이긴 하지만.

요즘은 스낵컬쳐라고 해서 대충 대충 만든 동영상 컨텐츠가 인기라고 한다. 

그러나 개인이라면 가능하겠지만, 기업에서는 스낵컬쳐라고 하더라도 동영상에 대한 기획과 고민이 들어갈수 밖에 없다.

페이스북을 필두로 많은 마케팅 채널들에서 동영상을 적극적으로 밀어주기 때문에 2~3년간 동영상 컨텐츠가 컨텐츠 시간을 주름잡을 것이다.

물론 성과 부분도 지금은 미진하지만, 다양한 시행착오를 거치면서 감을 잡을 것이다. 

앞의 사례로 언급한 1분 홈쇼핑의 경우 5~6개월 이후의 성과를 보면 지금보다 훨씬 좋을 것이라고 예상한다.

결국 성과 부분은 다양한 컨텐츠를 지속적으로 생산하면서 해결될 것이고, 다양한 컨텐츠를 지속적으로 생산할수 있는 인력과 돈 그리고 시간이 필요하다. 이 조건만 갖춰진다면 동영상 컨텐츠 시장에서 필히 효과를 낼 것이다.

 

다만 다양한 컨텐츠를 지속적으로 생산할수 있는 인력과 돈 그리고 시간이 부족한 업체에게는 앞으로 힘든 시기가 계속 찾아올 것이다. 결

국 기존 마케팅 방법을 고수할 것인가? 새로운 모험을 할것인가 결정을 할수 밖에 없다.

 

다시 강조하지만, 아직 다들 감은 잡고 있는 상태이지만, 필리 동영상은 2~3년 동안 기업에게 매우 중요한 컨텐츠가 될 것이다.

다만 관건은 누가 버티면서 살아남는가가 더 중요한 이슈가 될것이다.

 

ㅣ에디터 소개  온라인 광고 컨설턴트 오종현 

 

오씨 아줌마는 홈페이지와 유튜브를 통해 광고주에게 도움이 되는 광고 운영 노하우와 온라인 광고 시장의 트렌드를 공유해주고 계십니다. 

  • #오픈 컬럼
  • #동영상 광고전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