필자는 오픈애즈 개발자 입니다.
본 글을 통해 제가 진행한 사이트 최적화에 대한 경험을 공유합니다.
이 글은 크게 3가지 주제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
사이트 최적화의 과정을 배달음식 팜플렛에 비유해보도록 할텐데요.
아래 사진을 한번보고, 글을 읽어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1. 웹 마스터 도구를 적극 활용하라.
사이트가 검색이 잘 되게 하기 위해선, 검색엔진에 사이트를 잘 알려주어야 합니다.
이를 테면, 동네에 식당을 오픈 했다고 가정합시다.
음식이 아무리 맛있어도, 식당에서 무엇을 팔고, 어디에 있는지를 알릴 수 없다면 사람들이 찾을 길이 없죠, 이것과 같은 이치입니다.
네이버라는 사람에게 내가 한 음식 맛있어, 한번 들어와서 메뉴판 살펴볼래? 라고 알려주려면, 네이버 검색 로봇에 나를 알려야하고, 구글이라는 사람에게 나 이런거 파는데 먹어볼래? 구경이라도 해봐~ 라고 하려면, 구글 검색 로봇에 나를 알려야 합니다.
간단하게 웹 마스터 도구에 내 사이트를 등록하면, 팜플렛 한면에 내 사이트를 홍보할 수 있는 공간을 얻게 됩니다. 가게 이름이라도 알릴 수 있는 계기가 되는 것입니다.
<검색엔진에 업장 등록하기 - 웹 마스터 도구>
네이버 웹 마스터 도구 : http://webmastertool.naver.com/board/main.naver
구글 웹 마스터 도구 : https://www.google.com/webmasters/tools/home?hl=ko
'[오픈칼럼] 웹 마스터도구 등록하기' : http://www.openads.co.kr/trend/openColumn/article.nhn/1067
실제로 오픈애즈의 경우, 웹 마스터 도구 등록의 효과로 아래와 같은 검색 결과를 얻을 수 있었습니다.
|
검색어 : 마케팅 트렌드
2. 검색에 잘 걸리도록 제목을 잘 지어보자.
1번에서, 웹마스터 도구를 활용해 사이트를 등록하게 됨으로써, 팜플렛 한페이지에 가게 이름을 등록했습니다.
근데 가게 이름만 있어서는 사람들이 그 가게에서 뭘 파는지, 가격은 얼만지, 주문하려면 몇번에 전화를 해야하는지, 알수가 없습니다.
이러면, 그냥 바로 다음장 넘어가겠죠?
그래서, 우리가게에선 뭘팔고, 얼마고, 어디로 전화를 해야하는지 잘 알려줘야합니다.
사이트에선, 그게 바로 제목입니다.
사용자에게 어떤 제목을 노출시킴으로써, 흥미를 가지게 해야할까를 잘 생각해 봐야합니다.
검색엔진에서는 URL 과 제목, 내용, 설명등을 참조 한다고 합니다.
그래서 URL패턴을 어떻게 할것인지, TITLE은 어떻게 넣을 것인지? 이러한 부분을 깊게 생각하고, 진행할 필요가 있습니다.
더욱 자세한 내용은 구글 사이트 검색엔진 최적화 가이드 를 참고해 보세요.
오픈애즈에서 진행한 웹 문서 제목 개선 사례를 살펴보겠습니다.
아래의 두 스크린샷을 한번 봐주세요.
[그림1]의 경우엔 각기 다른 메뉴를 고려하지 않고, 모든 메뉴를 동일한 뎁스로 표현을 했을때 입니다.
제목만봐선 저게뭐야?? 할만한 결과물이 나오게 됩니다.
사람들이 검색시 아래이미지의 제목을 본다면 어땠을까요?
물론 마케팅 소식이라는 단어를 보고 '뭐지?' 하고 눌러보는 사람도 있었겠지만,
보통은 '근데 뭐 어쩌라고?' 하며, 다른 글을 보거나, 검색어를 바꾸어 볼 겁니다.
반면에 [그림2] 의 경우에는, 컨텐츠에 대한 제목이 노출 되기때문에, 좀 더 눈에 띄고, 클릭할 확률이 높아지게 됩니다.
[그림1]
3. 검색 로봇에 잘 알려보자.(robot.txt, sitemap, rss 적용)
1번, 2번 과정을 통해 기본적인 준비는 끝났습니다. 이제, 효과적으로 알릴 일만 남았습니다.
웹 마스터 도구에서는, robots.txt, 사이트맵 등록을 통해, 효과적으로 사이트를 갱신하고 검색 결과에 반영하고 있습니다.
※이 작업은, 운영중인 사이트에 플러그인이 존재하지 않는다면, 추가 개발이 필요한 부분이므로, 담당 개발자에게 요청해 주세요.
1) robots.txt
robots.txt 설정을 통해 어떤 검색 로봇에게 사이트 수집을 허용할지 설정을 해야합니다.
robots.txt는 root경로 내에 위치해야 합니다. (예 : http://www.openads.co.kr/robots.txt )
자세한 설정 방법 은 네이버 웹마스터 도구와 오픈애즈 적용사례를 참고해 주세요.
robots.txt 설정 방법 : http://webmastertool.naver.com/guide/basic_optimize.naver#chapter2.3
오픈애즈 적용 사례 : http://www.openads.co.kr/robots.txt
2)사이트맵
사이트 맵이란 사이트 내에 수집되어야 할 페이지들을 검색로봇에 알려 줄 수 있습니다. 또한 이미 수집되고 있더라도 추가적인 정보를 검색로봇에 제공하여 더 잘 수집되게 도울 수 있습니다.
참고 네이버 웹 마스터 도구 : http://webmastertool.naver.com/guide/basic_optimize.naver#chapter2.4
사이트 맵은, 수동으로 생성하셔도되지만, 무료 사이트맵 생성 서비스에서 손쉽게 생성할 수 있습니다.
생성 된 sitemap.xml 을 사이트 내에 위치시킨 후, 해당 URL을 웹 마스터 도구에 제출 하면 됩니다.
사이트맵 생성 서비스 : http://www.check-domains.com/sitemap/index.php
오픈애즈 적용 사례 : http://www.openads.co.kr/resources/common/sitemap.xml
3)신디케이션 문서 (RSS)
웹 마스터 도구 중, 네이버에서는 신디케이션 핑을 주기적으로 받고 있습니다.
신디케이션 핑이란, 네이버 신디케이션 서버에 핑(ping)을 전송하여 콘텐츠가 변경(등록/수정/삭제)되었음을 알리는 작업을 의미합니다.
아래 웹 마스터 도구의 가이드 링크에서, 개념 및 세팅 방법을 잘 찾아보신 후 적용해 보세요.
아래와 같이 XML파일을 URL호출 하게끔 설정하여 네이버 웹 마스터 도구에 제출하면 됩니다.
자세한 설정 방법은 네이버 웹마스터 도구와 오픈애즈 적용사례를 참고해 주세요.
네이버 웹 마스터 도구 : http://webmastertool.naver.com/guide/syndi_guide.naver#chapter1.1
오픈애즈 적용 사례 : http://www.openads.co.kr/synd/syndication.xml
정리하면 1)검색엔진의 웹마스터 도구를 활용하며, 2)사이트 제목 등을 고려해야 하고, 3)검색 로봇이 잘 수집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 해주면. 검색엔진 최적화의 기본은 했다고 볼 수 있을 듯 합니다.
오픈애즈는 위 작업의 성과로 검색엔진의 노출 가능 문서 수가 기존 대비 25% 증가했으며,
검색엔진의 순수 검색 유입(Organic Search) 수가 전월 동기간 대비 대폭 상승하는 성과가 있었습니다.
- 네이버, 구글 검색 가능 문서 수 증가
- 구글, 네이버의 순수 검색 유입 증가
(*참조 : 전월 동기간 대비 비교 시 전월 2월 vs 3월 기준으로 비교 하였습니다. 2월의 경우 전체적인 사이트 검색 유입 수가 낮은 시점이라, 최적화 적용 이외에 다른 요인이 변수로 작용했을 수 있습니다. 적용 전 후 2주간 데이터 비교 시에는 10~20%의 증가가 있었습니다.)
검색엔진 최적화와 함께, 사이트 개발시, 사이트 최적화도 고려하여 진행한다면, 훨씬 좋은 성과 얻을 수 있을 거라 생각합니다.
이 외에도 앵커 텍스트 관리, 모바일 최적화, 핵심 키워드 관리 등 여러가지 작업을 할 수 있는데요.
더 자세한 SEO 방법은 구글의 사이트 검색엔진 최적화 가이드를 참조 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