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렌드 큐레이션

[OpenTip] 이제는 실전이다, 매체 믹스 활용 Tip_2탄

오픈애즈

2017.04.14 18:33
  • 3084
  • 콘텐츠에 ‘좋아’해줘서 고마워요 -
    0
  • 0

[OpenTip] 이제는 실전이다, 매체 믹스 활용 Tip_2탄

- 오픈애즈로 매체 믹스 완성하기

  

 지난 시간, 매체 믹스란 무엇이며 어떻게 이해해야 하는 지 이야기해 보았는데요. 

지금부터는 실전입니다. 

오늘은 오픈애즈에서 제공하는 서비스를 활용해 직접 매체 믹스를 구성해볼 수 있도록, 오픈애즈 활용 Tip을 안내 드리려 합니다. 

이제 오픈애즈를 통해 어렵게만 느껴졌던 온라인 매체 믹스를 좀 더 쉽고, 편리하게 활용해 보세요.

  

 

(1) 적합한 광고상품 찾을 것

 

 매체 믹스의 첫 단계는 적합한 광고 상품을 찾는 것이라 할 수 있습니다. 이를 위해 우선적으로 상품의 특징을 파악하고 있는 것이 중요합니다. 

내가 속한 업종에서 많이 집행하고 있는 상품인지, 나의 주요 타겟에게 광고가 노출될 수 있는 상품인지, 광고가 노출되는 위치는 어디인지…

하지만 지난 번 언급했던 것처럼 온라인 광고상품은 그 수도 많고 특징도 다양해 전부 살펴보고 파악하기가 쉽지만은 않은데요.  

이런 때에 오픈애즈는 [상품정보] 서비스를 활용해볼 수 있습니다.

  


[그림1] 오픈애즈 상품정보 홈 화면 (바로가기)

 

 

 [상품정보]에서는 다양한 광고상품을 소재 유형이나 노출 영역, 광고 속성과 같은 기준으로 분류해 놓고 있는데요. 

이를 통해 광고 캠페인에 해당하는 기준에 따라 상품을 쉽게 찾아볼 수 있습니다. 

또한, 오픈애즈에서 제공하는 상품소개서와 애즈포커스 메뉴에서 제공하는 상세 정보를 통해 상품의 특징을 보다 편리하게 확인해볼 수 있습니다.

 

상품 특징 파악과 동시에, 광고 목적을 명확히 하고 이러한 목적 달성을 위한 과금방식과 목표 지표(KPI)를 생각하며 상품을 선택하기를 추천하는데요.

내가 목표한 수치를 달성할 수 있는 상품인지 미리 예측해볼 필요가 있기 때문입니다. 

결국 매체 믹스는 해당 상품의 목표 수치 달성 여부를 면밀히 검토하기 위해 작성해보는 것이니까요.

 

상품이 너무 다양해 막막하게 느껴진다면, 오픈애즈 [포트폴리오 추천] 서비스를 활용해 보는 것도 좋습니다. 

  


[그림2] 오픈애즈 포트폴리오 추천 화면 (바로가기)

 

 

[포트폴리오 추천]은 업종과 광고 목적, 광고비를 입력하면 조건에 적합한 광고상품을 추천해주는 서비스 입니다. 

광고 목적에 따라 최근 많이 진행되는 트렌드 상품 또는 업종에 특화된 상품을 고려하여 추천하고 있어, 상품 후보를 결정하는데 참고가 될 수 있습니다.

 

지난 시간 안내 드린 것처럼, 시너지가 나는 상품을 믹스함으로써 마케팅 목표 달성에 더욱 탄력을 받을 수 있을 텐데요. 

이렇게 여러 광고상품을 함께 진행하다 보면, 반드시 예산 배분을 고민해야 합니다. 이러한 예산 배분도 매체 믹스에서 아주 중요한 역할을 하기 때문이죠.

포트폴리오에서는 추천하는 상품이 1개 이상일 때는 상품별로 광고비가 자동으로 배분되어 추천되고 있는데요. 

이는 광고 효율 또는 업종이나 목적의 적합성을 기준으로 상품의 최소집행금액을 고려하여 예산 배분이 적용된 결과입니다. 

일부 상품은 일정 금액 이상부터만 진행이 가능하도록 '최소집행금액'을 정해놓기 때문에, 이 부분도 함께 고려하는 것이 좋습니다.

  

 

(2) 적절한 광고비 배분할 것(버젯팅)

 

 예산 배분은 곧, 나의 광고 목적 달성에 도움이 되는 광고상품에 더 많은 금액을 투자하겠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포트폴리오에서 추천한 상품별 예산 배분을 고려하는 것도 좋지만, 목표 KPI 달성에 더 적합한 상품에 더 많은 광고비를 배분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포트폴리오 생성] 메뉴를 활용하면 광고 상품별로 내가 직접 입력한 광고비에 대한 예상 견적을 조회해볼 수 있는데요. 

최소집행금액이 정해져 있는 경우, 광고비 입력란에 별도 표시가 되어 있어 참고하여 광고비를 결정하기에 용이합니다.  

  


[그림3] 오픈애즈 포트폴리오 생성 화면 (바로가기)

 

 

특히 해당 메뉴에서는 상품별로 과금방식이 표기되어 있기 때문에, 내가 목표하는 지표 별 데이터를 달성할 수 있는 상품인지를 판단하기에 용이합니다. 

또한, 상단의 '광고 목적' 필터를 이용하면, 목적 별로 많이 진행하는 상품 리스트를 구분하여 확인할 수 있는데요. 

같은 목적을 가진 상품 중에서 믹스할 상품을 선택하고, 예산을 배분한다면 고민하는 시간을 조금 단축시킬 수 있을 것 같네요.

 

오픈애즈를 통해 광고를 진행하는 광고주의 경우, 과금방식별 공시단가 및 평균 클릭율 까지 확인해볼 수 있는데요. 

같은 과금방식 상품 중에서도 더 저렴하거나, 클릭율이 높은 상품을 비교해가며 선택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으니 참고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3) 견적 데이터를 검토할 것

 

원하는 상품에 예산을 배분하였다면, 견적 데이터를 검토해볼 차례입니다.

견적 데이터를 분석하는 방법은 다양하지만, 지금은 오픈애즈 서비스를 통해 검토해볼 수 있는 방법으로 안내 드리고자 합니다.  

오픈애즈의 [포트폴리오] 서비스에서는 앞서 언급되었던 과금방식 별로 상품의 효율을 예측할 수 있도록 상품을 노출형, 클릭형, 액션형으로 구분합니다.

노출형 상품은 노출을 유도하는 목적의 상품을 의미하기 때문에 '노출수'를 주요 지표로 놓고 판단해볼 수 있으며, 클릭형 상품은 클릭을 유도하는 상품을 지징하여, '클릭수'를 주요 지표로 판단해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액션형 상품은 '액션수' 지표로 효과를 예측해볼 수 있는데요. 

여기서 액션수는 노출수나 클릭수가 아닌 특정 액션을 행한 데이터 지표를 의미하며, '동영상 조회수', '앱 다운로드수', '앱 실행수' 와 같은 수치를 통칭하는 것으로 이해하시면 됩니다. 

아래 [그림4]에서 처럼 CPI(cost per install) 과금방식의 액션수가 20,000으로 표시가 되면, 다운로드수가 20,000건 이라는 의미인거죠.

 

[그림4] 오픈애즈 포트폴리오 조회 화면  

 

 

 견적 데이터를 검토할 때는, 선택한 상품이 광고 목적 달성에 적합한 가에 초점을 맞춰야 하는데요.  

비용이 한정되어 있기 때문에 같은 지표 안에서 데이터 차이를 비교한 후 더 적합한 상품으로 결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예를 들어 노출형 상품 중에 한 가지를 골라야 한다면, 더 많이 노출되는 상품 또는 단가가 저렴한 상품 또는 평균 클릭율이 높은 상품 중에서 결정해볼 수 있을 텐데요. 이러한 선택 기준을 먼저 세운 후 노출수, 공시단가, CTR과 같은 지표 중에서 선택하여 비교해볼 수 있는 것이죠. 

여기에 시너지를 내는 상품을 추가하고 싶다면, 액션수 지표를 확인할 수 있는 상품을 추가해볼 수 있을 겁니다. 

다운로드 또는 실행 시 과금되는 CPI, CPE 상품들을 진행하여 액션수를 확보할 수 있을 것이며, 동영상 광고 소재가 있다면 동영상 조회 시 과금되는 CPV 상품을 진행하여 조회수와 같은 액션 수치를 목표로 잡을 수 있겠네요.

 

또 한가지, 포트폴리오의 견적 데이터 수정 기능을 활용하면 매체 믹스를 매번 새로 생성하지 않아도, 견적 데이터를 쉽게 수정해볼 수 있습니다. 해당 수정 기능은 오픈애즈를 통해 광고를 진행하는 광고주에게만 제공되는 기능인데요. 

특히 예산 배분 시, 같은 상품에 광고비를 다르게 배정할 경우 달라지는 데이터 추이를 즉각적으로 비교해볼 수 있으며, 평균 데이터에 비해 클릭율이 더 우수할 경우에 클릭수나 노출수는 어떻게 달라지는 지 등의 견적 추이를 즉각적으로 확인할 수 있어 많이 활용되고 있습니다.

 

 

 

(4) 매체 믹스로 광고를 진단할 것

 

견적 데이터를 검토하였다면, 이제 내가 생성한 매체 믹스로 광고를 진단해볼 수 있습니다.

매체 믹스는 광고의 진행 여부를 판단하고, 시너지를 낼 수 있는 상품을 포함 하였는지, 최적의 예산으로 배분 되었는지 등을 진단하는 근거가 됩니다. 

또한, 광고 운영 과정에서도 목표한 데이터 달성에 초점을 맞춰 보다 효율적인 운영을 가능하게 하는데요. 

예를 들어, 특정 광고 운영 도중 목표한 클릭수가 달성되지 않는다면, 광고 소재를 바꾸어 보거나 타겟 범위를 넓게 변경하거나, 시너지가 나는 상품을 추가하는 등의 대책을 세울 수 있는 거죠.

 

추가로 오픈애즈의 [광고 진단] 서비스를 활용하면, 내가 진행한 캠페인에 대한 분석과, 경쟁사와 비교했을 때의 성과는 어떠했는지, 다음 캠페인은 어떻게 광고를 운영해야 하는지를 보다 면밀히 진단해볼 수 있습니다.

 

 

 

[그림5] 오픈애즈 광고진단 화면 (바로가기) 

 

 

기타 운영에 대한 노하우는 오픈애즈에서 소개되고 있는 오픈Tip이나 광고전략 칼럼을 통해서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광고를 운영 전 오픈애즈 컨설팅을 통해 다양한 노하우를 축적하며 준비 기간을 거친 후 광고 집행을 시도해보는 것도 좋은 방법인 것 같네요.

 

 

 지금까지 온라인 광고 매체 믹스 활용법에 대해, 매체 믹스에 대한 설명과 오픈애즈 활용 Tip으로 나누어 안내를 드렸습니다. 

오픈애즈가 제공하는 서비스는 매체 믹스뿐만 아니라, 온라인 광고를 진행할 때 필요한 다양한 정보를 고루 다루고 있는데요. 

오픈애즈 활용 Tip을 응용해본다면, 더욱 효율적으로 온라인 광고를 운영하고 관리할 수 있을 거라 예상합니다.

 

 

 

 

이전 편 요약 (바로가기) > 

 [OpenTip] 아는 만큼 보인다, 매체 믹스 활용 Tip_1탄

- 매체 믹스 이해하기

 

(1) 온라인 매체 믹스란?

(2) 온라인 매체는 가격 책정 기준이 다양하다.

(3) 가격 책정 기준이 다르면, 광고 목적도 달라야 한다.

(4) 시너지가 나는 상품을 믹스해야 한다.

  • #매체믹스 가이드_실전편
  • #openti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