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씨아줌마 오종현의 매거진

마케팅의 뿌리깊은 나무, 브랜드 관리!

오씨아줌마 오종현

2017.07.22 01:41
  • 2495
  • 콘텐츠에 ‘좋아’해줘서 고마워요 -
    0
  • 0

큰 바람에도 나무가 흔들리지 않는 이유는 땅속 깊에 뻗은 나무의 뿌리 때문이다. 마케팅에서도 땅속 깊이 뻗은 뿌리가 있으니, 바로 “브랜딩”이다. 

오늘은 네이버에서 효과적으로 내 브랜드를 뿌리깊은 나무로 만드는 전략을 알아보도록 하자! 

-

 

01. 저렴한 교육원 vs 믿을수 있는 교육원

필자는 과거 3년 정도 사회복지사 자격증과 보육교사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는 온라인 교육원에서 마케팅을 했다. 당시에 교육원 방침은 무조건 싸고 저렴하게 수강권을 구성해서, 검색상위에 노출 시키자는 것이 목표였다. 타 업체 보다 5천원 저렴하게 상품을 구성해 “최적화블로그”를 통해서 상위노출을 시도했다. 지식인도 작업해서 띄웠으며 카페 작업도 진행했다. 그런데 이런 노출은 사실 큰 의미가 없었다. 

약 3~4개월이 지나면 네이버에서 검색알고리즘을 조정하면서 저품질 블로그, 카페, 지식인이 되어 검색에서 사라져버렸다. 교육원에서는 기존 작업을 다시 진행하게 되고, 쳇바퀴 도는 듯한 노출작업이 3~4개월마다 반복되었다.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3~4개월 작업한 컨텐츠들이 더이상 네이버에 남아있지 않다는 것이다.

 

반면 E교육원이 있었다. 이 업체는 가격에 손을 대지 않고 공신력 있는 카페를 만들었다. 단순 노출이 아니라 기출문제를 중심으로 회원들이 찾아올수 있도록 컨텐츠를 구성했다. 또한 유명 연예인을 활용하는 마케팅 전략을 통해서 일반인들의 주목을 끌었고, 이는 일반인들을 통한 브랜드 확산의 시발점이 되었다. 이후 블로그 체험단 행사를 통해서 다양한 블로거들이 네이버에 컨텐츠를 노출시키도록 하였다. 

 

필자의 교육원과 달리 네이버 검색알고리즘 변화에서 꿋꿋하게 살아남을수 있었고 브랜드에 대해서 긍정적으로 평가하는 컨텐츠들이 쌓이기 시작했다. 

7년이 지난 지금 400명의 직원을 둔 중소기업으로 발전하게 되었다.

짧은 시간 상위노출을 통해서 단기간 성과를 노리던 필자의 교육원은 신뢰할 수 없는 교육원이 되었고, E교육원은 가격은 저렴하지 않지만, 신뢰할수 있는 교육원이 되었다. 매번 할인된 가격을 상위노출 시키고 사라지고 마는 교육원과 안정적인 브랜드를 기반으로 컨텐츠를 생산하는 교육원 중 어떤 것이 고객의 신뢰를 얻을 수 있을까? 

 

 

02. 사이트등록부터 제대로 하자.

고객이 내 브랜드를 검색했다는 것은 내 브랜드에 대한 관심이 많다는 것이다. 그리고 고객이 가장 먼저보게 되는 것은 사이트 등록 내용일 것이다. 이때 효과적으로 내 브랜드를 나타내는 것이 중요하다.

  

우선 사이트 등록을 잘해야 한다. “오씨아줌마”를 검색했을 필자가 가장 중요하게 여기는 유튜브 사이트와 네이버TV 그리고 홈페이지 3가지가 노출되고 있다. 홈페이지를 보면 내가 노출시키고 싶은 사이트 제목과 문구를 넣었다.

  

경우에 따라서는 브랜드검색을 통해서 내 브랜드를 보다 눈의띄게 강조할 필요도 있다. 하지만 많은 분들이 이 부분을 간과하고 있어, 고객이 내 브랜드를 검색했을때 제대로 나오지 않는 경우가 많다.

  

이미 사이트제목에 “환영합니다”라는 문구가 뜨는 사이트는 1,000개 이상이며,

  

타이틀과 디스크립션 태그를 제대로 설정하지 않아서 원치않는 문구가 사이트와 설명문구에 노출되는 경우도 허다하다. 그래서 무엇보다 브랜딩을 위한 가장 기초는 “사이트등록”을 전략적으로 하는 것이 중요하다. 여기서 전략적이라는 것은 고객이 내 사이트명과 설명문구를 보고 거부감없이 홈페이지에 유입되는 것이다. 

 

*네이버 '웹마스터도구' 사이트 등록방법

-[OpenTip] 네이버 웹마스터도구란 무엇인가 (등록방법) : https://goo.gl/TKxd6Q 

-동영상 가이드 : https://youtu.be/ovtUjAEsRys

 

03. 긍정적인 버즈량

  

이 레스토랑은 필자가 프로포즈를 했던 곳이다. 필자는 다양한 경로를 통해서 “촛불1978”이라는 곳이 프로프즈에 적합한 장소라는 소개를 받았고, 자연스럽게 네이버 검색을 통해서 이곳이 괜찮은 곳인지 고객의 후기를 보고 신뢰를 얻고 구매의 판단을 했다.

  

lofree라는 키보드는 기계식 키보드로 페이스북에서 광고를 보고 예뻐서 구매하기로 결정을 했다. 

다만 가격이 10만원대였기 때문에 필자의 구매욕망을 브랜드신뢰도로 증명할 수 있는 근거가 필요했다. 가장 먼저 네이버에서 lofree를 검색해서 사용자들의 후기를 봤고 주로 만족한다는 컨텐츠가 많았기 때문에 신뢰하고 구매하게 되었다. 

 

그런데 만약 촛불1978에서 프로프즈 했다가 서비스가 엉망진창이어서 다시는 가고싶지 않다거나, 키보드의 타격감이 좋지 않아서 구매에 후회를 한다는 이야기가 있다면, 구매를 망설일수 밖에 없다. 비록 내가 직접 겪진 않았지만, 다른 고객들의 간접경험을 통해서 제품을 판단하게 되고, 구매 결정에도 중요한 영향을 미치게 된다.

 

그래서 블로그와 카페 등 내 브랜드에 관련된 고객의 후기들이 올라오는 부분은 긍정적이고 구매에 도움이 되는 글들이 올라올 수 있도록 관리해주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가장 쉽게 접근할수 있는 방법이 바로 블로그 체험단이다. 블로그 체험단을 통해서 긍정적인 컨텐츠를 노출시키고, 브랜드 신뢰도를 쌓아 구매욕구를 실제구매로 이어지게 해야한다. 블로그 체험단의 운영에 대해서는 호불호가 있지만, 고객에게 긍정적인 브랜드 이미지를 심어주는데 효과적이라는 점은 이견이 없을 것이다.

그래서 고객에게 긍정적인 브랜드 인지도를 쌓기 위해서는 고객의 후기가 올라오는 블로그와 카페를 청정지역으로 관리하라는 것이다.

 

 

04. 이제 준비되었으면 다양한 곳을 통해 노출시키자.

간단하게 두 가지만 한다면 네이버에서 브랜딩을 하는 기본은 모두 완성한것이다. 

사이트등록을 잘하고, 내 브랜드 관련해서 긍정적인 후기가 올라오게 세팅을 한다는 것이다.

이런 기본적인 준비가 되었다면 네이버의 다양한 키워드를 검색광고와 블로그 카페를 통해 노출시키고, 페이스북과 인스타그램을 통해서 구매를 유도하는 컨텐츠를 노출시킨다. 이렇게 내 컨텐츠를 보고 구매욕구가 생긴 고객들은 네이버에서 브랜드 혹은 상품명을 검색하고 긍정적인 후기들을 보면서 구매를 결심할것이다.

고객의 구매욕구를 실현시키는 것! 네이버의 브랜드 검색이 하는 일이다.



ㅣ에디터 소개  광고 컨설턴트 오종현 
  • #초보자를 위한 마케팅 로드맵
  • #오픈 컬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