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씨아줌마 오종현의 매거진

블로그 수학 능력 시험

오씨아줌마 오종현

2017.04.29 03:21
  • 1692
  • 콘텐츠에 ‘좋아’해줘서 고마워요 -
    0
  • 0

많은 분들이 최근에 바뀐 블로그 검색로직인 C-rank 때문에 골머리를 썩히고 있다. 도대체 어떤 부분이 어떻게 바뀌었는지에 대해서 문의도 많고 궁금증도 많다. 반면 적지 않는 분들이 네이버의 이번 변화에 대해서 전혀 인지하지 못하고 과거의 운영하던 방법대로 블로그를 운영하는 업체들이 적지 않다.  

 

이런 혼란의 시대, 어떻게 블로그를 운영해야 할까? 

다행히도 네이버에서 네이버 검색공식 블로그를 통해서 명확한 입장을 내놓았기 때문에 네이버의 의도를 충분히 예상해 볼 수 있다. 

오늘은 몇가지 퀴즈를 통해서 내가 지금 블로그를 잘 운영하고 있는지에 대해서 알아보자. 이름하여 블로그 수학 능력 시험이다. 

 

 

 

1. 블로그 방문자 늘리기

“우리 회사는 마포구에 있는 스페인 어학원이다. 스페인어와 스페인의 문화에 대해서 주로 블로그에 포스팅을 진행한다. 그런데, 컴퓨터학원이나 영어학원에 비해서 스페인어의 검색수는 적다. 일부 목적을 가진 고객들만 검색하기 때문에 컴퓨터 학원과 영어 학원에서 운영하는 블로그에 대해서 노출량이 적고, 방문자 수도 적다. 그래서 블로그 담당자에게 스페인어를 배울 가능성이 높은 20대를 타겟팅한 글을 다양하게 작성해달라고 요청했다. 특히 남녀간의 연애 관련 글과 이미지를 올려달라고 요청했다. 

“카톡으로 보는 밀당의 기술” “여자친구와 첫 데이트 장소 추천” “연애할 때 해서는 안될 말 5가지” 등 최근 5일 동안 올린 글 중 3가지는 이런 연애와 관련된 글이고, 나머지 2개는 스페인어와 문화에 대한 내용이다. 실제 방문자 숫자가 올라가는 것이 보였다. 이렇게 운영을 하게 되면 블로그 블로그 지수는 올라갈까? 

맞으면 O, 틀리면 X

 

정답 : X      

 

 

오씨아줌마의 해설

 

네이버의 검색 공식 블로그에서 현재 블로그 노출 순위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들을 공개했다. 다양한 요소 중에 “블로그 에디터 주제 점수”라는 항목이 있다. 블로그 에디터 주제 점수란, 네이버의 딥러닝 기술을 이용해 블로그에서 생산하는 문서의 주제를 분류하고, 블로거가 생산하는 글이 그 주제에 얼마나 집중하고 있는지 계산하는 요소이다. 

 

즉, 내 블로그가 어떤 특정 주제에 대해서 지속적으로 연관도가 높은 컨텐츠를 생산하느냐를 판단하고 자연스럽게 관련 컨텐츠의 상위노출을 결정하게 된다. 그러니까 스페인어학원에서 운영하는 블로그의 경우, 현재 연관도가 높은 “스페인어” “스페인문화”와 같은 컨텐츠들을 다양한 키워드를 활용해서 다양하고 지속성 있게 생산하는 것이 중요하다. 물론 컴퓨터학원, 영어학원과 단순 비교 시 방문자는 줄어들 수 있다. 그러나 주제와 관련해서 연관도가 높은 컨텐츠를 지속적으로 생산해야만 주제와 관련된 키워드에서는 상위노출이 가능해진다. 다양하게 작성해서 방문자를 늘리는 것 보다는 특정주제에 집중하는 것이 블로그 상위 노출에 훨씬 유리하다.

 

 

 

 

2. 블로그제목에 키워드 사용

“우리 식당은 압구정에 위치하고 있다. 그래서 블로그에 글을 작성할 때 ‘압구정’ ‘압구정역’ ‘신사’ ‘신사역’ ‘논현’ ‘논현역’ 등의 지역 키워드를 일부러 많이 붙인다. 예를 들면, ‘신사역 논현역 파스타 전문레스토랑, 데이트코스 추천 오씨아줌마’ 이런식으로 블로그에 키워드를 삽입한다. 한 번에 많은 키워드에 노출시키기 위해서이다. 이렇게 블로그를 운영하면 된다? 

맞으면 O, 틀리면 X 

 

정답 :  X   

 

오씨아줌마의 해설


네이버 검색공식 블로그에 의하면 블로그 제목을 이렇게 정의하고 있다. 

 

“블로그글의 제목은 본문의 내용이 무엇인지 알려줄 뿐만 아니라 글의 품질을 보여준다. 검색결과에서 좋은 제목이란 검색사용자가 입력한 검색어의 의도를 이해하고, 원하는 정보가 잘 표현할 수 있어야 한다. 즉, 가급적 명확하고 간결한 제목이 좋다.” 라고 하면서 잘못된 방법으로 검색어의 나열을 말하고 있다. 

 

특히 위에서 언급한 블로그 제목처럼 특정 지역명을 블로그 제목에 과도하게 입력하게 되면, 사용자가 블로그 제목을 통해서 블로그 글의 의도를 명확하게 인지하기 힘들다. 이런 명확하지 않은 제목을 클릭하고 들어온 방문자는 컨텐츠에 만족할까? 

다양한 통계를 통해 유추해 볼 때 블로그 글을 본 방문자의 만족도는 떨어진다. 검색에서의 클릭률 혹은 블로그 방문후 체류시간 등은 짧아지게 된다. 이런 통계는 네이버로부터 블로그글을 나쁜 문서로 판단할수 있는 원인을 제공하게 된다. 그리고 자연스럽게 블로그 순위는 낮아질 수 밖에 없다.

그래서 블로그 글의 제목은 가급적 명확하게 사용하도록 한다. 앞에서 언급한대로, 블로그 제목에 과도하게 키워드를 삽입하는 방법은 옳지 않다.

이와 함께 종종 잘못 사용하고 있는 사례가 있다. 바로 인기 키워드를 활용해서 방문자를 낚시하는 경우이다.

 

‘5월 개봉영화 추천 - 블로그마케팅교육’

 

이 경우를 보면, ‘’5월 개봉영화”와 ‘블로그 마케팅 교육’은 연관도가 매우 낮은 주제들이다. 즉, 블로그의 주된 주제인 “블로그마케팅교육”과 전혀 상관 없는 키워드로 고객을 유입시킨 것이다. 자연스럽게 검색사용자의 만족도를 떨어지며 스팸필터에 의해서 검색노출이 제한될 수도 있다.

즉, 블로그 제목은 블로그글의 내용을 명확하게 인지할 수 있도록 간략하게 사용하며, 키워드를 제목에 과도하게 사용하지 않는 것을 추천한다.

 

 

 

3. 다른 주제로 포스팅하기

“나는 영어회화 관련 사업을 하고 있고, 내 동생은 신축빌라 관련 사업을 하고 있다. 내 블로그의 하루방문자가 3,000명대로 네이버에서 비교적 잘 노출이 되고, 마케팅 효과도 만족하고 있다. 그런데, 동생이 술을 한 잔 사주면서 우리 블로그에 “인천신축빌라추천” 키워드를 넣어서 글을 하나 써달라고 요청했다. 그런데 영어회화와 관련된 주제를 다루는 블로그에서 신축빌라 관련 글이 올라오면 방문자들이 싫어할 것 같아서 거부했다. 그랬더니 아쉬운대로 블로그에 글을 쓰면서, 하단에 인천신축빌라 추천이 라고 하는 홍보 내용을 이미지와 링크 형태로 올려달라고 했다. 이 역시도 거절했다.” 이 거절은 잘한 것일까? 

맞으면 O, 틀리면 X 

 

정답 :  O   

 

오씨아줌마의 해설


일단 앞에서 언급했던, “블로그 에디터 주제점수”에 의하면 연관도가 낮은 글을 작성하게 되면 글이 상위노출이 안될 뿐만 아니라, 기존 글이 검색에 노출되지 않는 검색패널티를 받을수 있다. 또한 얼마전 네이버 검색담당자의 인터뷰를 보면 네이버의 검색엔진은 블로그가 갑자기 포스팅하는 글의 주제를 바꾸는 경우 C-rank 점수를 깎는다고 했다. 그래서 가급적이면 영어회화라는 주제를 벗어난 키워드와 주제는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다. 한편, 영어회화 관련 글 하단에 인천신축빌라의 홍보 내용이 들어가는 경우, 주제에 벗어난 내용이기에 문제가 생길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주제와 벗어난 링크 혹은 의도적으로 집어 넣는 링크에 대해서 제재를 가한다고 한다. 즉, 내용과 상관 없는 링크는 넣지 않는 것을 추천한다. 또한 모든 글 하단에 동일한 텍스트와 링크를 삽입하는 경우도 좋지 않는 사례라고 언급하고 있다. 그래서 블로그에 링크는 꼭 필요할때만 사용하며, 본문과 관련도가 높은 링크를 사용하도록 한다.

정리하면 블로그에는 지속적으로 연관도가 높은 글을 써야하며, 본문에 링크를 삽입하는 경우는 연관도가 높은 링크를 삽입한다.

 

4. 공식블로그와 상위노출

“네이버에 공식블로그를 신청하는 것이 블로그 상위노출에 매우 유리하다는 소문을 들었다. 다행이 우리 업체는 공식블로그 신청자격이 되기 때문에 오늘 공식블로그 신청을 진행했다.” 과연 공식블로그가 상위에 노출 잘된다는 소문은 사실일까? 

맞으면 O, 틀리면 X 

 

정답 :    O  

 

오씨아줌마의 해설


블로그 노출순위를 결정하는 평가 지수 중, 네이버 DB와 Chain Score 항목과 공식블로그 유무라는 항목이 있다. 네이버DB는 인물, 영화정보 등 네이버에서 보유한 관련 컨텐츠 DB를 연동해 출처 및 문서의 신뢰도를 계산하는 것이고, Chain Score는 웹문서, 사이트, 뉴스 등 다른 출처에서의 관심 정도를 이용해서 신뢰도와 인기도를 계산하는 것이다. 

또한 공식블로그는 네이버에 신청시 여러 조건을 보고 공식블로그로 지정해 준다. 즉, 네이버에 등록된 다양한 DB와 관련해서 내 업체와 관련된 정보가 긍정적으로 등록 되어 있다면 이는 블로그 상위 노출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게 된다.

 

 


 

 

네이버에서 국가장학금을 검색했을 때 나오는 검색결과에서 상위 5개는 공식블로그이다. 이는 공식블로그가 상위노출과 관련이 높다는 것을 보여주는 한 예시이다.그래서 공식블로그 신청이 가능한 업체라면 적극적으로 공식블로그를 신청한다. 참고로 2017년 상반기에 공식블로그 신청자격조건을 완화한다고 네이버는 밝혔다. 인물등록이 가능한 분들은 네이버 인물등록을 하길 추천하며 뉴스와 지식인, 매거진 등 다양한 영역에 업체와 브랜드의 이름을 알릴 기회가 있다면 적극적으로 활용하는 것이 좋다.

 

5. 블로그 운영공식

“노출이 잘되는 경쟁업체의 블로그를 참고해 키워드 개수와 글자수, 이미지 개수를 그대로 따라 했는데 노출이 잘 안된다. 얼마전 블로그 교육을 통해서 블로그에 글쓰는 공식을 배우게 되었다. 그대로 따라썼지만, 블로그는 상위노출이 되지 않았다. 내 블로그에 문제가 있다.” 이 경우 블로그를 버려야 할까? 

맞으면 O, 틀리면 X 

 

정답 :   X

 

오씨아줌마의 해설


블로그 순위를 결정하는 요소 중, Blog Collection이라는 항목이 있다. 블로그 본문에 제목 및 이미지, 링크 등의 문서를 구성하는 기본정보를 참고해 문서의 기본 품질을 계산한다. 즉, 블로그 글을 얼마나 잘 구성했냐를 평가한다. 그러나 블로그 순위는 Blog Collection이외에도 수십가지가 된다. 즉, 타 업체의 글을 분석해서 글의 길이, 키워드 삽입개수, 이미지개수, 링크 거는 방법을 따라한다고 해서 혹은 블로그교육에서 알려주는 공식대로 블로그에 글을 쓴다고해서 상위노출이 되는 것은 아니다.

다시 말해서 Blog Collection에 속하는 블로그 글을 얼마나 잘 썼느냐로만 순위가 결정되지 않는다. 다른 요소들과 복합적으로 점수를 계산해 노출순위가 정해진다.

 

여러분은 블로그수학능력시험 몇 점을 맞았는가?

 

ㅣ에디터 소개  온라인 광고 컨설턴트 오종현 

 

오씨 아줌마는 홈페이지와 유튜브를 통해 광고주에게 도움이 되는 광고 운영 노하우와 온라인 광고 시장의 트렌드를 공유해주고 계십니다. 

  • #콘텐츠 마케팅 전략
  • #오픈 컬럼
  • #블로그 상위노출 전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