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아침

네이버 밴드 계정 도용, 해킹 아니다 / 사드 완화 조짐에 관련업계 영업 재개 '몸풀기'

오픈애즈

2017.05.22 16:33
  • 2525
  • 콘텐츠에 ‘좋아’해줘서 고마워요 -
    0
  • 0

 

5월 22일의 아침, 

네이버 밴드 계정 도용으로 놀라신 분 많으시죠?

얼른 비밀번호 바꾸세요!!!

   

오늘의 키워드 
#네이버 밴드   #사드 완화   #위챗 업데이트    #구글 번역   #페이스북 오리지널 콘텐츠


1. 네이버 밴드 계정 도용, 해킹 아니다

최근 밴드 내에서 일부 이용자 계정으로 무차별적으로 스팸 게시글과 채팅 메시지가 발송되는 사례 발생에 대해 네이버 측에서는 밴드 시스템이 ‘해킹’된 것은 아니라고 밝혔습니다. 

공격자가 보안이 취약한 외부 사이트에서 아이디와 비밀번호 정보가 담긴 DB를 확보한 후, 밴드에 해당 정보를 기계적으로 입력하여, 로그인된 경우 어뷰징 행위를 하는 소위 ‘도용’으로 인한 건이라고 설명했는데요. 

 

밴드는 평소 이용자들이 사용하지 않거나 보안상 안전하지 않은 환경에서 로그인이 시도되는 경우 보호조치를 진행하고 있는데요. 보호조치가 된 계정의 경우 강제로 로그아웃되며, 이용자가 로그인 시도 시 등록한 계정정보에 대한 본인 인증을 진행한 후 비밀번호를 새롭게 등록하고, 보호조치 해제 후 모든 접속기기에서의 로그아웃, 백신 실행 등을 안내하고 있습니다.

이번 도용으로 피해를 입으신 경우, 로그아웃 후 반드시 비밀번호를 변경해야 한다고 합니다.

 

 

 

2. 사드 완화 조짐에 관련업계 영업 재개 '몸풀기'

문재인 정부의 특사단 파견을 계기로 중국의 사드 보복 수위도 낮아질 조짐입니다. 관광과 유통 업계에서는 한국과 중국이 관계 회복에 공감한 만큼, 금한령도 풀릴 것이라는 기대감이 큰데요. 숙박업계, 면세점 등도 '사드보복' 완화를 기대하며 영업 재개를 준비하고 있습니다.

업계에서는 애초 '금한령'이 중국 당국의 공식 조치가 아니었기 때문에 별도의 해제 지시보다는 단계적으로 완화될 가능성이 크다고 보고 있으며, 이에 따라 위축됐던 한국 기업들의 중국 마케팅도 다시 펼쳐지고 있습니다.

아모레퍼시픽은 한국 배우가 등장하는 광고를 다시 내걸었고 삼성전자도 중국 베이징에서 갤럭시S8 제품 발표회를 열어 중국 시장 공략을 시작했습니다.

'사드 보복' 조치 이후 지난 두 달간 얼어붙었던 중국 관련 업계 전반에 모처럼 활기가 돌고 있습니다.

 

3. 텐센트, 위챗에 검색•뉴스피드 추가, 바이두에 도전장

텐센트와 바이두, 알리바바 등 중국의 3대 기업이 중국에서 치열하게 경쟁하고 있습니다. 이들은 광고 매출을 늘릴 목적으로 상대방의 영역을 넘보고 있는데요.

최근 텐센트가 소셜 미디어 플랫폼인 웨이신(微信•위챗)에 뉴스피드와 검색 기능을 추가하는 업데이트를 단행한 것은 중국 최대의 검색엔진 사이트인 바이두에 대한 직접적 도전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새로 추가된 뉴스피드와 검색 기능은 외부 웹사이트가 아닌, 위챗 내부의 콘텐츠만을 대상으로 삼고 있어, 이는 7억7천만명의 사용자를 위챗에 묶어두려는 의도로 보입니다. 

 

위챗에는 개인과 기업, 신문사 등이 공식 계정을 통해 시시각각 수많은 포스팅이 올라오며, 이들 포스팅은 자체 웹사이트에도 게시되지만 검색엔진의 인덱스가 차단돼 있어 바이두를 이용한 검색 결과에는 노출되지 않는데요. 

이처럼 3파전이 가열되는 것은 스마트폰 사용이 급격히 늘어나면서 사용자들이 검색엔진 대신 모바일 앱을 통해 콘텐츠에 접근하는 추세가 강화되고 있는 것과 큰 연관이 있어 보입니다. 

 

4. 인공신경망 번역 덕에 구글 한국어 사용자 75% 증가

구글 번역에 인공신경망 기술을 적용한 후 한국 사용자가 최근 6개월 사이 75% 이상 증가했다고 합니다. 현재 한국어 번역 품질은 중국어(6점 만점에 4.7점가량)보다 확실히 높아졌다고 하는데요. 

 

구글은 한 언어를 다른 언어를 번역하는 언어 모델마다 2~3주씩 집중 훈련을 시키며, 한영 번역과 영한 번역은 각각 하나의 모델로 총 2개의 모델으로, 현재 103개의 언어를 다루기 때문에 글이 훈련시키는 언어 모델의 수는 총 103개의 제곱, 1만609개에 달하는데요. 

최근 구글의 한영 번역, 영한 번역 이용자 수가 늘면서 한국어 구글 번역 수준도 높아진 것으로 보입니다. 

 

구글은 데이터 없이도 번역할 수 있는 기술인 ‘제로샷(Zero-shot) 번역’으로 품질을 높인다고 합니다. 예를 들어, 구글번역이 영어와 한국어, 영어와 일본어 언어쌍을 각각 번역할 수 있는 지식을 갖추고 있을 경우, 한국어와 일본어 언어쌍에 대해서도 별도 머신러닝을 통한 학습과정을 거치지 않아도 번역이 가능해지는 것인데요. 여러개 언어를 트레이닝하면서 정확도가 높아지는 것은 물론, 직접 번역 학습을 하지 않은 언어도 중간 언어를 매개로 번역할 수 있게 된 것이다. 

 

하지만 아직 숫자와 날짜 번역상의 오류, 짧고 희귀한 문장 번역 오류, 이름과 브랜드 인식 오류를 개선해야 하며, 여전히 사람이 말하는 것의 뉘앙스나 농담, 비꼬는 말 등을 이해하지는 못하고 예술적인 의미를 완전히 파악하진 못하고 있다고 합니다. 

 

 

5. 페이스북, 오리지널 영상 콘텐츠 연기

페이스북이 다음 달 공개할 예정이던 TV쇼 형태의 자체제작 영상 콘텐츠를 올 여름 말로 연기할 전망이라고 합니다. 원래 4월 중 발표 예정이었던 콘텐츠는 6월 중순으로 미뤄졌으며, 올 여름으로 또 한번 미뤄졌는데요.

 

영상 콘텐츠 발표가 연기된 이유는 명확히 밝혀지지 않았으며,  콘텐츠가 개별 제작사의 페이지 내 콘텐츠로 업로드될 것인지. 페이스북 자체 페이지 내에 업로드될 것인지도 정확히 알려진 바 없다고 합니다. 

페이스북은 이에 대해 아직 입장을 밝히지 않고 있는데요. 궁금해지네요.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4.0 국제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단, 원문을 변경하지 않고, 비영리 목적으로 활용하며, 반드시 저작자를 표기해야 합니다. 

 

 

  • #구글
  • #네이버 밴드
  • #구글 번역
  • #사드
  • #바이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