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조미디어의 매거진

미디어 & 마켓 리포트_8월호

메조미디어 Insight M

2020.09.01 14:5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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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ARKET ISSUE
커머스
MZ세대가 주도하며 주류로 부상하는 리셀 시장
•한전판 제품을 구매하고 더 비싼 가격에 되파는 리셀 시장이 MZ세대를 중심으로 급격히 확대되는 추세
•희소성 있는 제품이라면 무엇이든 리셀의 대상이 될 수 있으며 새로운 재테크 수단으로 인정받는 분위기
•중고거래 유형의 하나였던 '리셀'이 독립적인 시장으로 자리잡아감에 따라 리셀 중개 전용 서비스들도 경쟁적으로 출시

서비스
1인 크리에이터를 지원하는 영상 편집 서비스 활기
•1인 크리에이터가 증가하며 영상 기획·편집·제작을 도와주는 서비스가 연이어 출시
•동영상 편집 기능은 물론 최근에는 AI와 데이터를 활용한 성우, 자동자막, 번역 서비스까지 등장
•더 많은 유저들이 동영상 제작을 시도할 것으로 예상되며 콘텐츠의 양적·질적 성장에 간접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전망

MEDIA NEWS
네이버·카카오, 수송업종 언택트 마케팅을 위한 생중계 패키지 출시
•오프라인을 중심으로 신차 출시 홍보를 진행하던 자동차 업계는 언택트 시대에 접어들며 비대면·온라인 마케팅에 보다 주목
•네이버와 카카오는 언택트 신차 출시 마케팅에 효과적인 '자동차 생중계 패키지'를 출시
•신차 출시 이전에는 사전 홍보로 소비자의 기대 심리를 자극하고, 출시 당일에는 자동차 세션 내 다양한 배너를 활용하여 생중계 영상 시청을 유도

트위터, 24시간 후 사라지는 '플릿(Fleets)' 서비스 국내 시범 운영
•트위터의 새로운 서비스 '플릿'은 게재 24시간 이후 콘텐츠가 사라지는 방식으로, 브라질-이탈리아-인도에 이어 한국이 4번째 시범 운영 국가로 지정
•다양한 국가에서 진행된 테스트 결과를 바탕으로 서비스를 개선할 예정이며, 2020년 연내 정식 출시 목표
•인스타그램 스토리 기능과 같이 휘발성 콘텐츠에 익숙한 MZ세대를 겨냥한 것으로 분석되며, 해당 서비스 관련 광고 상품 출시 여부는 미정

페이스북, 증강현실(AR) 광고 Beta 오픈
•코로나19 영향으로 비대면 서비스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며 제품의 간접 체험을 돕는 AR광고에 대한 관심이 증가
•페이스북은 모바일 뉴스피드에서 광고를 노출하고, 클릭 시 가상으로 제품을 체험할 수 있는 증강현싱(AR)광고 beta 출시
•자연스러운 제품 체험으로 구매 전환 유도에 효과적인 만큼 다양한 업종에서 활용할 것으로 예상

MEDIA NEWS BRIEF
네이버
8월 MLB 생중계 패키지 출시: 네이버스포츠 MLB 생중계 전/중간광고 노출, 총 24구좌 판매(7/28~선착순 판매중)
네이버 앱 개선 변경(일정 미정): 검색 홈을 중심으로 주제판들의 카테고리 재배열 예정(하위 탭 순서나 주제탭 명칭은 변경 가능성 有)
PC 연예 우측배너 노즐 제외 예정 안내: 상품 개편 검토 등을 위하여 PC 통합 우측 배너 및 더블 플레이에서 연예 영역 제외 예정(9/14 집행분부터 노출 제외)
브랜딩DA CPM 게재 지면 조정 안내(8/13): M_메인_브랜딩DA 내 '경제M, 과학, 동영상, 리빙, 부모I, 웹툰, 패션뷰티, 푸드' 판 노출 제외 / '검색차트' 지면 노출 추가

카카오 모먼트
앱설치 최적화 기능 추가: '전환' 목표의 디스플레이 광고 및 카카오 비즈보드 광고 집행 시, 앱설치 최적화 기능 활용 가능
카카오톡 비즈보드 상품명 변경: (기존) 카카오톡 비즈보드 -> (변경) 카카오 비즈보드
카카오 비즈보드 상품 노출 지면 추가 예정: 카카오톡은 필수 노출 지면 + (추가) 다음, 카카오페이지, 다음웹툰 지면 추가 예정

SMR
시니어 큐레이션 상품 신규 출시: 시니어 연령대(트로트, 건강, 아파트 등) 관심사로 구성된 큐레이션 상품 / CPM 16,500원 판매
광고모델 큐레이션 상품 신규 출시: 브랜드 모델 구작 클립 큐레이션 상품으로, 광고 모델이 있는 경우 집행 추천 / CPM 18,000원 판매

매체 프로모션 
네이버
스페셜DA 할인 프로모션: 스페셜 DA(논타겟팅 및 성별 타겟팅) 단가 10% 할인(~9/30 집행분)
아프리카TV
신규 배너 4종 출시 기념 프로모션: 신규 배너 상품 구매 시, 1구좌 추가 제공(7~8월 내 진행 광고주에 한함)


FOCUS PRODUCT
유튜브 예약형 상품 100% 활용하기
유튜브 트루뷰 인스트림은 경매형, 예약형 크게 2가지 방식으로 구매 가능
셀프서브 방식으로 세팅/관리가 편리하여 경매형을 주로 활용하지만, 예약형 상품으로 수립할 수 있는 차별화된 미디어 전략 요소가 존재
인벤토리를 선점하는 방식이기 떄문에 상대적으로 미달성 우려가 낮고, 노출채널-콘텐츠-노출량을 효과적으로 제어할 수 있다는 측면에서 다음과 같은 전략 수립이 가능
유튜브 예약형 광고 주요 매체 안내


NEW MEDIA
LG스마트TV
•LG스마트TV의 리모컨 홈 버튼을 누르면 나타나는 홈런처의 첫 번째 슬롯에 노출되는 배너 광고
•캠페인 효율 극대화를 위하여, TV디바이스에 적합한 소재 디자인 컨설팅 및 제작 지원 가능
ㆍ 형태 : TV
ㆍ 매체력 : unique device 약 370,000대
ㆍ 판매방식 : CPP
ㆍ 상품 유형 : 배너

아하
•궁금한 점을 질문하면 변호사, 노무사 등 검증된 전문가의 답변을 받을 수 있는 전문지식 Q&A 서비스
•배너 클릭 시, 유저는 암호화폐로 리워드를 받을 수 있는 보상형 광고 상품을 운영하여 차별화
ㆍ형태 : PC&MO
ㆍ매체력 : MAU 1,000,000명 이상, 월 평균 PV 5,000,000 이상
ㆍ 판매방식 : CPP
ㆍ 상품 유형 : 배너

필독
• 약사가 환ㄴ자에게 복약 안내 시 제공되는 복약지도 서비스
• 국내 최초 질병 기준 오디언스 타겟팅 가능, 감기, 고혈압, 당뇨 등 질병별 맞춤형 광고 집행 가능
ㆍ 형태 : 인쇄
ㆍ매체력 : 전국 1,300개 약국 제휴, 월 평균 500,000명 노출
ㆍ 판매방식 : 건당 과금
ㆍ 상품 유형 : 배너



ㅣ자료출처  메조미디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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