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조미디어의 매거진

미디어 & 마켓 리포트_9월호

메조미디어 Insight M

2020.09.10 08:00
  • 1527
  • 콘텐츠에 ‘좋아’해줘서 고마워요 -
    2
  • 0


MARKET ISSUE
통신
이동통신3사의 클라우드 게임 서비스, 9월 대격돌
•이동통신3사는 다운로드나 설치를 하지 않고도 고사양 게임을 모바일로 즐길 수 있는 클라우드 게임 서비스를 8~9월에 걸쳐 출시
•월정액을 내면 100여종에 달하는 콘솔·PC게임을 무제한으로 이용할 수 있으며 게임 타이틀은 지속적으로 추가될 예정
•5G 서비스와 발맞춰 성장 가능성이 높은 산업으로, 주도권을 잡기 위한 이동통신사간 경쟁이 본격화될 것으로 전망

게임
언제 어디서든 쉽고 빠르게, 하이퍼 캐쥬얼 게임이 대세
•하이퍼 캐주얼 게임이란 쉬운 조작법과 짧은 플레이 시간으로 가볍게 즐길 수 있는 게임을 의미
•게임이 익숙하지 않은 사람들도 부담 없이 즐길 수 있다는 측면에서 신규 유저층이 크게 확대 중
•언택트 트렌드로 하이퍼 캐주얼 게임의 상승세는 가속화되고 있으며, 더 다양하고 참신한 방식의 게임들이 연이어 출시될 것으로 기대

금융
마이데이터 시대, 사업 선점 위해 불붙는 금융권
•본인 동의만 있으면 자신의 데이터를 개방해 통합 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는 마이데이터 사업이 금융권을 중심으로 빠르게 전개
•은행권 기업들은 마이데이터 산업 예비허가를 따내기 위해 전담조직을 신설하거나 서비스를 개편하는 준비에 박차
•반면 은행권과 빅테크 기업간 정보제공 범위에 대한 이견이 좁혀지지 않아 합의점을 찾기 위한 논의가 계속되고 있음

MEDIA NEWS
구글, 동영상 기반 쇼핑 플랫폼 '샵룬(SHOPLOOP)' 출시
•샵룹은 MZ세대의 쇼핑 트렌드를 반영하여 재미있는 동영상으로 제품을 홍보하고 구매를 유도하는 새로운 서비스
•판매자가 90초 이내의 짧은 영상을 올리고 화면 하단에 간단한 제품 정보와 함께 결제 링크를 걸어두는 방식
•현재는 화장품, 헤어, 네일 등 뷰티 카테고리 위주로 구성되어 있으며, 향후 판매 카테고리가 확대될 예정

네이버 셀렉티브, '쇼핑라이브'로 리뉴얼
•셀렉티브 서비스는 출시 3개월 만에 판매자 수 660%, 라이브 방송 수 790%가 증가하며, 라이브 커머스 진행을 희망하는 광고주들 사이에서 관심이 크게 증가
•라이브 커머스의 수요 증가에 발맞춰 네이버는 '셀렉티브'를 '쇼핑라이브'로 새롭게 리뉴얼
•네이버는 쇼핑라이브를 통해 커머스 사업자와 다양한 온라인 이용자가 연결되는 지원을 더욱 강화해 나갈 것으로 기대

카카오, 카카오TV 동영상 인스트림 광고 상품 출시
•카카오M에서 자체 제작하는 오리지널 예능·드라마, 9월부터 카카오TV 서비스를 통해 공급 시작
•해당 프리미엄 콘텐츠 재생전과 중간에 영상 광고를 노출할 수 있는 '카카오TV 인스트림 광고 상품' 신규 출시
•탄탄한 콘텐츠 라인업을 기반으로 브랜드 세이프티를 보장하고, 카카오모먼트만의 고도화된 오디언스 타겟팅을 활용할 수 있다는 점에서 영상 브랜딩 광고주의 관심 증가 예상

MEDIA NEWS BRIEF
네이버
PC 브랜드검색 상품 개편 사전 예고: 템플릿 유형 변경, 노출 UI 변경 예정(2021년 2월부터 개편된 브랜드검색 노출)
모바일 스마트채널 제작가이드 업데이트: 소재 주목도를 높이기 위한 높이값 및 스타일 가이드 변경, 9/1 소재 검수부터 적용
모바일 메인 3선배너 상품 판매 종료(8/26): 신규 상품으로 개선 변경될 예정으로 한시적 판매 중간 / 기제안 건은 별도 문의

GFA
모바일 서브 이미지 배너 사이즈 변경(9/1~): (기존) 720*300px -> (변경) 1250*370px

네이버 웹툰
웹툰 빅배너 1:1 동영상 상품유형 신규 출시: 웹툰 뷰어 최하단에 위치한 1:1 형태릐 동영상 광고 상품 / 빅배너 이미지형 단가의 30% 할증

카카오 모먼트
카카오톡채널 '친구 그룹 기능' 오픈: 특정 친구의 전화번호, ADID, 메시지 발송 대상자로 타겟 그룹을 생성하여 메시지 발송 가능
통합 전환 지표 생성: 대시보드 내 픽셀+SDK(직접/간접) 데이터를 통합하여 볼 수 있는 전환 지표 추가
카카오 비즈보드 신규 랜딩 유형 추가: '카카오톡 채널 포스트'로 랜딩 활용 가능(카카오 내부 서비스이므로 인랜딩형 소재 사용 필수)

인터웍스
인터플레이 브랜드업 상품 출시: 동영상을 활용한 브랜드 스킨형 상품 '브랜드업' 신규 출시

매체 프로모션 
아프리카TV
9월 업종 프로모션: 교육, 추석 선물 소비재 업종 서비스율 200% 제공
롯데 L.POINT
신규 광고주 Welcome 프로모션: 신규 광고주 메인 배너 500만원 이상 집행 시, 메인배너 11번 or 16번 슬롯 서비스 1주 제공(~12/31)


FOCUS PRODUCT
웹툰 광고 상품 100% 활용하기
2020년 약 1조원까지 성장할 것으로 예상되는 국내 웹툰 시장, 10대부터 40대까지 폭넓은 연령층을 보유하고 있어 광고 매체로써의 가치 상승
타 미디어 카테고리 대비, 노출형·퍼포먼스 형·콘텐츠 형 등 다양한 유형의 광고 상품으로 캠페인 목적에 맞는 합리적인 광고 진행 가능
특히, 퍼포먼스를 중시하는 광고주가 증가함에 따라, 동영상 시청·앱설치·SNS좋아요·구매 등 특정 미션 수행 시에만 과금되는 퍼포먼스형 상품 집행 증가
웹툰 주요 미디어 및 광고 상품


NEW MEDIA
리멤버
•약300만 명의 비즈니스 맨이 사용하는 국내 no.1 명함 관리 앱
•3040 남성 비즈니스 맨을 주 타겟으로 하는 브랜드에 적합하며, 업종/부서/직급 등 다양한 정밀 타겟팅 가능
ㆍ 형태 : MO
ㆍ 매체력 : 가입자수 약 300만 명. 남성 유저 약 85% 비중 차지
ㆍ 판매방식 : 구좌
ㆍ 상품 유형 : 배너

챌린저스
•유저가 원하는 목표를 달성 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습관형성 플랫폼
•이벤트 홍보 및 참여 유도를 넘어, '습관 형성'라는 새로운 형태의 캠페인 진행 희망 시 집행 추천
ㆍ형태 : MO
ㆍ매체력 : 누적 회원 수 20만 명. MAU 약 7만 명
ㆍ 판매방식 : 패키지
ㆍ 상품 유형 : 제휴

웨딩의 여신
• 결혼을 준비하는 예비 신부가 결혼 관련 정보를 공유하는 커뮤니티 앱
• 신혼부부 대상 효과적인 마케팅이 필요한 가전, 가구, 인테리어 업종 광고주에게 추천
ㆍ 형태 : MO
ㆍ매체력 : MAU 23,000 명
ㆍ 판매방식 : 상품별 상이
ㆍ 상품 유형 : 배너

트위터-브랜드 비디오 패키지
• TVC 및 영상 브랜딩 광고주를 위한 '브랜드 비디오 패키지' 신규 출시
• 일 노출량 확보에 유리한 런칭 패키지와 랜딩페이지 접속 및 앱 다운로드에 유리한 퍼포먼스 패키지로 구성
ㆍ 형태 : MO
ㆍ매체력 : 글로벌 DAU 1.8억 명
ㆍ 판매방식 : 패키지별 상이
ㆍ 상품 유형 : 동영상


ㅣ자료출처  메조미디어

 

 

  • #디지털 미디어
  • #마케팅 소식
  • #미디어&마켓