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위치, 중간광고 적용 검토 중
트위치가 공중파나 종편처럼 '중간광고'를 적용하는 것을 검토 중입니다. 특히 기존 광고 상품이 스트리머의 선택인 것에 비해 테스트 중인 상품은 강제적으로 적용되는 '전면광고'에 가깝다고 합니다. 현재 테스트는 조심스럽게 진행되고 있으며 트위치가 생각하는 미드롤 광고는 구독자와 비구독자에 대해 차등하여 진행되고 있습니다. 즉, 기존 채널 구독자에게는 미드롤 광고가 노출되지 않지만, 미 구독자에게는 미드롤 광고가 지속적으로 노출된다고 합니다.
#카카오, 업무용 메신저 출시
카카오가 카카오톡을 닮은 업무용 메신저 서비스 '카카오 워크'를 출시합니다. 겉모습은 카카오톡과 비슷하지만 업무에 필요한 특징적 기능을 추가하여 일상용 카카오톡과 차별화했습니다. 먼저 주제를 알기 어렵게 혼재됐던 회사 채팅방에서 통일성과 지속성을 더하기 위해 참여원 모두가 같은 방 제목을 공유하며 새로 초대한 참여자에게 이전 대화 내용을 함께 공유합니다. 또한, 이모지 리엑션으로 '네','넵','넹넹' 같은 형식적인 답 대신 '좋아요'를 누르는 것처럼 간단한 이모지로 응답을 하는 기능도 선보입니다. 또 하나의 특징으론 간편한 TO-DO 리스트 등록 기능입니다. 카카오는 '카카오워크'의 프리뷰 버젼을 오픈해 안드로이드, iOS, 윈도우,맥에서 모두 사용할 수 잇으며 기업용 유료 서비스는 11월 25일부터 제공할 예정입니다. 또한, 무료 버젼인 베이직 외에 3개의 유료 플랜을 준비중이며, 무료 버젼에도 사용 인원 제한은 없다고 합니다.
#왓챠, 일본 진출
국내 인터넷 동영상 서비스 왓챠가 일본 서비스를 시작합니다. 이는 국내 구독형 OTT 플랫폼 중 정식으로 해외 서비스를 시작한 첫번째 사례라고 합니다. 왓챠는 일본에서도 국내에서와 마찬가지로 100% 구독형 SVOD서비스를 제공하여 뭘정액 가격은 베이직과 프리미엄 각각 790엔과 1200엔 입니다. 왓챠의 일본 출시 전 한정 비공개 베타 테스트에는 500명을 모집했는데 총 3000명 이상의 신청자가 몰렸으며, 출시 전에도 4500명이 사전 등록을 진행했다고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