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온라인 마케팅 동향 - 항공권예약

에이스트레이더

2017.06.12 18:5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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온라인 마케팅 동향 - 항공권예약

항공권 예약 온라인 마케팅 동향

항공권 예약 시장 현황


1. 항공권 예약 시장 규모

2016년 국내 여행사의 연간 항공권 발권 실적 총 금액은 9조 6353억원으로 10조원에 육박하며 이는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5.77% 증가한 금액입니다. 작년 한해 우리나라의 해외 여행객 숫자는 2,200만명을 넘어섰으며 이는 대부분의 국민이 1년에 한번쯤은 해외여행을 이용한다고 할 수 있습니다.

 

 

 

출처 : TtLnews,’ 2016년 결산-인터파크투어 1조클럽, 노랑.타이드스퀘어 주목’  2017. 02. 12

매일경제, [여행반올림#] 해외여행 2000만 시대… 국민피해 방관할 건가’  2017. 01 .16


2. 온라인 쇼핑 거래액 비교 PC vs 모바일

2016년 연간 온라인 예약 서비스 업종 거래액을 살펴보면 약 11조 2천억원이며, 최근 3년간 모바일 거래액의 상승폭이 큰 편이였습니다.

2016년 1월부터 2017년 4월(2017년 수치는 잠정치)까지의 월별 거래액 변화를 보면 7월과 8월 그리고 겨울 시즌엔 1월의 월별 거래액이 높습니다. 2016년 6월부터 모바일 거래액과 PC 거래액 간의 격차가 거의 없어졌으며, 2017년 4월에 모바일 거래액이 PC 거래액을 추월하기 시작했습니다.


 

 

 출처 : 통계청

 

3. 항공권 예약 트렌드

알뜰 혼행족 증가

1인가구의 증가, 편리함을 추구하는 소비 성향이 나타나면서 혼술족, 포미족, 욜로족1) 등 개인만을 위한 소비가 트렌드로 자리잡았습니다.


여행 역시 혼자하는 여행이 증가하는 추세인데 한 여행사 통계에 따르면 2015년 ~2016년 항공권 판매량의 절반이 1인 예약으로 나타났을 정도로

개인을 위한 가치 투자 성향이 여행 패턴에도 변화를 가져왔습니다. 가치 소비, 실속있는 소비 패턴이 여행에도 반영되어 저가항공 이용객이 꾸준히

증가하는 편이며, 5명 중 1명은 해외 여행시 다구간 여정을 떠나는 등 경유 비행기를 이용하여 단거리 여행에서 장거리 여행으로의 여행 트렌드가

옮겨오는 추세입니다.


1)욜로족(YOLO You Only Live Once : 한번뿐인 인생, 후회없이 살자를 삶의 모토로 삼는 이들)

포미족 (ForMe: 건강(For Heealth), 싱글(One), 여가(Recreation), 편의(More Convenient),

                 고가(Expensive)의 알파벳 첫 글자를 딴 신조어로 자신의 만족을 최우선으로 여기는 사람)

 

 

 

출처: 주간동아, ‘욜로족은 작고 예쁜걸 좋아해‘

위클리오늘, 국민 10명 중 7-8명 특가 항공권 나오면 즉시 여행 떠날 것


즉흥형 예약 현상

제주항공의 조사에 따르면 4명 중 1명이 항공권 예약시 미리 여행 계획을 세우지 않은 채 예약을 진행한다고 하였으며, 응답자의 17%는

언제든 떠나고 싶을 때 바로 항공권을 구매한다고 합니다. 모바일 등의 스마트 기기 확산과 어플리케이션 성능 향상 등으로 인해 수시로

저렴한 항공권이나 여행 상품을 검색하고 즉시 결제할 수 있는 조건이 형성되어 항공권의 즉흥적 예약 현상은 증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출처: 주간동아, ‘욜로족은 작고 예쁜걸 좋아해‘

위클리오늘, 국민 10명 중 7-8명 특가 항공권 나오면 즉시 여행 떠날 것


비수기 없는 항공권 예약

저가 항공 노선이 증가하고, 스마트 컨슈머 급증, 비수기 프로모션이 성행함에 따라 항공권 구매는 비수기의 의미가 사라지는 추세입니다.

한국관광공사에 따르면 2012년부터 2016년까지 최근 5년간 6월에 우리나라 국민의 출국자수는 연평균 12.5% 증가했습니다.

또한 지난해 6월 출국자수는 177만 8,317명으로 이전 해 대비 29.5% 증가하였습니다.


 

 

출처: 뉴시스, ‘항공업계 2분기 실적도 '낙관적' 전망’ 2017. 06.04.

          서울 경제, ‘비수기 사라지는 항공시장..’ 2017. 05.23.


유입 & 전환 분석

1. 항공권 예약 업종 월별 전환 분석

항공권 예약 업체들의 2016년 월별 전환 추이를 분석해 보았습니다. 여행 비수기 6월의 전환이 1년 중 가장 높으며, 휴가 시즌에는 수치가

주춤하다가 시즌이 지난 후 10월, 11월에 전환이 다시 증가합니다. 전체 여행 업종의 월별 전환 추이는 한창 시즌인 7월과 1월에도 전환 수치가

높은 편인 것을 보면, 항공권 예약 업종은 타 여행업 보다 성수기 이전에 미리미리 소비하는 경향을 엿볼 수 있습니다.



출처: 에이스카운터 내부 로그분석 자료


2. 항공권 예약 업종 요일별 유입 & 전환 분석

2016년 항공권 예약 업종의 연간 요일별 유입과 매출 수치를 분석해 보면, 주말에 여가를 즐기는여행 인구의 성향에 따라 주중에 유입과 전환이 좋은 편입니다.

 

 

출처: 에이스카운터 내부 로그분석 자료 


3. 항공권 예약 업종 시간대별 유입 & 전환 분석

2016년 항공권 예약 업종의 연간 요일별 유입과 매출 수치를 분석해보면, 오전 10시, 11시 유입과 전환이 하루 중 가장 높게 나타났습니다.

항공권 예약 업종과 전체 여행 업종의 시간대별 유입과 전환 추이를 비교해보면, 항공권 예약 업종은 여행사, 숙박업종 등의 타 여행 업종 대비

오전 6시부터 8시까지의 전환과 유입이 좋은 편 입니다.


 

 

출처: 에이스카운터 내부 로그분석 자료


항공권 예약 관심사 & 키워드 분석

1. Web vs Mobile App 관심사

항공사에 관심있는 유저들의 관심사를 Web과 mobile App으로 구분하여 비교한 결과, 웹과 앱 관심사 모두 여행 관련 관심사가 상위 관심사로

나타났습니다. 공통 관심사는 ‘여행용품’, 웹은 여행을 가기전 준비하는 관심사가 상위에, 앱은 여행을 가서 즐길 관심사가 상위에 나타난 점이 특징입니다.


 

 

출처: 에이스 트레이더 DMP 관심사 데이터, 2017년 6월 기준. 데이터 추출 시점에 따라 결과가 상이할 수 있음


2. 관심사

항공사에 관심있는 유저 중 가장 관심사 수치가 높았던 30대 남녀의 관심사를 분석하였습니다. 여성은 식음료, 식품정보, 건강식품 등 식품 관련

관심사와 소아과, 유아동용품, 아동복 등 육아 관련 관심사가 주류를 이루고 있으며 여행 관련 관심사로는 수영복, 면세점, 취미활동 등이 있습니다.

남성은 렌터카, 자동차브랜드 등 자동차 관련 관심사가 주류를 이루고 있으며, 여행 관련 관심사는 수상 스포츠, 여행용품, 등산 등이 있습니다.

여성은 여행 관심사가 쇼핑으로, 남성은 스포츠 활동으로 나타났습니다.


 

 출처: 에이스 트레이더 DMP 관심사 데이터, 2017년 6월 기준. 데이터 추출 시점에 따라 결과가 상이할 수 있음

 


3. 항공권 예약 업종 유입 상위 키워드

2016년 1년간 항공권 예약 업종의 키워드 유입을 분석해보면, 비행기좌석배치, 땡처리항공권, 비행기좌석등급 키워드의 유입이 높은 편이었습니다.

키워드 분포를 보면 목적지 + 항공권 키워드 보다 ‘할인’, ‘특가’, ‘땡처리’ 관련 키워드들이 상위에 상당 부분 분포되어 있습니다. 기타 주목해볼만한

키워드로는 비행기자리, 비행기좌석 등 좌석 관련 키워드, 그리고 얼리버드 항공권 키워드 등이 있습니다.


 

 출처: 에이스카운터 내부 로그분석 자료, 특정 항공사 브랜드명 키워드는 제외한 결과입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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