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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MC report] 2017 인터넷 동영상 시청 행태 및 광고 효과 분석 보고서_요약본

DMC미디어

2017.06.16 02: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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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넷 동영상 제공 서비스가 다양해지면서 이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정보통신정책연구원의 ‘2016년 방송시장 경쟁상황 평가 보고서’에 따르면 지난해 국내 OTT(Over the top) 시장 규모는 4,884억 원으로 전년 대비 53.7% 늘어났습니다

 

디지털TV리서치는 오는 2020년까지 전 세계 OTT 시장 규모가 510억 달러 규모(약 62조 원)에 이를 것으로 내다보고 있습니다. 모바일에서의 동영상 콘텐츠 소비가 더욱 보편화되면서, 유튜브의 아성을 무너뜨리기 힘들었던 동영상 시장에 2년 전부터 페이스북이 진입하기 시작했으며, 이와 함께 국내 인터넷 기업들도 속속 동영상 시장에 진출하며 치열한 각축전을 벌이고 있습니다. 

네이버는 네이버TV로 서비스명을 변경하며 동영상 서비스를 전면 개편하였고, 카카오 역시 다음tv팟과 통합한 카카오TV를 출범하며 동영상 콘텐츠 확보에 전념하고 있는 실정입니다.

 

이러한 인터넷 동영상 시장의 성장과 동반 성장하고 있는 것이 바로 인터넷 동영상 광고 시장입니다.

유튜브, 페이스북, 네이버TV, 카카오TV 등 인터넷 기업들의 동영상 서비스가 크게 강화되면서 지난해 동영상 광고 시장 성장률은 37.1%에 달했습니다. 이같은 추세에 지상파 방송에 쏠렸던 광고주들의 광고 물량도 PC, 모바일 매체나 종합편성채널, 케이블채널 등으로 빠르게 옮겨가고 있습니다. 온라인광고협회가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지난해 인터넷 동영상 광고 집행 추정치는 3,149억 원으로 전년 대비 약 66% 증가하였다. 올해는 5,000억 원을 돌파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이처럼 인터넷 동영상 시장은 하루가 다르게 변화와 성장을 거듭하고 있다. 

이에 DMC미디어에서는 급변하는 소비자의 인터넷 동영상 시청 행태의 변화를 추적하기 위해 매년 인터넷 동영상 소비자 조사를 시행해오고 있습니다. 

인터넷 동영상 소비 트렌드가 어떻게 변화하고 있는지 그리고 이에 대한 디지털 미디어/디바이스 이용 행태의 변화는 어떠한지에 대해 지속적으로 추적하고 모니터링하여 분석하는 것은 디지털 광고/마케팅 전략을 수립하고 집행하는 데 있어 필수적인 요소가 됩니다. 

 

본고에서는 인터넷 이용자들의 PC, MOBIE 그리고 IPTV와 디지털케이블TV에 이르기까지 디바이스별 동영상 시청 행태와 광고 접촉 태도 대해 심도 있게 살펴보고 있습니다. 또한, PC, MOBILE, TV 디바이스를 동시에 이용하는 Multi-Screen 시청 행태에 대해서도 분석하였습니다.

 

 본고를 통해 인터넷 동영상 시청에 대한 타겟 오디언스의 태도와 경향이 궁금한 광고주, 광고대행사, 매체사 그리고 디지털 마케팅 커뮤니케이션을 담당하고 있는 마케터들에게 인터넷 동영상 시장의 현황과 전망은 물론이고 광고/마케팅 전략 수립에 있어 유용한 인사이트를 제공할 수 있기를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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