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아침

네이버 지식인에 AI 붙은 '지식i' / 코바코가 전망한 하반기 광고시장

오픈애즈

2017.06.30 16:33
  • 2153
  • 콘텐츠에 ‘좋아’해줘서 고마워요 -
    0
  • 0

6월 30의 아침,  

매일 아침 든든하게 전해드리는 마케팅 소식, '오늘아침'이면 충분해요.
#네이버 지식i   #하반기 광고시장  #구글 인기검색어   #배민아카데미    #SM AI 시장 진출

1. 네이버, 지식iN에 물어보면 AI가 답변 추천..'지식i'

네이버에서 '지식iN'에 인공지능(AI) 추천 서비스를 적용한 '지식i'를 선보인다고 합니다.

지식i는 지식iN 봇의 명칭이자 추천 서비스인데요. 1차적으로 일부 질문에 대한 답변 추천과 질문 분야 추천에 적용됐습니다. 

지식i의 답변 추천 기능에는 빅데이터 처리 및 질문 내용 분석, 기계학습 등 딥러닝 기술이 활용되어, 새로운 질문이 입력되면 기존 지식iN에 있던 질문들 중 유사도가 높은 질문의 우수 답변이 새로운 질문에 대한 답변으로 자동 추천됩니다. 

추천 답변으로는 '전문가 답변' 및 최근 2년간 등록된 양질의 Q&A 4000만건이 활용되며, 질문의 10~15% 정도에 답변 추천 기능이 우선 적용됐습니다.

현재도 연간 2000만건 가량 질문과 3200만건 이상 답변이 등록되고 있는데요. AI 도입으로 서비스가 더욱 고도화되겠네요.

 

 


 

2. 코바코가 전망한 하반기 광고시장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코바코)가 국내 광고시장의 경기변동을 파악하기 위해 매월 조사, 발표하고 있는 ‘광고경기 예측지수(KAI ; Korea Advertising Index)’에 따르면 2017년 하반기 종합 KAI는 117.9로 상반기보다 광고비가 늘어날 것으로 전망한 광고주가 많았다고 합니다. 

 


 

매체별 KAI지수를 살펴보면 지상파TV 104.6, 케이블TV 107.1, 라디오 97.1, 신문 102.1, 온라인-모바일 132.1로 조사됐으며, 업종별로는 의류 및 패션, 가정용품, 여행 및 레저 및 식품 업종의 전체적인 광고비가 증가할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지상파TV 광고비 집행을 늘릴 것으로 응답한 업종은 컴퓨터 및 정보통신, 가정용품과 의류 및 패션 업종이었으며, 온라인-모바일 매체는 의류 및 패션, 출판 및 교육과 식품을 비롯해 대부분의 업종에서 광고비를 늘릴 것으로 응답했습니다.

*광고경기예측지수(KAI) 조사는 방송통신광고 통계시스템(http://adstat.kobaco.co.kr), 코바코 홈페이지(http://www.kobaco.co.kr)의 “공공데이터 개방”, 스마트폰 “광고경기예측지수(KAI)” 어플리케이션 등을 통해 무료 다운로드 서비스를 받을 수 있습니다. 

 

3. 상반기 국내 구글 인기 검색어 1위는? 

구글은 지난 1월부터 이달 20일까지 한국 구글 사이트에서 작년 하반기 대비 검색량이 증가한 검색어를 집계한 순위를 발표했는데요.  

상반기 한국 인기 검색어 종합 순위는 1위 너의이름은, 2위 도깨비, 3위 오버워치, 4위 문재인, 5위 리그오브레전드였습니다. 

또한, 영화 '라라 랜드'도 종합 순위 18위에 오르며, 작년 상반기 및 연간 검색어 순위에서는 국내 영화가 높은 순위에 올랐으며, 올 상반기에는 해외 영화가 순위권을 차지했다고 합니다. 

특히, TV 콘텐츠 중 tvN 드라마 '도깨비'는 종영 이후에도 꾸준한 인기에 힘입어 2017년 상반기 종합 순위 2위에 올랐으며, JTBC의 '아는 형님'과 엠넷의 '프로듀스 101 시즌2'는 각각 8위와 17위를 차지했습니다. 

상반기에는 정치적인 이슈로 정치권 인물에 대한 관심이 어느 때보다 높았는데요. 

그 중 문재인 대통령은 인물 순위 1위와 종합 순위 5위에 오르며 상반기 최고 화제의 인물로 꼽혔습니다. 

 

 

 

4.  우아한형제들, 자영업자 지원센터 '배민 아카데미' 오픈 

'배달의민족'을 운영하는 우아한형제들은 음식업 소상공인 교육 프로그램 등 자영업자 성공 지원 센터 '배민아카데미'를 오픈했습니다. 

배민아카데미는 '자란다방' '쑥쑥방' '중앙홀' 등으로 구성돼 있는데요. 최대 80명까지 수용할 수 있는 '자란다방'에서는 다양한 강의식 교육 및 세미나가 연중 상시적으로 진행되며, 40여 명을 수용할 수 있는 '쑥쑥방'은 소규모 강연 및 행사, 네트워크 활동 장소 등으로 활용될 예정이라고 합니다. 

그 동안은 외부 장소를 통해 진행해왔지만, 이번에 자체 공간을 마련함에 따라 음식업에 종사하는 소상공인-자영업자 대상 지원 프로그램을 연중 상시적으로 운영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배달의민족은 현재 진행 중인 프로그램들에 더해 배달원 교육, 프랜차이즈 교육, 파트너 교육 등 더 다양한 대상과 영역에서 교육의 범위를 체계적으로 확대해, 사장님 지원 프로그램을 양적·질적으로 한 단계 발전시켜 나간다는 계획이라고 합니다. 

 

 

 

 

5. SM엔터테인먼트 AI콘텐츠사업 나선다. 

SM엔터테인먼트가 인공지능(AI) 사업에 발을 들여, 미국의 AI 전문 기업인 ObEN과 공동 투자해 홍콩에 'AI Stars Limited'를 설립했습니다. 

SM은 AI 시대에 맞춰 회사가 보유하고 있는 셀러브리티와 콘텐츠에 AI 기술을 접목시키면 대중에게 새로운 엔터테인먼트를 선보일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하여, ObEN의 기술력을 더해 이러한 사업을 추진하게 되었다고 하는데요. AI Stars는 앞으로 다양한 'AI테인먼트' 콘텐츠를 선보일 예정이라고 합니다.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4.0 국제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단, 원문을 변경하지 않고, 비영리 목적으로 활용하며, 반드시 저작자를 표기해야 합니다. 

 

 

 

  • #구글
  • #배달의민족
  • #네이버
  • #배민아카데미
  • #A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