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아침

페이스북, 여름철 키워드, 트렌드 분석 인포그래픽 / 페이스북, ‘파인드 와이파이’

오픈애즈

2017.07.03 16:33
  • 2739
  • 콘텐츠에 ‘좋아’해줘서 고마워요 -
    0
  • 0

7월 3의 아침,  

매일 아침 든든하게 전해드리는 마케팅 소식, '오늘아침'이면 충분해요.
#페이스북 인기 키워드   #페이스북 '파인드 와이파이'   #카카오 모빌리티   #페이코 x 현대백화점


1. 페이스북, 여름철 키워드 & 트렌드 분석 인포그래픽 공개
페이스북에서 여름휴가 시즌을 앞두고 해당 기간 동안 페이스북에서 가장 많이 언급된 키워드와 트렌드 분석 결과를 공개했습니다.  

페이스북이 지난해 5월부터 9월까지 18세 이상 국내 페이스북 사용자의 키워드 및 체크인 내용을 분석한 결과, 가장 인기가 많았던 체크인 장소는 '레스토랑' '해변' '공항' '카페' '호텔&리조트' 순으로 나타났는데요.  휴가와 여행에 대한 이야기가 급증하기 시작하는 시기는 7월 초로 나타났으며, 8월 초에는 일상을 벗어난 휴가 및 날씨에 대한 언급이 많았습니다. 

또한, 몸매 관리에 대한 키워드 수도 높게 나타났으며, 물놀이의 시원함과 축제의 열기가 공존하는 휴가철에는 다양한 액티비티를 즐기기 위한 '칼로리 소모' '운동 시작' 등 다이어트와 관련성이 높은 키워드의 사용이 두드러진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여름휴가 장소로는 해외보단 국내 여행지를 더 선호하는 현상이 뚜렷했으며, 조사 대상자 중 절반 이상이 '부산' '제주도' '인천' 순으로 바닷가에 위치한 도시들을 많이 언급했는데요. 
남성은 '계곡' 또는 '캠핑장'에 대해 긍정적인 반응을 보인 반면, 여성은 '워터파크' 및 '호텔 수영장'과 연관성 있는 대화를 페이스북 상에서 활발히 진행했습니다. 

인스타그램의 경우, 같은 기간 동안 '#원피스' '#비키니' '#래쉬가드' 등 여름 패션에 대한 해시태그가 많았으며,  '#아이스크림' '#아이스아메리카노' '#빙수' 등 여름 음료 및 디저트 관련 해시태그가 여성 사용자들 사이에서 많이 사용됐습니다. 
보통 6월 초부터 휴가 준비가 시작되며, 여행 패키지 온라인 예약 및 구매 등을 진행할 때 모바일 기기를 사용하는 비중 또한 57%에 달했고, 이중 실제 구매로 이어지는 전환율이 가장 높은 요일은 매주 월요일과 화요일인 것으로 조사됐다고 합니다. 
더욱 자세한 내용은 페이스북 공식 비즈니스 블로그에서 확인해보세요.


2. 페이스북, 전세계에 ‘파인드 와이파이’
페이스북이 사용자 위치를 기반으로 가까이 있는 무료 와이파이를 찾을 수 있는 '와이파이 찾기'(Find Wifi) 서비스를 전 전세계로 확대합니다. 
사용자 위치를 기반으로 가장 가까운 곳 어디에 무료 와이파이가 있는지 알려주는 파이 찾기' 서비스는 지난해부터 일부 국가에서 시험 서비스되고 있었는데요. 
대형마트나 식당, 카페 등 무료 와이파이를 이용할 수 있는 곳을 알려주는 동시에 어떤 종류의 와이파이를 사용하고 있는지, 심지어 현재 위치에서 그곳까지 이동하는 데 걸리는 시간까지 다양한 정보를 제공한다고 합니다. 

이 기능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앱을 실행한 뒤 '도구'(=) 메뉴에서 '앱' 탭에서 '모두 보기'를 클릭 '와이파이 찾기'를 실행하면 됩니다.
전세계에서 페이스북을 사용하지 않는 사람은 55억명에 달하는데요. 페이스북은 이에 대한 원인이 ‘통신 인프라’ 부족일 것으로 분석하였고, 이에 대한 해결책으로 ‘와이파이 찾기’ 서비스를 내놓았다고 합니다. 



3. 카카오모빌리티, 5천억원 투자 유치 "공격적 사업확장"
카카오모빌리티가 글로벌 대체 투자자인 TPG로부터 5000억원을 투자받았다고 합니다. 
카카오모빌리티는 현재 카카오택시와 카카오드라이버, 카카오내비 서비스를 담당하고 있을뿐 아니라 하반기에는 주차 서비스 등 다양한 신규 서비스를 선보일 예정인데요. 

카카오는 오는 3분기부터는 기업용 업무 택시 호출 서비스를 시작하며, 카카오택시 앱 내 광고도 점진적으로 확대할 계획입니다. 또한, 카카오페이를 활용한 택시 요금 자동결제 시스템은 한국스마트카드와의 협업을 통해 개발 중이며, 국내외 자동차 제조사와의 제휴를 통한 시승 이벤트, 카카오택시 블랙 서비스 등 기존 수익 모델이 확대될 것이라고 하는데요. 
또한, 빅데이터 활용을 통한 카카오내비의 품질도 고도화 되어 교통정보를 활용한 빠른 길안내는 물론, 연휴 전 날짜별 교통량 사전 예측, 이용자들이 가장 많이 방문한 맛집이나 여행지 등 추천 목적지 정보도 차별화된 기능으로 발전시켜 나갈 계획이라고 합니다. 

팀 다텔스(Tim Dattels) TPG캐피탈 아시아 총괄 대표는 “급성장하는 한국 택시 호출앱 시장 리더인 카카오의 사업 모델은 매우 혁신적”이라며 “TPG의 전문성을 활용해 카카오 모빌리티의 성장에 기여하겠다고 밝혔습니다. 

4. 페이코, 현대백화점과 전략적 업무 협약 체결… 백화점 업계 진출
NHN페이코와 현대백화점이 각 사가 보유하고 있는 경영자원을 활용해 페이코 간편결제 사업 확대 및 마케팅 협력 체계를 구축하기로 협약을 맺었습니다. 
이번 협약으로 NHN페이코는 올 하반기부터 현대백화점과 현대아울렛에 페이코 오프라인 결제를 적용하고, 유통업계 최대 규모인 백화점 업계에 진출하게 되었는데요. 

페이코 이용자는 앱에 결제수단으로 등록한 각종 신용카드와 현대백화점 신용카드, 그리고 페이코 포인트 등을 활용해 전국 15개 현대백화점과 5개의 현대아울렛의 전체 매장에서 손쉽게 결제할 수 있게 됩니다.   

이를 위해 NHN페이코는 자사의 IT 인프라를 활용해 백화점 및 아울렛의 각 매장에 마련된 판매정보관리시스템(POS, Point of Sales) 에 NFC 기능 탑재를 위한 제반 기술을 전면 지원했으며, 추가로 멤버십 제휴, 제휴카드 론칭 및 모바일 전용 카드 도입, 이용자 대상 공동 마케팅 ,상호 시너지 창출 가능한 신규 사업 발굴 등 향후 다양한 분야에서 협력해나갈 계획이라고 합니다. 

간편결제와 유통업계가 만난 만큼 그 시너지 효과가 기대됩니다.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4.0 국제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단, 원문을 변경하지 않고, 비영리 목적으로 활용하며, 반드시 저작자를 표기해야 합니다. 


  • #간편결제
  • #카카오
  • #카카오모빌리티
  • #페이코
  • #아침에 확인하는 마케팅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