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조미디어의 매거진

[메조미디어] 미디어 & 마켓 리포트_9월호

메조미디어 Insight M

2017.09.12 23: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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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ezzoMedia - Media & Market Report [9월 호]  

 



01 트렌드 이슈 
1. 서로 닮아가는 페이스북과 유튜브 
1) 서로 닮아가는 페이스북과 유튜브 트렌드 이슈 
- 세계 최대 SNS인 페이스북과 글로벌 동영상 매체인 유튜브가 닮아가고 있음 
- 페이스북은 동영상 플랫폼을, 유튜브는 메신저 기능을 공개하며 서비스 확장에 나섬 
- 서비스가 점차 유사해지며 플랫폼 주도권을 차지하기 위한 경쟁이 더욱 치열해질 것으로 예상 유튜브 ‘연락처/ ’페이스북 ‘워치’ 
[페이스북 '워치'] 
• 미국 사용자 대상 시범테스트 시작 
 전문동영상 미디어들과의 제휴를 통해 다양한 동영상이 워치에 제공 될 예정 
• 유튜브와 상당히 유사한 UI 
• 유튜브와 마찬가지로 콘텐츠 제작자와 광고수익을 나눠갖는 수익구조 
[유튜브 '연락처'] 
 동영상 공유및 시청을 위한 전용탭 
• 국가별 부분적으로 서비스시작 (한국은8월8일부터시행) 
• 동영상은 대화창 상단에 고정되어, 동영상을 재생하면서 채팅이가능 
• 유튜브영상 공유ㆍ채팅을위해 사용자가 다른SNS,메신저 앱으로 이탈하는문제를 최소화하려는 전략 유튜브앱을 통해 동영상 공유ㆍ채팅이 가능

2)페이스북과 유튜브의 서비스 확장, 광고 시장에 미칠 영향은? 
* 페이스북 동영상 광고 매출 증가할 것 
- 최근 페이스북은 광고 매출 성장의 돌파구를 동영상 광고에서 찾고 있음 
- 동영상 광고 기술 업체 ‘라이브레일’ 인수, 영상 관련 서비스 출시, 미드롤 광고 도입 등 제반 사항을 준비해 왔음 
- ‘워치’를 기반으로 프리미엄 콘텐츠가 증가하게 되면 동영상 광고 매출이 증가할 것으로 전망

* No.1 동영상 플랫폼 유튜브에 영향 있을 것 
- 페이스북이 동영상 플랫폼으로 진화함에 따라, 유튜브의 사용자 체류시간과 광고비 일부가 페이스북으로 전환될 가능성 있음 

*국내 인터넷 사업자 입지 축소 우려, 규제 완화 목소리 커질 것
- 최근 방통위는 인터넷 방송을 규제하겠다고 예고했으나 해당 규제는 아프리카TV를 비롯한 국내 미디어만 해당 
- 서버가 해외에 있는 미디어는 제재 대상에 속하지 않아 역차별 논란이 제기되고 있음 
- 해외 사업자의 시장 장악력이 커짐에 따라, 일각에서는 국내 사업자 서비스 발전을 위해 도리어 규제를 풀어야 한다는 주장이 나오고 있음 

2. SNS에서 흥하는 브랜디드 콘텐츠, 이렇게 만들어라!
트렌드 이슈 TIP 1 예상치 못했던 스토리텔링과 결합시켜라 
사례) 티몬 ‘신선한 사랑’ 캠페인 : 페이스북 기준 조회수 약 350만, 좋아요 7.5만, 공유 8천 건 기록 
• 어린 아역 배우들의 사랑을 담은 약 2분 30초 분량의 웹드라마를 제작 
• ‘왜 필요한 시간에만 나타나서 잘해주냐’라는 아역 배우의 대사에 맞춰 소비자가 구매한 물품을 원하는 시간에 받을 수 있는 ‘티몬 슈퍼마트’ 서비스를 노출
• 영상 마지막에 서비스를 이용하는 모습을 자연스럽게 녹여 냄
* 함께 보면 좋은 광고 : 이마트 웹드라마 ‘나의 소중한 세계’ >> 감동 소구 내에 브랜드를 유머러스하게 녹여낼 시 소비자들에게 강력한 인상을 남길 수 있음

트렌드 이슈 TIP 2 새로운 FORMAT으로 접근하라 
사례) 맥스웰하우스 X 아이린 캠페인 : 페이스북 기준 조회수 약 460만, 좋아요 9.6만, 공유 6천 건 기록 (2개 영상 합산 수치) 
• 동서식품은 남사친이 여사친(아이린)을 바라보는 1인칭 시점의 바이럴 영상을 공개
• 아이린의 애교&미모를 부각시킨 영상과 일상적인 대화 속에서, 자연스럽게 제품의 주요 특징을 노출 
• ‘돈 없어도 사먹겠다’, ‘내가 사주고 싶다’ 등 긍정적인 유저 반응을 기록 
 >> 핵심 타겟을 설정하고, 타겟의 관심사를 반영한 포맷으로 영상 제작 시 파급력을 지닐 수 있음 
* 함께 보면 좋은 광고 : 나이키 하이퍼베놈II – 네이마르 가상현실체험

트렌드 이슈 TIP 3 B급 감성, 병맛 코드를 활용하라 
사례) 롯데제과 전국옥동자랑 시즌2 - 허지혜 편 : 페이스북 기준 조회수 약 290만, 좋아요 9.5만, 공유 3천 건 기록 
• 롯데제과는 옥동자 아이스크림을 소재로 한 UCC공모전 ‘전국옥동자랑 시즌2’를 진행
• 일반 유저를 비롯해 높은 팔로워를 보유한 인플루언서들이 참여 
• 인플루언서 ‘허지혜’는 특유의 병맛 코드를 활용해 영상을 제작했고, 롯데제과 공식 페이스북 페이지에 영상이 업로드 되자 뜨거운 관심을 받음 
>> B급 코드는 젊은 세대의 문화코드, 가볍고 독특한 소재 활용 시 영타겟에게 높은 반응을 기대할 수 있음
* 함께 보면 좋은 광고 : 반도녀 X 지파크, 지파크의 위력 

02 동종업계 소식
[시장 주요 이슈]
- 퓨처스트림네트웍스
 : FSN, 소셜미디어 광고플랫폼 ‘와이즈버즈’ 지분 5.73% 인수 
 : 와이즈버즈는 국내 최초 페이스북과 인스타그램 마케팅 파트너사로 선정된 SNS 광고플랫폼 기업 
 : 이번 인수를 통해, 글로벌 애드테크 시장에서의 경쟁력 강화 및 다양한 협력 가능성 예고 

- 에코마케팅
 : 에코마케팅, 뷰티 브랜드 유리카 인수로 ‘비디오커머스’ 시장 진출
 : 유리카는 비디오커머스로 급성장한 뷰티 브랜드로, 자체 전문 제작팀을 통해 영상 콘텐츠를 기획/제작
 : 에코마케팅은 자사의 디지털 마케팅 노하우와 결합해 국내 및 아시아 비디오커머스 시장 진출 예정

-DMC미디어 
 : SBS, 디지털 전문 미디어 렙 DMC미디어 인수 
 : 9월 1일, SBS가 디지털 광고 시장의 본격적인 진출과 경쟁력 확보를 위해 DMC미디어를 인수
 : SBS의 자회사로 운영하되 회사명/기존 업무/운영구조 등에는 변화가 없고, 구체적인 양사의 결합 형태는 추후 공개 

- 메조미디어 
 : 메조미디어, 홈페이지 리뉴얼 오픈으로 고객접점 강화
 : 공식 홈페이지 개편으로, 최적화된 PC·모바일 화면 구현 및 주요 상품 정보에 대한 접근성도 개선
 : 업계 최신 정보와 양질의 리포트를 열람할 수 있는 메뉴 신설, 디지털 미디어 및 마케팅 트렌드 관련 정보도 확인 가능 

- 인크로스 
 : ‘다윈’, 배너광고 네트워크 다윈클릭(구 시럽애드) 추가로 플랫폼 확장 
 : 동영상 애드 네트워크 다윈에, 배너광고 네트워크인 ‘다윈클릭(구 시럽애드)’를 통합시켜 시너지 창출 효과 기대 
 : 유기적인 데이터 활용으로, 동영상 광고에 반응한 유저에게 배너 광고를 노출하는 식의 리타겟팅 광고 집행 가능

[디지털 매체 소식]
서비스
- 네이버 : 네이버TV 통해 개인 라이브 방송 기능 지원 
- 유튜브 : 모바일 메신저 넘보는 유튜브, 사용자 간 ‘공유/채팅’ 기능 확대 

광고상품 및 판매정책
- 네이버 
10월 스포츠(프로야구 + MLB) 생중계 패키지 구매접수 : 9/4(월) 오전 10시부터 구매 (*구좌 당 3천만 원) 
PC + MO 통합 컨텐츠DA 상품 출시 : PC와 MO에 동시 노출 되는 여행/영화 판 컨텐츠DA 상품 (* 단가 할인 프로모션) 
웹예능 <빅피처> 스폰서십 동영상광고 상품 출시 : 총 4구좌 / 1구좌 당 2천만 원 
롤링보드 퍼스트뷰 상품 출시 : PC 메인, 롤링보드 상단 영역까지 자동 확장 노출 / 5천만 원(CPM 5,000원) 
•신제품검색 상품 출시 : 모바일 검색결과 상단에 일주일간 최대 3개의 브랜드 균등 롤링 노출 (정식 오픈 노출: 9/18~) 
M_통합_DA 이미지플러스 세로형 상품 출시 : 페이지 상/하 스크롤 시, 배너가 위아래로 스크롤되며 노출 

-카카오 
PC TOP NA 상품 개편 : 9월부터 단가 조정, 2천만 원 → 1.5천만 원 
게임별 스낵게임 일반형 상품 출시 : 게임별 스낵게임 종료후 스코어보드 하단 노출 / CPM 3,000원 

-트위치 
국내 광고 런칭 : 게임 전문 인터넷 방송 플랫폼 / 인스트림 비디오, DA 광고 상품 판매 (* 단가 할인 프로모션) 

매체 프로모션 
네이버 : M_통합_DA 이미지플러스 세로형 프로모션 : 10% 할인 프로모션 적용, 할증 없이 기본단가로 집행(~9/30까지) 
비트윈 : 9월 단가 할인 프로모션 : CPM 1,000원 → 700원 / CPP 1주일 150만 원 → 서비스 
다윈 : 다윈(Video AD)+다윈클릭(구 시럽애드) 패키지 집행 시, 금액 별 서비스율 제공(~10/31까지) 
ACE Trader : 9월 단가 할인 프로모션 : 모바일 웹에서 진행하는 리타겟팅을, APP 지면에서 CPC 70원으로 진행

03 신규 매체 소개
1. 비트윈(Between) 2. 호갱노노 3. 클래스123 4. SSG_ 스타벅스 매장 wifi 광고

[비트윈(Between)] 
- 커플 유저 기반의 채팅, 캘린더, 사진 보관 등의 서비스를 제공하는 모바일 앱 
- 활동 및 충성도 높은 120만 명의 커플 사용자에게, 타겟팅된 노출/성과형 광고 집행에 용이한 매체

[호갱노노] 
- 부동산 및 분양 관련 정보 서비스를 제공하는 모바일 앱 
- 아파트 분양에 관심있는 3040 유저에게, 자연스러운 콘텐츠 형식의 광고 노출로 높은 주목도 및 전환 유도 

[클래스123]
- 학생 코칭, 수업지원, 커뮤니케이션 등 학급 운영에 필요한 서비스 기능을 제공하는 플랫폼 
- 초등학생 자녀를 둔 학부모 대상 타겟으로 교육/학습/교재 관련 업종 광고 집행 추천 \

[SSG_ 스타벅스 매장 wifi 광고]
- 스타벅스 매장 내 wifi 네트워크 로그인 직후, 접속화면에 노출되는 광고 플랫폼 
- 스타벅스 주요 고객인 2030여성 타겟 업종의 주목도 높은 브랜드 노출 가능

ㅣ자료출처 메조미디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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