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광고 상품별 유입률 분석(2017년 3/4분기)
▶ 아래는 국내 주요 검색광고를 통해 웹사이트에 방문하게 되는 비율을 2017년도 3/4분기 월별로 분석한 자료입니다.
2017년 3분기 검색광고 상품별 유입율 분석 결과, '네이버 사이트검색광고(클릭초이스)'가 지난 분기의 하락세를 만회하며 상승세를 유지하였습니다. 그러나 평균유입률을 크게 반등시키지 못하며 66.76%의 평균유입률을 기록하였습니다.
올해 6월 10%p를 넘어서며 상승 전망을 밝혔던 '구글 애드워즈'는 2017년 9월 잠시 주춤하며 다시 9%p 대로 하락하였고, 평균유입률은 지난 분기 대비 소폭 상승하며 3분기를 마감하였습니다.
2017년 3분기에 주목할 만한 변화로는 '네이버 쇼핑검색광고'의 약진으로, 2017년 9월 다음 클릭스의 점유율을 처음으로 넘어서며 '다음 클릭스'와 맞먹는 평균유입률을 기록, 2017년 4분기 검색광고 시장에서의 점유율 확대가 기대됩니다.
검색광고 상품별 평균유입률 1위를 차지한 '네이버 사이트검색광고(클릭초이스)'의 노출영역별 평균유입률을 살펴보면 '네이버 통합검색 - 모바일' 이 '네이버 통합검색 - PC'의 점유율을 바짝 추격하며 3분기를 시작, 2017년 8월에는 '네이버 통합검색 - PC'가 '네이버 통합검색 - 모바일'에 1위를 내어주는 모습을 보이며 모바일을 통한 광고 집행량이 PC에서의 집행량을 능가하였음을 방증하였습니다.
아래는 2017년 3분기 '네이버 사이트검색광고(클릭초이스)'와 '네이버 쇼핑검색광고'의 노출영역별 평균 유입률을 집계한 자료입니다.
[2017년 3분기 네이버 사이트검색광고(클릭초이스) 노출 영역별 평균 유입률]
[2017년 3분기 네이버 쇼핑검색광고 노출 영역별 평균 유입률]
1. 분석 기간: 2017년 7월~9월
2. 분석 대상: 에이스카운터 서비스를 이용하는 웹사이트를 방문한 익명의 사용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