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ezzoMedia - Media & Market Report [11월 호]
01 트렌드 이슈
1-1. 유통업계의 대세가 된 온라인 쇼핑 트렌드 이슈
- 온라인 쇼핑에 익숙해진 소비자 행태에 따라, 기존 오프라인 유통업체도 온라인몰 사업에 집중
- 4차 산업혁명에 따른 최신 IT 기술과 접목하여 소비자에게 새로운 온라인 소비 경험을 제공함
- 온라인 쇼핑 시장의 성장에 힘입어 주요 미디어사들도 쇼핑 서비스를 다각화하고 있음
1-2. 주요 미디어 별 쇼핑 서비스 현황_ ① 포털
- 국내 포털사, 제품 검색-광고-구매까지 하나의 플랫폼에서 가능한 통합 플랫폼 구축에 집중
- 네이버는 인공지능(AI)기반 다양한 서비스로 유저에게 쇼핑 편의성을 제공하고자 하며, 카카오는 카카오톡 메신저를 기반으로 모바일에 집중된 쇼핑 플랫폼을 구축하고자 함
[개인화상품 추천 ‘에이아이템즈(AiTEMS)’(Beta)]
-인공지능의 ‘AI’와제품을 뜻하는‘Items’를 합한단어
-검색, 스포츠 등다양한 네이버 서비스 이용행태를 기반으로 관심사를 분석하여 제품을 추천
[이미지검색 쇼핑 ‘쇼핑렌즈’(4Q출시예정)]
- 유저가 옷이나 물건을 촬영하여 검색하면 해당 품목을 어디에서 얼마에 판매하는지 찾아주는 서비스
[카카오톡‘톡 스토어’(Beta)]
-카카오톡 플러스 친구를 활용한 새로운 쇼핑 플랫폼 출시 예정
-장보기, 주문하기보다 넓은 쇼핑카테고리 접근이 가능할 것으로 예상
[카카오톡‘장보기’ /‘주문하기’]
- 카카오톡 내 ‘더보기’ 메뉴에서 장보기와 주문하기 서비스 제공중
- 장보기는 이마트, 주문하기는 제휴된 음식점에서 사용 가능
1-2. 주요 미디어 별 쇼핑 서비스 현황 _ ② 글로벌
- 반면, 글로벌 매체는 광고에서 전환→구매로 이어질 수 있도록 반응율 높이는 상품 개발에 집중
- 구글은 동영상 광고에 매장 위치 정보와 제품 정보를 제공하여 브랜딩 & 퍼포먼스를 동시에 공략 페이스북은 브랜드 및 제품에 관심 보인 유저에게 리타겟팅하여, 전환율을 상승시키는 전략 강화
[위치광고&방문측정기능런칭]
-브랜드 인지도 상승효과가 있는기존 동영상 광고에
-동영상 하단에 노출되는 위치 광고를 통해 매장방문 유도가능 →브랜딩 +퍼포먼스 효과 동시 공략에 용이
[Trueview for Shopping]
-동영상 시청도중 제품을 직접 노출하여 제품을 인지시키고, 구매로 연결하는 양방향 동영상 광고 (*국내Beta테스트중)
[다이내믹광고(Dynamic AD)]
- 광고주의 제품에 관심을 보인 유저를 리타겟팅하는 상품
- 상품 카탈로그를 활용하여 자동 작성된 광고를 노출
2. 키워드로 본 소비자 NEW TREND
Life Style
-휘게 라이프 : 편안함, 따뜻함, 아늑함을 뜻하는 덴마크어로, 소박하고 여유로운 시간이나 일상 속의 즐거움, 행복을 뜻하는 단어로 사용
-워라밸 : Work & Life Balance의 줄임말로 일과 삶의 균형이라는 뜻 : 좋은 직장의 조건으로 중요시 됨
-일코노미 : ‘1인’과 ‘이코노미’의 합성어 : 1인 가구로 증가로 인해 생겨난 다양한 경제 현상을 가리키는 단어
Contents
-음성 콘텐츠
: 인공지능(AI)스피커시장이가열되며 음성 콘텐츠 확보 경쟁도 치열
: 1인가구증가로오디오콘텐츠수요확대 예상 ex)ASMR 콘텐츠 * 출처 : 한국콘텐츠진흥원
-오리지널 콘텐츠 : 방송사-콘텐츠 업체 간 협력으로 프리미엄 웹 콘텐츠 증가 전망 ex) KT - CJ E&M ‘스튜디오다이알’ SK브로드밴드-JTBC 협업 등
-참여형 콘텐츠 : 단순히 소비하는 콘텐츠를 넘어서, 콘텐츠 생산/유통 단계에서 유저가 적극적으로 개입하는 ‘참여문화’로 확장될 것으로 전망
Consumer
-홧김비용
: 스트레스를 풀기 위하여 홧김에 소비하는 행태를 뜻함
: 일상의 스트레스나 우울함을 소비를 통해 해소하는 젊은층 증가
-짠테크
: ‘짠돌이’와 ‘재테크’의 합성어로 구두쇠처럼 재물을 모은다는 뜻
: 단순히 소비를 줄인다는 의미보단 불필요한 지출을 막는다는 의미
-알뜰 공유족
: 물건을 소유의 개념이 아닌, 대여/렌탈하여 합리적으로 사용함
: 옷, 가방, 가전제품, 차 등 대여품목 다양화와 실 유저 증가 추세 * 출처 : 한국콘텐츠진흥원
02 동종업계 소식
제일기획
제일기획, 빅데이터 기반 미디어 솔루션 ‘넥스트 미디어 솔루션’ 개발
: 넥스트 미디어 솔루션이란, 광고비 / 매출 / 광고효과 등 다양한 데이터를 바탕으로 마케팅 믹스 모델링, 제일 3스크린 옵티마이저, 제일 미디어 대시보드 등 3개 서비스로 구성된 솔루션
: 마케팅 활동이 매출에 끼친 효과(ROI)를 분석하고 최적의 예산 배분 전략 도출이 가능하며, TV+PC+모바일에서 진행한 동영상 광고의 통합 효과도 산출 가능해짐
인크로스
동영상 애드 네트워크 ‘다윈’, 푹TV 제휴로 매체 네트워크 확장
: 지상파, 종편을 비롯한 70여 개 실시간 TV채널과 20만 개 이상 방송 VOD를 보유한 OTT 서비스 ‘Pooq TV’와 제휴
: 매체 제휴로 유저 커버리지가 확대되어, 광고 상품 경쟁력이 더욱 강화될 것으로 예상
SM C&C
SK플래닛 M&C부문, SM엔터테인먼트 그룹으로 편입되어 SM C&C로 출범
: 기존 SK플래닛의 광고 부문이 Contents & Communications를 뜻하는 SM C&C로 신설
: 이번 신설을 통해 SK플래닛 산하에 있던 M&C 광고부가 정식 광고회사로 분리됨
: 콘텐츠 업계의 강자인 SM과 광고 역량이 합쳐져 새로운 시너지가 나타나 빠르게 성장할 것으로 전망
메조미디어
메조미디어, 지스타 2017에서 국내외 게임 광고주 마케팅 컨설팅 진행 예정(11.16 ~19)
: 지스타2017에서 국내 게임사 대상 해외 시장 진출 / 해외 게임사의 국내 진출 / 디지털 통합 마케팅 등 게임사의 목표에 따른 맞춤형 광고 캠페인 전략 컨설팅 진행 예정
: 영어, 중국어, 일본어 등 언어권 별 전문 인력으로 구성된 글로벌 전담팀이 목표 국가별 맞춤형 상담 제공 예정
[서비스]
-카카오 : 택시, 대리운전, 내비부터 주차까지 … 통합 교통앱 ‘카카오T’ 출시
-인스타그램 : 라이브 스토리를 시청하는 친구와 함께 방송하는 ‘라이브 함께하기’ 기능 추가
[광고 상품 및 판매 정책]
네이버
-11월 골프 중계 스폰서십 상품 판매 안내: PC+MO 배너, VOD전/후광고, 생중계 전광고 포함 - 4,000만원(독점)
-롤링보드 네이티브DA 출시: 롤링보드 위치에서 콘텐츠와 유사한 UI로 노출되는 상품 출시(11/26 집행분까지 10% 할인)
-모바일 홈 ‘JOB&’판 브랜딩DA 구매 가능 업종 확대: 채용정보사이트의 구인정보 광고도 집행 가능
-모바일 메인 자동차판 컨텐츠DA / 브랜딩DA 판매 오픈 안내: 1주 1,000만원 / 주 9구좌 / 구좌 당 예상 노출량 260만 회
카카오
-새로운카카오광고플랫폼오픈예정(11/20): 카카오톡,다음등카카오서비스 이용행태를 분석하여 타겟오디언스에 광고노출
-라이프 스폰서바 상품 폐지(10/29): 11/2부로 라이프 서비스 폐지에 따라 상품 폐지 → 다음뉴스문화섹션으로통합예정
-m.TOP_NA상품개편:신규탭오픈에따른노출량변동에따라,단가및구좌수변경(*탭별구좌와단가상이)
-모바일 다음 m.TOP_NA 신규 상품 출시: 머니탭과 동물탭 신설됨에 따라 m.TOP_NA 신규 상품 출시(10/16~)
유튜브
-사용자의 오프라인 활동을 유도하는 ‘위치 광고 확장’ 및 ‘매장 방문 측정 기능’ 런칭 완료
[매체 프로모션]
-네이버 : 롤링보드 네이티브DA 출시 할인 프로모션: 공시단가 10% 할인 적용(~11/26 집행분에 한함)
-모바일티머니 연말 프로모션 안내: DA 상품군에 대해 추가 수수료 제공(단, 12월까지 집행되는 건에 대해서만 적용)
-언니의파우치 연말 할인 프로모션: 리뷰단+메인배너 패키지 300만원→180만원 / 브랜드 이벤트 프로모션 패키지 375만원→200만원
11. INDEX 01 트렌드 이슈 02 동종업계 소식 03 신규 매체 소개 1. 20’s PICK(CJ E&M) 2. 스티키애드 3. ACROSS 4. YTN
03 신규 매체 소개
1. 20’s PICK(CJ E&M)
- 화장품 정보 공유 플랫폼 <글로우픽> 평가단 상품을 프로그램화하여, 디지털 채널로 유통하는 패키지
- 소비자에게는 제품 구매에 도움되는 정보를 제공하고, 브랜드에게는 화제성 확보에 용이
ㆍ 형태 : PC, 모바일
ㆍ 매체력 : 페이스북 DIA STYLE 팔로워 18만, 유튜브 구독자 19만
ㆍ 판매방식 : 패키지
ㆍ 상품 유형 : 콘텐츠
ㆍ 기타 : 글로우픽 체험단 상품이 포함된 패키지로 영상 제작부터 유통까지 가능
2. 스티키애드
- 서울 및 수도권 지역 약 300개의 PC방 내 모니터 상단에 부착되는 POP광고
- 10~40대 남성 타겟에 적합하며, 특히 게임 유저 유입 유도 및 초반 대세감 형성에 유리한 매체
ㆍ 형태 : POP광고
ㆍ 매체력 : PC 약 37,000대 / 평균 월 방문자 300만 명
ㆍ 판매방식 : 구좌
ㆍ 상품 유형 : 오프라인 배너
ㆍ 기타 : 광고기간 중 광고에 노출된 PC방 방문객 수 리포트 가능
3. ACROSS
- 약 300개 매체와 월 9억 Imps를 보유한 네트워크 플랫폼
- 사용자 검색 키워드를 분석하여 키워드와 매칭된 배너를 노출하는 타겟팅 상품 보유
ㆍ 형태 : PC, 모바일
ㆍ 매체력 : 300개 매체 제휴 / 월 9억 Imps 보유
ㆍ 판매방식 : CPC
ㆍ 상품 유형 : 배너
ㆍ 기타 : 키워드, 리타겟팅, 행동 패턴, 카테고리 등 다양한 타겟팅 지원 가능
4. YTN
- 뉴스 전문 채널 YTN과 YTN 계열사의 다양한 콘텐츠를 제공하는 플랫폼
- 3040 직장인 남성이 주 유저이며, 신뢰도 높은 언론사 내 광고로 기업 이미지 제고 효과 기대
ㆍ 형태 : PC, 모바일
ㆍ 매체력 : PC UV 40만 / 모바일 DAU 60만
ㆍ 판매방식 : CPM, 구좌
ㆍ 상품 유형 : 배너, 동영상, e-DM
ㆍ 기타 : YTN 공식 페이스북을 통한 광고도 집행 가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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ㅣ자료출처 메조미디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