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아침

내년 유통 키워드는 '패러다임 SHIFT' / 온라인 통합 광고관리 솔루션 ‘매직테이블’

오픈애즈

2017.11.08 18:40
  • 2271
  • 콘텐츠에 ‘좋아’해줘서 고마워요 -
    0
  • 0

 

1. 내년 유통 키워드는 '패러다임 SHIFT', "제로베이스 경영혁신 필요"

‘2018 유통 대전망 세미나’에서 내년 유통시장은 기술, 인구구조 등의 급격한 환경 변화로 '패러다임의 대전환(SHIFT)'을 맞을 것이라는 전망이 제기됐으며, 저성장기와 저수익을 돌파할 '제로 베이스 경영혁신'의 필요성도 함께 발표됐습니다. 

SHIFT는 소형포멧(Small Format), 융합포맷(Hybrid), 빅데이터 분석(Intelligent Commerce), 재미와 경험 제공(Fun & Experience), 기술 기반(Technology) 으로 요약되는데요. 1~2인 가구 및 맞벌이 가구 증가, 고령화 심화 등으로 매장 형태가 변화하고 고객군에 따라 선별적으로 접근, 다양한 경험을 제공할 수 있어야 하며, 또한 진열을 통해 상품판매에 주력하던 매장은 고도화된 기술을 통해 미래형 매장의 형태를 갖춰야 한다는 것입니다. 업태별로 보면 대형마트, 백화점 등 전통 유통채널은 저성장 혹은 역신장을 기록할 것으로 내다봤으며, 반면 복합몰과 온라인몰은 소비 트렌드 변화로 고성장세를 보일 것으로 전망됐습니다. 

 

 


 

2. 온라인 통합 광고관리 솔루션 ‘매직테이블’, 오픈 베타 공개

데이터 시각화 전문기업 뉴스젤리가 온라인 통합 광고관리 솔루션 ‘매직테이블(Magic Table)’의 오픈 베타 서비스를 시작한다고 밝혔습니다. ‘매직테이블’은 분석에 대한 거부감을 없애주고, 광고 데이터를 효과적으로 관리·활용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솔루션으로 다중 광고 채널을 하나의 계정에서 통합적으로 볼 수 있어 한 눈에 관리하며, 원하는 데이터 지표들을 자유롭게 구성해 맞춤형 자동 모니터링 테이블을 생성하는 기능도 제공합니다.

매직테이블은 오픈 베타 서비스 공개와 함께 오는 12월 말 출시될 정식 버전에 대한 사전 신청자도 모집 중인데요. 신청은 매직테이블 사이트에 접속 후 좌측 하단의 ‘궁금해요’ 문의 창에 “정식버전 사전 신청합니다” 등의 신청 의사를 메시지로 남기면 된다고 하니 확인해보면 좋을 것 같습니다.

*매직테이블 바로가기 > 

 

 


3. 인플루언서-왕홍 게임 마케팅 돕는 '플레이코인' 

인플루언서나 중국 왕홍 등이 새로 출시된 게임에 대한 마케팅 활동에 참여하고 기여도에 따라 별도 암호화폐를 지급받는 플랫폼이 나온다고 합니다. 게임플랫폼 전문기업 홍콩법인인 게임허브는 자체 개발한 암호화폐 '플레이코인(Playcoin)'을 활용해 이 같은 플랫폼을 운영할 계획이라고 합니다. 

플레이코인은 마이닝(채굴)에 의존하는 비트코인과 같은 암호화폐와는 달리 '소셜마이닝'이라는 방식을 써서 사용자가 유튜브, 페이스북, 블로그 등에서 다양한 SNS 활동을 하면 그에 비례해 리워드 형태로 플레이코인이 지급되는데요. 기술적으로는 스마트계약서 기능을 구현할 수 있는 대표 암호화폐 프로젝트인 이더리움, 중국 퀀텀을 활용 중이며, 이전까지 멀티채널네트워크(MCN), 뉴미디어를 활용한 마케팅 기업은 인플루언서, 왕홍들이 광고주가 올린 광고 상품을 홍보해주는 대신 앱 설치 당 과금(CPI), 판매 당 과금(CPS), 조회 수 당 과금(CPV) 형태로 이를 통해 마케팅 목표가 달성되면 현금화할 수 있는 쿠폰으로 교환되는 방식을 활용했다고 합니다. 이러한 플랫폼은 애드픽, 스마트포스팅, 애드박스 등이 있는데요. 플레이코인은 인플루언서, 왕홍이 신작 게임을 내놓을 때마다 인디 개발자, 중소 게임회사 마케팅 활동에 참여해 게임사 매출, 기타 기여도에 따라 리워드로 플레이코인을 지급받는다고 하네요.

 

 


 

4. 페이스북, 밴드, 네이버 카페 … 한국인이 가장 많이 쓰는 소셜네트워크 

지난 9월 한 달 동안 국내 안드로이드 스마트폰 사용자들이 가장 오랜 시간을 보낸 SNS 앱은 ‘페이스북’이었습니다. ‘Facebook’ 앱의 총 사용시간은 93백만 시간으로 2위 ‘밴드’앱의 3배 이상 사용했으며, 압도적인 1위를 차지했지만 작년 동월 대비 10% 사용시간이 감소했다고 하는데요. 2위는 ‘밴드’앱으로 29백만 시간으로 사용했으며, 3위는 ‘네이버 카페’, 4위는 ‘인스타그램’, 5위는 ‘다음 카페’, 6위는 ‘트위터’, 7위는 ‘카카오스토리’의 순이었습니다. ‘인스타그램’과 ‘트위터’는 작년 동월 대비 40% 이상 사용시간이 증가했으며 카카오스토리는 사용시간이30% 감소했다고 합니다. 




5. LG CNS, 이베이코리아와 O2O 협력…신규 커머스모델 개발

LG CNS가 G마켓과 옥션, G9를 운영하는 이베이코리아와 손을 잡고, 핀테크-O2O등 차세대사업 추진을 위한 전략적 파트너십을 체결하여 향후 다양한 상거래 기술솔루션 개발 협업을 진행한다고 합니다. 양사는 이베이코리아 간편결제 '스마일페이' 사업제휴를 시작으로, 빅데이터, 옴니채널 확대를 위한 B2B2C·O2O 서비스, 신규 커머스모델 공동연구 개발 등 양사 시너지 창출이 가능한 다양한 분야 전략적 파트너로서 협업을 가속할 예정이라고 하는데요. 우선 이번 제휴로 이베이코리아의 간편결제서비스인 스마일페이를 LG CNS의 기술력을 통해 다양한 외부 온·오프라인 가맹점에서 사용가능한 시스템이 구축된다고 합니다. 이베이코리아 스마일페이는 2014년 출범한 이후 PC-모바일에서의 결제 편의성을 획기적으로 개선해 모바일 결제 비중을 60%까지 끌어올렸으며 현재 G마켓-옥션 최대의 결제서비스로 자리잡았을 뿐 아니라 SPC와의 협약으로 오프라인 결제까지 가능하게 했는데요. 이번 파트너십 체결을 계기로, 스마일페이를 온-오프라인 시장에 본격 진출시킨다는 전략인 것 같습니다. 


 

 


  • #유통업계
  • #매직테이블
  • #SNS
  • #플레이코인
  • #스마트페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