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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스미디어] 나스리포트 275호 Total_디지털미디어&마켓이슈,신규상품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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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7.11.24 18: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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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스리포트 275호 total  

 


1. 디지털 미디어 & 마켓 이슈 
Media issue 
A. 네이버,3분기 전부문 고른 성장하며 AI로 향후 경쟁력 확보 기대 
B.카카오,택시·대리·주차·내비 통합한 모빌리티 '카카오T' 공개 
C.카카오,AI 활용한 ‘카카오 광고 플랫폼’ 출시 
D.인스타그램,이용자 참여형 스토리(Stories)기능 업데이트 

Market issue 
E.네이버VS카카오,가전-자동차-건설사와 ‘AI 동맹 구축’ 경쟁 
F.포털·SNS,소통에 ‘재미’를 더한 채팅 서비스 강화 

*이달의단신소식*
[네이버]
• 네이버, 펫팸족 1000만 시대 맞아 반려동물 서비스 넓힌다
 : 최근 쇼핑에 '펫윈도' 카테고리 추가, 맞춤형 용품 제공을 내걸며 강아지와 고양이 모든 용품 취급
• 네이버 V라이브, 자체 콘텐츠 포맷 확대하며 5개 새롭게 추가 
 : 글로벌 팬 투표를 통해 VR 활용한 ‘VR게임’, 스타가 요리하는 ‘엄마레시피', 여행을 가는 '행복행' 등 추가

[카카오톡] 
• 카카오톡 월 평균 사용자 수 4천200만여명 중 절반 가량을 카카오페이 가입자로 유치 성공
 : 송금 및 인증 서비스 이용이 활발하게 이루어지며, 향후 오프라인 결제 진출하고 다양한 카카오 플랫폼과 연동할 계획
• 카카오, 항공권 예약 사업 진출 : 이르면 2018년 1월 내 항공권 가격 비교 및 예약 시스템 구축 예정
• "웹툰을 모바일게임으로..." 네이버-카카오 손 잡았다 : 카카오게임과 네이버웹툰은 웹툰 IP 기반 모바일게임 서비스를 위한 협약 체결

[페이스북]
• 페이스북, 4K 동영상 지원 테스트 시작 : 4K(2160p) 동영상 지원 및 UHD TV 테스트까지 진행 중 
• 선데이토즈, ‘페이스북 인스턴트’에 HTML5 게임 출시
 : 페이스북 메신저를 통해 별도의 앱 설치 없이 바로 게임을 즐길 수 있는 것이 특징으로 월 12억 명의 이용자를 보유한 메신저 시장 공략 

[마케팅]
• ‘카울리’ FSN, 타겟마케팅 업그레이드…‘오디언스 플러스 타겟팅’ 출시 
: 카울리 자체 및 외부 DMP 데이터를 활용해 관심사, 앱프로파일, 인구통계, 비식별 개인정보(ADID) 등 고도화된 타겟 마케팅 구현
• 리뷰 플랫폼, 소비자·업계 '윈윈' 마케팅으로 눈길 : 밀레니얼 세대 소비자를 중심으로 후기를 참고한 뒤 구매하는 활동이 이뤄지면서 마케팅 채널로 각광

[기타]
• "OTT 시장을 잡아라"…스카이라이프·헬로비전·딜라이브 '3파전'
 : 케이블TV 사업자인 딜라이브와 CJ헬로비전, 위성방송 사업자인 KT스카이라이프가 OTT 시장에 진출 
 • 간편결제 상륙 3년…오프라인 경쟁 본격화 : 카카오페이 ·페이코 간편결제 2위 경쟁 치열, 내년 초 카카오페이 오프라인 결제 시작  

2. 신규매체 & 신규광고상품
1) 글로벌 카메라 앱 “뷰티플러스” 
전세계 서비스 중인 대표 카메라 앱 중 하나로, 2030대 여성 이용자 다수 보유중 타 카메라 앱 대비 저렴한 가격으로 필터 제작 상품 집행이 가능하며, 최소 1개월 이상 장기간 노출 가능 
-주요 상품 현황 특징 / 한국, 미주, 중국, 동남아에서 인기 있는 글로벌 서비스로 뷰티, 여행, 식음료 등 다양한 업종의 필터 제작 상품 집행 가능 
-형태 / 모바일 앱 (Android | IOS) 
-매체력 / 이용자수 930만명, MAU 120만 
-타겟팅 / 국가 
-판매 방식 / 구좌제
-주요상품 : 필터 제작 상품 / 디스플레이 광고상품 


2) 주변 병의원 검색 및 건강 정보 제공 앱 “포켓닥터”
주변 병원, 약국 검색 및 생활 정보 관련 컨텐츠를 제공하는 모바일 매체로 3040 회원 비중이 가장 높음 유사 매체 대비, 유저의 액션에 따른 과금없이 노출형으로 이벤트 모집 광고 가능한 것이 특징
-주요 상품 현황 특징 / 유사 매체 대비 가장 많은 병.의원 DB 보유 중이며, 배너 광고 장기 집행시 추가 할인 제공 
-형태 / 모바일 앱 (Android | IOS) 
-매체력 / 앱 다운로드 수 70만, MAU 20만 
-타겟팅 / 지역(병의원 업종 only) 
-판매 방식 / 구좌제 
-주요상품 : 디스플레이 배너 상품/ 검색상품/ 이벤트 노출 광고상품


3. 디지털 미디어 광고사례 
A. 아모레퍼시픽– IOPE 더마리페어 캠페인 
· Target : 2534 여성
· Period : 2017년 8월 14일 ~ 2017년 9월 17일 
· Media : 유튜브 / 페이스북 / GDN / 네이버 / 인스타그램 / 시럽월렛 

유튜브 중심의 동영상 상품 집행을 통한 신제품 영상 조회수 극대화 정밀 타깃팅이 가능한 DA 지면을 활용하여 구매 전환 유도 
 신제품 메인 영상 조회수를 확보함과 동시에 구매페이지 유입 확산을 위한 캠페인 진행 
 광고 목적에 따라 캠페인을 분리하여 최적화 상품 운영 및 타깃팅 적용 

1) 장초수 소재 재생완료율이 높은 유튜브에 영상 광고를 집중 노출하여 비용 효율성 제고 
2) 광고주 페이지 방문자 및 관련 제품에 반응을 보인 잠재 고객을 타깃팅하여 유효 메시지 전달 
3) 페이스북 동영상 광고 집행 시 ‘샵 태그’를 적용하여 영상 조회 및 구매페이지 유입 동시 확보 

B. 닥터자르트 – olleh tv 추석특집관 캠페인 
· Target : 2035 여성 
· Period : 2017년 9월 30일 ~ 2017년 10월 31일 
· Media : olleh tv (추석특집관, Preplay, Preplay+) Campaign Creative 
연휴 시즌마다 특정 카테고리 이용률이 급증하는 olleh tv 시청 패턴 반영 추석 장기 연휴 기간 olleh tv ‘오늘의추천’ 카테고리 VOD에 집중 노출 
 olleh tv 내 ‘오늘의추천’ 카테고리만 타깃팅하는 추석특집관 프로모션 집행 
 제품의 계절적 효용성이 극대화되는 가을에 영상 광고 집행하여 소비자 관심 유도 

1) 추석특집관 프로모션과 노출형 상품 동시 집행하여 영화·드라마 콘텐츠 이용자 집중 공략 
2) 추석특집관은 기간 내 3구좌 한정 진행되어 광고 혼잡도 최소화 및 주목도 증대 도모

4) 글로벌 주요 이슈 
A. 일본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 이용 현황 
 2017년기준 일본에서 이용자수가 많은 SNS는트위터 > 페이스북 > 인스타그램 순 
 성장률 면에서는 인스타그램이 43%로 가장 높았으며, 최근 일본에서 이용자수가 빠르게 증가하고 있는 SNS인 것으로 확인됨 

B. 일본 주요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 현황_트위터 
 트위터는 일본 SNS 이용자 중 31.5%가 이용하는 대표적인 SNS 서비스로 월 평균 이용자수가 약 4,000만 명인 것으로 조사됨 
 트위터의 주 이용 연령층은 20대(30.2%)와 10대(22.2%) 였으며, 성별에는 큰 차이가 없는 이용 행태를 보임 

B. 일본 주요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 현황_페이스북
  페이스북은 일본 SNS 이용자 가운데 약 20.5%가 이용하고 있으며, 월간 이용자수는 약 2,600만 명임 
 페이스북의 주 이용 연령층은 20대(27.7%)와 30대(28.7%)이며, 10대(6.6%)의 이용 비중은 상대적으로 낮은 것으로 확인됨 

B. 일본 주요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 현황_인스타그램
  인스타그램의 월 평균 이용자수는 약 1,200만명으로 일본 SNS 이용자 중 10.4%가이용하고 있음 
 인스타그램은 남성보다 여성 이용자 비중이 높았으며, 연령별로는 20대(32.3%)의 이용 비중이 상대적으로 높게 나타남

B. 일본 주요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 현황_라인
 라인(LINE)은 일본 스마트폰 보유자 10명 중 9명이 설치한 일본의 대표적인 메신저 서비스로 월간 이용자수 약 6,200만 명을 나타냄
 일본 인구의 절반이 이용하고 있는 서비스로 2013년6월 이 후 꾸준한 이용자수 증가 추이를 나타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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