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스리포트 275호 total
1. 디지털 미디어 & 마켓 이슈
Media issue
A. 네이버,3분기 전부문 고른 성장하며 AI로 향후 경쟁력 확보 기대
B.카카오,택시·대리·주차·내비 통합한 모빌리티 '카카오T' 공개
C.카카오,AI 활용한 ‘카카오 광고 플랫폼’ 출시
D.인스타그램,이용자 참여형 스토리(Stories)기능 업데이트
Market issue
E.네이버VS카카오,가전-자동차-건설사와 ‘AI 동맹 구축’ 경쟁
F.포털·SNS,소통에 ‘재미’를 더한 채팅 서비스 강화
*이달의단신소식*
[네이버]
• 네이버, 펫팸족 1000만 시대 맞아 반려동물 서비스 넓힌다
: 최근 쇼핑에 '펫윈도' 카테고리 추가, 맞춤형 용품 제공을 내걸며 강아지와 고양이 모든 용품 취급
• 네이버 V라이브, 자체 콘텐츠 포맷 확대하며 5개 새롭게 추가
: 글로벌 팬 투표를 통해 VR 활용한 ‘VR게임’, 스타가 요리하는 ‘엄마레시피', 여행을 가는 '행복행' 등 추가
[카카오톡]
• 카카오톡 월 평균 사용자 수 4천200만여명 중 절반 가량을 카카오페이 가입자로 유치 성공
: 송금 및 인증 서비스 이용이 활발하게 이루어지며, 향후 오프라인 결제 진출하고 다양한 카카오 플랫폼과 연동할 계획
• 카카오, 항공권 예약 사업 진출 : 이르면 2018년 1월 내 항공권 가격 비교 및 예약 시스템 구축 예정
• "웹툰을 모바일게임으로..." 네이버-카카오 손 잡았다 : 카카오게임과 네이버웹툰은 웹툰 IP 기반 모바일게임 서비스를 위한 협약 체결
[페이스북]
• 페이스북, 4K 동영상 지원 테스트 시작 : 4K(2160p) 동영상 지원 및 UHD TV 테스트까지 진행 중
• 선데이토즈, ‘페이스북 인스턴트’에 HTML5 게임 출시
: 페이스북 메신저를 통해 별도의 앱 설치 없이 바로 게임을 즐길 수 있는 것이 특징으로 월 12억 명의 이용자를 보유한 메신저 시장 공략
[마케팅]
• ‘카울리’ FSN, 타겟마케팅 업그레이드…‘오디언스 플러스 타겟팅’ 출시
: 카울리 자체 및 외부 DMP 데이터를 활용해 관심사, 앱프로파일, 인구통계, 비식별 개인정보(ADID) 등 고도화된 타겟 마케팅 구현
• 리뷰 플랫폼, 소비자·업계 '윈윈' 마케팅으로 눈길 : 밀레니얼 세대 소비자를 중심으로 후기를 참고한 뒤 구매하는 활동이 이뤄지면서 마케팅 채널로 각광
[기타]
• "OTT 시장을 잡아라"…스카이라이프·헬로비전·딜라이브 '3파전'
: 케이블TV 사업자인 딜라이브와 CJ헬로비전, 위성방송 사업자인 KT스카이라이프가 OTT 시장에 진출
• 간편결제 상륙 3년…오프라인 경쟁 본격화 : 카카오페이 ·페이코 간편결제 2위 경쟁 치열, 내년 초 카카오페이 오프라인 결제 시작
2. 신규매체 & 신규광고상품
1) 글로벌 카메라 앱 “뷰티플러스”
전세계 서비스 중인 대표 카메라 앱 중 하나로, 2030대 여성 이용자 다수 보유중 타 카메라 앱 대비 저렴한 가격으로 필터 제작 상품 집행이 가능하며, 최소 1개월 이상 장기간 노출 가능
-주요 상품 현황 특징 / 한국, 미주, 중국, 동남아에서 인기 있는 글로벌 서비스로 뷰티, 여행, 식음료 등 다양한 업종의 필터 제작 상품 집행 가능
-형태 / 모바일 앱 (Android | IOS)
-매체력 / 이용자수 930만명, MAU 120만
-타겟팅 / 국가
-판매 방식 / 구좌제
-주요상품 : 필터 제작 상품 / 디스플레이 광고상품
2) 주변 병의원 검색 및 건강 정보 제공 앱 “포켓닥터”
주변 병원, 약국 검색 및 생활 정보 관련 컨텐츠를 제공하는 모바일 매체로 3040 회원 비중이 가장 높음 유사 매체 대비, 유저의 액션에 따른 과금없이 노출형으로 이벤트 모집 광고 가능한 것이 특징
-주요 상품 현황 특징 / 유사 매체 대비 가장 많은 병.의원 DB 보유 중이며, 배너 광고 장기 집행시 추가 할인 제공
-형태 / 모바일 앱 (Android | IOS)
-매체력 / 앱 다운로드 수 70만, MAU 20만
-타겟팅 / 지역(병의원 업종 only)
-판매 방식 / 구좌제
-주요상품 : 디스플레이 배너 상품/ 검색상품/ 이벤트 노출 광고상품
3. 디지털 미디어 광고사례
A. 아모레퍼시픽– IOPE 더마리페어 캠페인
· Target : 2534 여성
· Period : 2017년 8월 14일 ~ 2017년 9월 17일
· Media : 유튜브 / 페이스북 / GDN / 네이버 / 인스타그램 / 시럽월렛
유튜브 중심의 동영상 상품 집행을 통한 신제품 영상 조회수 극대화 정밀 타깃팅이 가능한 DA 지면을 활용하여 구매 전환 유도
신제품 메인 영상 조회수를 확보함과 동시에 구매페이지 유입 확산을 위한 캠페인 진행
광고 목적에 따라 캠페인을 분리하여 최적화 상품 운영 및 타깃팅 적용
1) 장초수 소재 재생완료율이 높은 유튜브에 영상 광고를 집중 노출하여 비용 효율성 제고
2) 광고주 페이지 방문자 및 관련 제품에 반응을 보인 잠재 고객을 타깃팅하여 유효 메시지 전달
3) 페이스북 동영상 광고 집행 시 ‘샵 태그’를 적용하여 영상 조회 및 구매페이지 유입 동시 확보
B. 닥터자르트 – olleh tv 추석특집관 캠페인
· Target : 2035 여성
· Period : 2017년 9월 30일 ~ 2017년 10월 31일
· Media : olleh tv (추석특집관, Preplay, Preplay+) Campaign Creative
연휴 시즌마다 특정 카테고리 이용률이 급증하는 olleh tv 시청 패턴 반영 추석 장기 연휴 기간 olleh tv ‘오늘의추천’ 카테고리 VOD에 집중 노출
olleh tv 내 ‘오늘의추천’ 카테고리만 타깃팅하는 추석특집관 프로모션 집행
제품의 계절적 효용성이 극대화되는 가을에 영상 광고 집행하여 소비자 관심 유도
1) 추석특집관 프로모션과 노출형 상품 동시 집행하여 영화·드라마 콘텐츠 이용자 집중 공략
2) 추석특집관은 기간 내 3구좌 한정 진행되어 광고 혼잡도 최소화 및 주목도 증대 도모
4) 글로벌 주요 이슈
A. 일본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 이용 현황
2017년기준 일본에서 이용자수가 많은 SNS는트위터 > 페이스북 > 인스타그램 순
성장률 면에서는 인스타그램이 43%로 가장 높았으며, 최근 일본에서 이용자수가 빠르게 증가하고 있는 SNS인 것으로 확인됨
B. 일본 주요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 현황_트위터
트위터는 일본 SNS 이용자 중 31.5%가 이용하는 대표적인 SNS 서비스로 월 평균 이용자수가 약 4,000만 명인 것으로 조사됨
트위터의 주 이용 연령층은 20대(30.2%)와 10대(22.2%) 였으며, 성별에는 큰 차이가 없는 이용 행태를 보임
B. 일본 주요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 현황_페이스북
페이스북은 일본 SNS 이용자 가운데 약 20.5%가 이용하고 있으며, 월간 이용자수는 약 2,600만 명임
페이스북의 주 이용 연령층은 20대(27.7%)와 30대(28.7%)이며, 10대(6.6%)의 이용 비중은 상대적으로 낮은 것으로 확인됨
B. 일본 주요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 현황_인스타그램
인스타그램의 월 평균 이용자수는 약 1,200만명으로 일본 SNS 이용자 중 10.4%가이용하고 있음
인스타그램은 남성보다 여성 이용자 비중이 높았으며, 연령별로는 20대(32.3%)의 이용 비중이 상대적으로 높게 나타남
B. 일본 주요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 현황_라인
라인(LINE)은 일본 스마트폰 보유자 10명 중 9명이 설치한 일본의 대표적인 메신저 서비스로 월간 이용자수 약 6,200만 명을 나타냄
일본 인구의 절반이 이용하고 있는 서비스로 2013년6월 이 후 꾸준한 이용자수 증가 추이를 나타냄